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0학년도 신설 전문대학원 선정 결과 발표 본문

보도자료

2020학년도 신설 전문대학원 선정 결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19. 9. 10. 08:00

 

2020학년도 신설 전문대학원 선정 결과 발표

- 2020년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인하대 제조혁신전문대학원 신설

-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실무 중심 융합형 인재 양성


[교육부 09.10(화) 석간보도자료] 2020학년도 신설 전문대학원 선정 결과 발표.pdf
0.26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0학년도 전문대학원 신설 최종 심사 결과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과 인하대 제조혁신전문대학원이 선정되었다고 9월 10일(화)에 발표하였다. 교육부는 혁신성장을 이끌어 갈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하여 매년 전문대학원 신설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올해도 대학으로부터 신설 계획을 접수하고 위원회 심사와 실사 등을 거쳐 선정하였다.

 

전문대학원이란?

‘전문대학원’은 전문 직업 분야의 인력양성에 필요한 실천적 이론의 적용과 연구개발을 주된 교육 목적으로 하는 대학원이다. ‘일반대학원’이 학문의 기초이론과 학술 연구를 주된 교육목적으로 하는 반면 ‘전문대학원’은 연구된 이론을 활용하는 실천적 전문가를 육성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은 여러 학문의 기초로 떠오르고 있는 데이터과학* 분야의 석・박사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데이터 과학: 대규모 데이터로부터 과학적 방법론, 알고리즘, 시스템 등을 통해 지식 또는 통찰을 얻어 다양한 응용에 적용하고자 하는 융합 학문

- 인하대 제조혁신전문대학원은 제조업의 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뿌리*・스마트융합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산업계와 학계가 공동연구를 통한 실무 중심의 석사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 뿌리산업: 제조업과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 신산업의 기반이 되는 6대 뿌리기술(주조・금형・소성가공・용접・표면처리・열처리)을 활용하는 산업

 

 교육부 이승복 대학학술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전문 인력 양성이 중요한 시기로 이번에 신설되는 전문대학원은 학제 간 융합 교육과정과 실무 연계를 통해 혁신성장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