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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이 수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 수학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문
학생들이 수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학습을 즐길 수 있도록
수학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 7일 월요일 한국경제(이해성․박종관․정의진 기자)에서 보도된 'AI 수학’글로벌 열풍 부는데 한국은 고교 과정서 아예 삭제/ 싱가포르 고교 수학은 한국 대학 수준/ 정권 바뀔 때마다 “어려운 건 빼”…韓 수학교육‘구멍 숭숭’' 보도내용에 관련하여 알려드립니다.
동 보도내용에 대한 설명
교육부는 ‘배움을 즐기고,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난 2015년에 교육과정을 개정(2015 개정 교육과정)하고 현재 단계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 (`17) 초1,2 → (`18) 초3,4/ 중1/ 고1 → (`19) 초5,6/ 중2/ 고2 → (`20) 중3/ 고3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발달 수준, 국제 비교* 결과 등을 토대로 모든 학생들이 진로‧적성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이수하도록 학생 선택권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2014, 주요 10개국 수학과 교육과정 동향 분석)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체계도>
(초) 수학 |
⇒ |
(중) 수학 |
⇒ |
(고-필수) 공통수학 |
⇒ |
(고-일반선택) |
⇒ |
(고-전문교과) |
수학 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
심화수학 Ⅰ, 심화수학 Ⅱ, 고급수학 Ⅰ, 고급수학 Ⅱ |
|||||||
(고-진로선택) |
||||||||
기하, 수학 과제 탐구, 실용수학, 경제수학 |
특히, ‘행렬’, ‘복소수’, ‘미‧적분’, ‘미분방정식’ 등의 심화된 학습 내용은 ‘고급 수학Ⅰ‧Ⅱ’의 과목을 통해 필요한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선택과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붙임 참조)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중 심화 학습내용 편성 현황
구분 |
수학과 심화 학습내용 |
||||
행렬 |
미분방정식 |
공간벡터 |
복소수의 극좌표 |
상관관계와 회귀분석 |
|
편성여부 (과목명) |
○ |
○ |
○ |
○ |
△ |
고급수학I 고급수학II |
고급수학II |
고급수학I |
고급수학I |
중학교 수학 (회귀분석 미포함) |
※ 2020학년도에 ‘고급 수학Ⅰ’, ‘고급 수학II’ 등 심화과목은 학생들의 진로․진학에 따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
한편, 싱가포르, 미국 등에서 대학 수준의 과목(AP) 등이 개설․운영되고 있으나, 모든 학생들이 필수로 학습하는 것은 아니며, 우리나라에서도 보다 강화된 수학과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과학중점학교 등에서 다양한 심화 선택과목을 확대 개설․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모든 학생들이 배움을 즐김과 동시에 진로․진학과 연계하여 깊이 있는 수학교육이 가능하도록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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