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습경험, 이젠 돈처럼 계좌로 평생 관리한다 본문
‘스펙사회’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스펙’은 Specification의 준말입니다. 구직자들 사이에서 학력과 학점, 토익 점수 외 영어 자격증, 그 외 관련된 자격증을 총칭하는 말이죠. 극심한 취업난 속에 ‘스펙’은 살아남기 위한 자신만의 무기입니다. 고학력 사회가 되면서 더 이상 정규교육과정의 졸업장만으로는 내 능력을 증명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진정한 ‘스펙전쟁’사회가 도래했습니다.
[출처]mbc 경제매거진m (8월 29일 방송)
남들보다 뛰어난 스펙을 위해 학원, 시험장, 해외를 동분서주하면서 열심히 사는 사람들. 그 많은 사람들 중에 진정으로 스펙을 관리하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요?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는 말이 있습니다.
*목표도 없이 남들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자격증 따는 것만 열심히 하진 않았나요?
*그렇게 획득한 자격증과 상장들을 어떻게 정리할지 몰라서 힘들지 않았나요?
*독서나 취미활동과 같은 증명서 없는 경험도 보기 좋게 정리하고 싶진 않았나요?
그동안 이런 관리를 하고 싶었으나 마땅한 수단을 찾지 못해 답답함을 느꼈을 여러분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한 획기적인 제도가 있습니다. 바로 ‘평생학습계좌제’입니다.
평생학습계좌제는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온라인 학습이력시스템)에 기록․누적하여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필요한 경우 고용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www.all.go.kr에 접속하여 한 사람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모든 배움을 한 번에(all in one)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이죠.
열심히 살아서 받은 상장도 많은 것 같고, 여기저기에서 교육도 받으러 다녔는데 막상 대학입시나 기업입사 지원 시 활용하려하면 지저분하게 쌓여있는 책 사이 어디엔가 숨어있을 것 같은데 찾으면 보이지 않죠. 이런 진땀 흘리는 경험을 해본 분들이 많을 겁니다. 평생학습계좌를 활용하면 개인의 평생학습 이수 결과를 사회적으로 인정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부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 자신의 만족을 위한 공부와 사회에서 인정받기 위한 공부입니다. 행복한 학습을 위해서는 이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스펙들만 관리할 수 있다면 ‘평생학습계좌’가 아닙니다. ‘평생학습계좌’는 나의 학습경험을 총체적으로 관리합니다.
① 자격/면허
② 수강강좌(독학학위, 학점은행, 성인문해)
③ 교육 및 연수
④ 경력사항
⑤ 간행물
⑥ 특허
⑦ 수상
⑧ 자원봉사
⑨ 독서활동
⑩ 개인활동(취미 및 동아리 등)
계좌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영역이 이렇게 많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취직을 하기 위해 이력서를 제출하거나, 스스로 학습을 관리하고 싶을 때 이 제도가 정말 유용하게 쓰이겠죠?
1)가입하기
평생학습진흥원의 '학습자용 메뉴얼'
가입은 온라인신청, 방문접수, 대리접수가 가능합니다. 절차는 일반 사이트의 회원가입과 비슷하고요. 필요한 서류에 주목하세요. 이렇게 회원가입을 한 후 ‘학습계좌 개설’을 하면 됩니다.
가입시 구비해야 할 서류
인터넷 접수 : 공인인증서
방문접수 : 학습계좌개설 신청서, 신분증
대리접수 : 학습계좌개설신청서(위임사항 포함), 신분증 사본
2)학습경험 관리하기
나의학습계좌 영역을 클릭하여 본격적으로 학습경험을 차곡차곡 쌓아가면 됩니다. 학력사항/ 자격면허/ 학습이력/ 특기사항을 입력하고,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미승인’에서 ‘승인’으로 바뀝니다. 단지 입력만 한다고 모두 인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주의 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증빙서류를 통해 입력한 내용에 대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자신의 학습경험을 관리할 때는 자격증, 면허, 읽은 책 등을 단순히 등록만 하는 게 아닙니다. ‘단기, 중기, 장기’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차곡차곡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가는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메뉴를 통해서 목표를 설정할 수 있고, 수정도 가능합니다. 관리를 하는데 불편한 점이나 모르는 점은 ‘나의상담내역’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자신의 학습계좌내용을 한 눈에 보고 싶다면 ‘학습계좌현황’을 클릭하면 됩니다.
3)증명서 발급받기
평생학습이력증명서 vs. 평생학습이력철
평생학습이력증명서는 입력한 학습경험에 대해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승인받은 내용’만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반면, 평생학습이력철은 아직 승인받지 못했더라도 입력한 내용의 목록들은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것이고요. 사용목적에 따라 출력해야 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발급받아야 합니다.
지금 보고 계신 메뉴를 클릭하면 발급/인쇄가 가능합니다. 발급된 서류는 30일 동안 저장/반복 인쇄가 가능합니다.
작년에 고려대학교 김예슬양의 대자보가 화제가 되었습니다.‘기업에 쓸모있는 상품으로 간택되지 않고 인간의 길을 선택 위하여 대학을 떠난다’고 하여 스펙사회에서 압박당하는 대한민국 대학생의 현주소를 고발했죠. 이런 현실에서 ‘평생학습계좌제’는 개인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학습경험을 관리하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제도는 대학이나 기업을 준비하는 스펙 관리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학습은 단지 선발을 위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단기, 중기, 장기의 목표를 세우고 평생동안 성취해나가는 것이죠. 그 과정에 자신이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평생학습계좌제’입니다.
혹시 당신의 학습이 휴지통 속에서 잠자고 있지 않나요? 잠자고 있는 당신의 학습 경험을 꺼내어 먼지를 털어버리세요. 그리고 http://www.all.go.kr 를 클릭하여 계좌를 개설하고 차곡차곡 쌓아보세요. 목표를 세우고 당신의 학습도 이젠 돈처럼 저축하세요. ‘평생학습계좌제’와 함께 진정한 학습의 재미를 경험할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교육부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선택 고민, 한방에 날릴 수 있는 방법 - 대학알리미 (7) | 2010.12.09 |
---|---|
대학생활 최고의 겨울방학을 만들어준 '과봉' (3) | 2010.12.03 |
교과부 정책소식 신청하고 문화상품권 받으세요! (4) | 2010.11.18 |
사랑하는 수험생 여러분께 (3) | 2010.11.16 |
이제 대입은 성적순이 아닌 '입학사정관제'다. (6) | 2010.11.16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