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2학기 학자금 대출! 뭐가 달라졌나?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9-2학기 학자금 대출! 뭐가 달라졌나?

대한민국 교육부 2019. 8. 19. 16:42

대학생들이라면 관심 있게 바라볼 주제, '학자금 대출'! 오늘은 2019-2학기 학자금 대출에 대해 소개합니다!

내가 몰랐던 사실은 무엇이고, 또 이전과 달라진 부분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달라진 것인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GOGO!!

 

1. 학자금 대출 신청 기간 및 방법

 

 2019 학자금 대출 신청 기간은 7월 12일(금)부터 10월 18일(금) 14시까지(생활비 대출 및 취업 후 상환 전환대출: 11월 14일 18시까지)이며, 등록금 대출 실행*은 10월 18일(금) 17시까지(생활비 대출 및 취업 후 상환 전환대출 실행: 11월 15일(금) 17시까지) 가능합니다.

*등록금 대출 실행이란? 대출승인 받은 학생이 재단 누리집에서 '실행'버튼을 눌러 대출금을 대학 또는 학생에게 입금하는 절차를 말한다.

 

 학자금 대출 신청을 진행할 수 있는 사이트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으로,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뒤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누리집( www.kosaf.go.kr)

 사이트 상단에 나타나는 팝업창을 활용해 '학자금 대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혹은 학자금 대출 카테고리에 들어가 '학자금 대출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2019-2 학자금 대출! 뭐가 바뀌었나?

 

 지난 학자금 대출에 비해 2019-2학기 학자금 대출엔 변화가 생겼습니다!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으며, 지금부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연배상금률 인하, 부과체계의 개편

- 일반상환 학자금대출 지연배상금률을 '19학년도 2학기 대출자까지 일괄 6%로 인하하였습니다.

(현재 지연배상금률은 3개월 이하-7%, 3개월 초과-9%)

- 20년도 1학기 대출자부터 지연배상금 부과체계를 시중은행과 같이 대출금리에 연체가산금리(2.5%)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개편됩니다.

 

둘째, 특별추천제도의 개선

*특별추천제도란? 성적이나 이수학점이 대출 자격요건에 미달하나,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대학의 추천을 통해 재학 중 2회에 한해 대출을 지원해주는 제도

- 기존 (학생이 '특별추천 요청서'를 대학에 제출하면 대학이 추천하여 예외적으로 대출을 허용하던 방식)의 방식에서 학생이 재단에 직접 신청한 후 온라인 '맞춤형 교육'을 이수하면 대출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개선되었습니다.

- 이 외에도 신, 편입학하여 첫 학기 중간에 휴학 후 복학으로 성적이 산출되지 않는 재학생 또한 특별추천없이 대출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셋 째, 온라인 금융교육 개선

- 최초, 제대 출자 구분 없이 유사한 내용을 반복 교육하던 온라인 금융교육에 대해 최초 대출자만 기본 교육을 의무수강하고, 재대출자는 8개 과정 중 1개 과정만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또한 서민금융진흥원과 협업하여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교육 효과를 제고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넷 째, 대출정보 부모통지 확대

-현재(미성년자 부모에게만 대출정보를 통지) 수준에서 성년자 부모에게 또한 대출정보를 통지하는 것으로 확대하며 무분별한 대출 사례를 예방을 목적으로 제도를 변경하였습니다.

 

 모두 이해 가셨나요? 변경된 2019년 학자금 대출 정보에 대해 꼼꼼히 숙지한 뒤, 나에게 맞는 학자금 대출 신청 계획에 대해 세워볼 필요가 있다는 것! 그렇다면 한눈에 보기 쉽게 다시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3. 여기 있는 것 외에도 궁금한 게 너무 많아요!

 

 이전에는 스스로 신청해보고, 알아볼 기회가 적었던 제도이고, 갓 성인이 되어 아직은 복잡하고 혼란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학자금 대출에 관련한 다양한 정보들! 하지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도움의 손길이 항상 여러분 곁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 사이트에 들어가면 더욱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주 올린 QnA' 등을 확인할 수 있어 궁금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고객상담 센터(1599-2000)에서 또한 궁금한 내용에 대한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더욱 구체적인 QnA가 필요할 때에는 전국 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하면 학자금 대출과 관련하여 일대일 맞춤형 대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한국장학재단 전국 현장지원센터 현황을 꼭 확인하시어, 한국장학재단 사이트 및 고객상담 센터를 통해 풀리지 않은 궁금증에 대한 해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1:1 맞춤 대면 상담을 추천합니다!

 

 한국장학재단 전국 현장지원센터 현황 

지 역

주 소

전화번호

운영시간

서울현장지원센터

서울시 종로구 이화장길 54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1층 

1599-2000

월~금

(09:00~18:00)

경기현장지원센터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산로 154-42 

경기대학교 창업보육센터 104호

부산현장지원센터

부산광역시 연제구 교대로 24 부산교육대학교 교수학습지원관 2층

대구현장지원센터

대구광역시 북구 경대로 17길 47 경북대학교 IT융합산업빌딩 9층 910호

광주현장지원센터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용봉문화관(박물관) 406호

대전현장지원센터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충남대학교 공학2호관 2층 257호 

강원현장지원센터

강원도 춘천시 강원대학길 1(효자동, 강원대학교) 공과대학 6호관 214호

출처- 교육부

 

 다들 여기까지 2학기 학자금 대출에 대한 궁금증 모두 풀리셨나요? '뭐야~ 아직 기간 많이 남았네'하고 내일, 이따가, 나중에 하며 미루다보면 순식간에 시간이 지나가버릴 수 있으니 생각났을 때 바로바로 빠른 신청하기로 우리 약속해요! 그럼 모두들 남은 방학 즐겁게 보내시고, 행복한 2학기 보내시길 응원합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