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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지표 2019」결과 발표 본문
「OECD 교육지표 2019」결과 발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교육개발원(원장 반상진)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서 2019년 9월 10일 11:00(프랑스 기준)에 공개하는 「OECD 교육지표 2019」의 주요 지표를 분석․발표했다. 「OECD 교육지표」는 회원국들이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의 사회적 성과를 제고하는데 필요한 국제 비교자료를 제공하고 있어, 교육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OECD 교육지표 개요 |
||
- 조사 근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관한 협약(’96.12.18., 조약 제1358호) - 조사 대상: 46개국(OECD 회원국 37개국, 비회원국 9개국) - 조사 내용: 학생, 교원, 재정, 교육 참여 및 성과 등 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 - 조사 기준연도: 학생·교원(’17년~’18년), 재정(’16년), 등록금(’18년), 교육 참여·성과(’17년~’18년) - 참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통계청 등 - 결과 공개: OECD 홈페이지(http://oecd.org), 12월 중 「OECD 교육지표 2019」 번역본 발간 ※ 1) 일부 자료는 반올림한 값으로 부분의 합이 전체와 다를 수 있음 ※ 2) $로 표시된 수치는 미국 달러에 대한 구매력 평가 지수(PPP) 기준 |
「OECD 교육지표 2019」의 주요 내용
1. 학습 환경 및 학교 조직
◈ 교사 1인당 학생 수 : 초 16.4명, 중 14.0명, 고 13.2명 ◈ 학급당 학생 수 : 초 23.1명, 중 27.4명 |
’17년 우리나라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16.4명, 중학교 14.0명, 고등학교 13.2명으로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초등학교 및 중학교는 OECD 평균보다 높았다.
’17년 우리나라의 학급당 학생 수는 초등학교 23.1명, 중학교 27.4명으로 전년보다 감소했으나, OECD 평균보다 높았다.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17년 기준)>
(단위 : 명)
구 분 |
교사 1인당 학생 수 |
학급당 학생 수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초등학교 |
중학교 |
|
한 국 |
16.4 |
14.0 |
13.2 |
23.1 |
27.4 |
OECD 평균 |
15.2 |
13.3 |
13.4 |
21.2 |
22.9 |
※ 교사: 기간제 교사 포함 수업교사(주업무가 수업이 아닌 교사 제외, 휴직자 포함)
’18년 우리나라 국·공립학교 초임 교사의 법정 급여는 OECD 평균보다 적었고, 15년차 교사의 법정 급여는 OECD 평균보다 많았다.
<국·공립학교 교사의 법정급여(’18년 기준)>
(단위 : $)
구 분 |
초임 교사 법정 급여 |
15년차 교사 법정 급여 |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한 국 |
32,485 |
32,548 |
31,799 |
57,179 |
57,242 |
56,493 |
OECD 평균 |
33,058 |
34,230 |
35,859 |
45,947 |
47,675 |
49,804 |
’18년 우리나라 초․중등 교사의 연간 수업 주수는 38주로 OECD 평균과 비슷하고, 법정 수업 일수는 190일로 OECD 평균보다 다소 많았다.
<초·중등 교사의 연간 수업 주수 및 법정 수업 일수(’18년 기준)>
(단위 : 주, 일)
구 분 |
연간 수업 주수 |
연간 법정 수업 일수 |
||||||
초등 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초등 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
일반계 |
직업계 |
일반계 |
직업계 |
|||||
한 국 |
38 |
38 |
38 |
38 |
190 |
190 |
190 |
190 |
OECD 평균 |
38 |
38 |
37 |
38 |
183 |
183 |
182 |
185 |
2. 교육에 투자된 재정
◈ GDP 대비 공교육비 : 정부재원 3.8%(0.3%p↓), 민간재원 1.6%(0.1%p↓) ◈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 초등 $11,029, 중등 $12,370, 고등 $10,486 |
①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16년 우리나라의 초등학교~고등교육(대학) 단계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는 5.4%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 GDP 대비 공교육비 = (정부재원+민간재원+해외재원 공교육비) / GDP
<GDP 대비 공교육비(’16년 회계연도 기준)>
(단위 : %)
구 분 |
초등학교~고등교육 |
||||||||
초등학교~고등학교 |
고등교육(대학) |
||||||||
정부 |
민간 |
합계 |
정부 |
민간 |
합계 |
정부 |
민간 |
합계 |
|
한 국 |
3.1 |
0.5 |
3.7 |
0.7 |
1.1 |
1.7 |
3.8 |
1.6 |
5.4 |
OECD 평균 |
3.1 |
0.4 |
3.5 |
0.9 |
0.5 |
1.5 |
4.0 |
0.9 |
5.0 |
주 1) 한국의 연도별 GDP : (’15년) 1,564.1조원 → (’16년) 1,641.8조원
2) OECD 지표 구성이 변경되어 정부에서 민간으로의 이전 지출(초등학교~고등학교 GDP 대비 0.03%, 고등교육 GDP 대비 0.29%)을 민간재원으로 포함하는 ‘최종 재원’ 기준 GDP 대비 공교육비 지표만 수록
※ 정부에서 민간으로의 이전 지출(예) : 학생에 대한 장학금, 가계지원금 등
’16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중 정부재원은 3.8%로 OECD 평균보다 낮았고, 민간재원은 1.6%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 초등학교~고등학교의 정부재원 비율은 3.1%로 OECD 평균 수준이나, 민간재원 비율은 0.5%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 고등교육(대학)단계 정부재원 비율은 0.7%로 OECD 평균보다 낮았고, 민간재원 비율은 1.1%로 OECD 평균보다 높았다.
② 공교육비 정부/민간투자의 상대적 비율
’16년 우리나라의 초등학교~고등교육(대학) 공교육비 중 정부투자의 상대적 비율은 70.5%로, 초등학교~고등학교와 고등교육에서 모두 OECD 평균*보다 낮았다.
* 초등학교~고등학교 : 90.0%, 고등교육(대학) : 66.1%, 초등학교~고등교육(대학) : 82.7%
③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16년 우리나라의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은 $11,318로 전년보다 $174 증가했으며, OECD 평균보다 높았다.
*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 = {(교육기관 직접 투자비) / 학생수} / PPP
- 초등교육은 $11,029, 중등교육은 $12,370으로 OECD 평균보다 높았으나, 고등교육은 $10,486으로 OECD 평균보다 낮았다.
<학생 1인당 공교육비 지출액(’16년 회계연도 기준)>
(단위 : $)
구 분 |
초등~고등교육 |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
||
한 국 |
11,029 |
12,370 |
10,486 |
11,318 |
OECD 평균 |
8,470 |
9,968 |
15,556 |
10,502 |
④ 대학 등록금(학부 수업료 기준, 2년마다 조사)
'18학년도 국·공립대학의 연평균 등록금은 $4,886로 '16학년도 대비 $174, 사립대학(독립형)은 $8,760로 $341 증가하였다.
- 자료 제출 국가 중 우리나라의 등록금은 국·공립대학은 8번째로 높았으며, 사립대학(독립형)은 4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설립유형별/국가별 연평균 등록금>
3. 교육에의 접근․참여 및 교육기관의 산출․성과
◈ 만 3~4세 취학률 OECD 평균을 큰 격차로 앞서 ◈ 청년층(25~34세) 고등교육 이수율 OECD 국가 중 1위 유지(’08년~) |
’17년 우리나라의 연령별 취학률*은 15~19세 87.4%, 20~24세 49.5%로 OECD 평균보다 높으나, 6세~14세 97.4%, 25~29세 8.7%로 OECD 평균보다 낮았다.
* 연령별 취학률 = 연령별 학생 수 / 연령별 인구 수
- 만 5세 이하의 취학률은 만 3세 93.7%, 만 4세 97.3%, 만 5세 92.8%이다.
※ OECD 평균 : 만 3세 79.3%, 만 4세 88.1%, 만 5세 94.3%
’18년 우리나라 성인(25~64세)의 고등교육 이수율*은 49.0%로 OECD 평균보다 높고, 특히 청년층(25~34세)은 69.6%로 ’08년 이후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 중이다.
* 고등교육 이수율 = 고등교육단계의 학력 소지자 수/연령별 인구 수
’17년 우리나라 성인(25~64세)의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고졸자 임금=100 기준)은 전문대 졸업자 115.2%(0.6%p↓), 대학 졸업자 144.5%(4.4%p↓), 대학원 졸업자 187.9%(10.6%p↓)으로 전년보다 교육단계별 상대적 임금 격차 폭이 줄어들었다.
※ OECD 평균 : 전문대 졸업자 120.2%, 대학 졸업자 144.4%, 대학원 졸업자 191.2%
’18년 우리나라 성인(25~64세)의 고용률은 74.1%로 전년과 비슷하나 OECD 평균(76.7%)보다 다소 낮고, 교육단계별로는 고등학교 졸업자 72.4%, 전문대학 졸업자 77.0%, 대학 졸업자 76.7%이다.
※ OECD 평균 : 고교 졸업자 76.1%, 전문대 졸업자 81.6%, 대학 졸업자 84.2%
이번 조사 결과는 OECD 누리집(www.oecd.org)에 탑재될 예정이며, 교육부는 「2019년 OECD 교육지표」 번역본을 올해 12월중 발간해 교육통계서비스 누리집(http://kess.kedi.re.kr)에 공개할 계획이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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