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대 면접 준비 어떻게 했는지, 교대생이 알려드립니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대 면접 준비 어떻게 했는지, 교대생이 알려드립니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1. 12. 11:47

교대를 희망하고 있는 학생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수시 면접 시즌에 많은 교대 지원자분들께서 면접에 대해서 걱정하고 계실 듯 합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걷고 있는 길을 먼저 걸어본 교대생 선배가, 교대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일정 확인

정말 열심히 준비해도 면접날 확인 못해서 참석하지 못한다면? 말짱 도루묵! 꼭 날짜, 시간, 장소, 면접 번호를 확인하고 당일 일찍 도착하는 게 좋습니다!

2. 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확인

의외로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 보는데 소홀한 친구들 있는데요! 수능 연계 EBS 교재처럼 면접질문은 내가 제출한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에서 가장 많이 나옵니다. 그러니 자소서, 생기부는 꼼꼼히 확인하여 예상질문과 답변을 생각해봐야겠죠?

하.지.만. 어떻게 예상 질문을 만들지 어려우시죠? 그래서 가져온 교대생의 예상 질문!

Type 1. 교육봉사

자소서/ 생기부에 교육봉사를 적은 경우, 예상질문

교육봉사에서 지원자의 역할은?/ 느낀점은?

이런 질문엔 교육봉사에서 했던 일을 간단히 소개하고 그 속에서 나는 무슨 일을 했는지 혹은 어떤 역할을 맡았는지, 거기서 느낀 점은 무엇인지 솔직하게 말해주면 됩니다. 면접관이 지원자의 말을 듣고 머릿 속에 교육봉사를 하는 지원자를 모습을 그릴 수 있도록 지원자가 한 활동과 관련해서 말하는 게 좋아요. 다만, 단순한 팩트 나열은 지양하세요! 교육봉사와 관련한 질문은 필수질문이니 꼭 답변 정리해서 가시기 바랄게요!

Type 2. 독서 기록

모든 독서 활동을 기억하고 느낀 점을 정리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없어서 살짝 힘들다면, 주목해주세요! 정리해야 할 우선순위 딱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1. 전공 관련(교육 관련) 도서

초등교육과 관련된 도서는 한 권씩 꼭 물어보셨는데요! 교육관련 도서 정리 시, 나의 교사관도 확립할 수 있으니 1석2조랍니다.

2. 각 과목 관련 유명 도서

과목 관련 유명 도서에 대한 질문, 특히 여러분의 생각을 묻는 질문을 하니 단순히 내용만 알지 말고, 여러분의 일관된 생각을 정리해야 합니다. 어떤 질문에 답하든 일관된 생각과 연관시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나의 일관된 가치관은 '소통하는 교사'이고, 환경과 관련된 책을 읽었다면, 면접관의 관련 질문에 다음과 답변할 수 있습니다.

저는 환경 문제에 대해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확장 시킬 수 있도록 수업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환경과 관련해서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마인드맵 등으로 이야기를 정리하고 이와 관련해서 우리 수업에서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아이들이 생각이 커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생각을 확장시키는 보조자가 되어 초등학생과 함께 공부할 것입니다.​

 

저는 환경 문제에 대해서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확장 시킬 수 있도록 수업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환경과 관련해서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마인드맵 등으로 이야기를 정리하고

이와 관련해서 우리 수업에서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아이들이 생각이 커질 수 있도록

학생들의 생각을 확장시키는 보조자가 되어 초등학생과 함께 공부할 것입니다.

3. 동영상 촬영

이건 저의 꿀팁인데요, 처음엔 동영상으로 내 모습을 보기 민망하지만, 영상만큼 스스로 피드백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내가 얼마나 빠르게 말하고 있는지, 어떤 표정과 자세로 면접을 임하고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4. 각 학교 기출문제 확인

지난 면접 질문으로, 각 학교의 면접 스타일을 파악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기출문제로 예상질문을 만들고, 실제 면접처럼 연습해보세요!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Q&A


지금까지 교대 면접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꿈을 향해 쉼없이 달려가고 있는 학생 여러분께 저의 조언이 작은 도움이나마 되길 바랍니다. 차근차근 준비하여 여러분의 숨겨진 잠재력을 뽐내고 당당하게 합격하는 그날이 오길 응원하겠습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