교육부 공식 블로그

제헌절에는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와 함께 헌법 공부하실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제헌절에는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와 함께 헌법 공부하실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9. 7. 17. 09:57

 

2019년 7월 17일, 오늘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오늘은 제71주년 제헌절입니다. 제헌절을 더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헌법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사를 준비했습니다.

 

내용 출처 : kids.ccourt.go.kr (어린이 헌법 교실)

 

먼저 제헌절을 중심으로 마인드맵을 그려보았습니다. 제헌절, 헌법, 그리고 헌법재판소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헌절과 관련된 내용으로 알차게 채웠으니, 차근차근 읽어보세요!

​자, 그러면! 이제 마인드맵을 제대로 공부했는지 확인을 해야겠지요? 제가 4문제를 준비했습니다. 우리 함께 한 문제씩 풀어볼까요?

 


1. 국가의 운영과 국민의 기본권 및 의무 등을 담은 가장 기본적인 법은 무엇일까요?

→ 헌법

** 나라를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지, 국민에게는 어떤 의무가 있고 어떤 권리를 보호받아야 하는지 등을 정해놓은 것이 헌법입니다.


 

2. 대한민국 헌법이 만들어진 날은 언제일까요?

→ (1) 1948년 7월 17일

** 우리나라의 제헌헌법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헌법을 기반으로 1948년 7월 17일에 만들어졌습니다.

헌법은 세월이 흐르면서 여러 차례 바뀌었는데요,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헌법은 1987년에 바뀌었어요.


3. 헌법에 있는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 (3)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회의원에게 있다는 것

** 대한민국 헌법 제1조에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고 적혀 있어요.


4. 현재 우리나라에서 위헌법률심판, 탄핵심판, 정당해산심판, 권한쟁의심판, 헌법소원심판을 하고 있는 특별 법원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헌법재판소

** 우리나라 헌법재판소에서는 5가지 헌법재판을 하고 있어요.

5가지 헌법재판은 문제에 있는 것처럼 위헌법률심판, 탄핵심판, 정당해산심판, 권한쟁의심판, 헌법소원심판입니다.



 

오늘 준비한 기사의 내용은 어떠셨나요? 문제는 모두 맞추셨나요?

평소 제헌절, 헌법 등에 대해 잘 알고 계셨던 분들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잘 알지 못했던 분들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올해는 제헌절 71주년입니다.

헌법이 존재하기에 대한민국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더 살기 좋은 나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제헌절을 기억하고, 헌법을 지키는 국민이 되어 보아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