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수능 끝! 수험생들에게 추천하는 아르바이트 총정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수능 끝! 수험생들에게 추천하는 아르바이트 총정리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1. 15. 11:42

2019년 11월 14일 목요일, 어제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바로 수능시험을 치른 날이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수능이 끝나고 무엇을 할지 걱정 반 설렘 반으로 고민하고 있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수험생들에게 아르바이트 꿀팁들을 대방출하고자 합니다. 한 번쯤은 로망을 가졌을 법한 카페 알바부터 내가 선생님이 되어보는 과외 알바까지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알바 직종들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업무의 장단점과 더불어 알바를 구할 시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까지 준비했으니 함께 보시죠!

 

아르바이트 업종별 장단점, A부터 Z까지!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학생들에게 당부합니다!

 

아르바이트 시작 전 근로 주의사항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아직 청소년인 학생분들은 꼭 알아두셔야 부당대우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죠.

 

먼저, 최저임금과 근로기준법 보호를 받는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또한 일하기 전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작성된 근로계약서를 받아야 합니다. 근로조건을 문서로 명확히 작성해놔야, 이후 부당한 대우를 받더라도 근로자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답니다! 청소년 고용금지업소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18세 미만 또는 19세 미만 청소년의 조건이 다르니,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청소년 고용금지업소(출처: 청소년근로권익센터)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아 상담이 필요한 경우엔 청소년근로권익센터를 찾으시면 됩니다.

▶청소년근로권익센터 상담: (전화)1644-3119 / (카톡)ID '청소년근로권익센터'

▶청소년근로권익센터 바로가기: http://www.youthlabor.co.kr/

 


 

이외에도 많은 아르바이트가 있는데요. 해보고 싶었던 일을 하며 새로운 사람도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아르바이트, 관심이 있다면 꼭 추천드립니다! 경제적 이유 외에도 배울 점이 많은 체험이랍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도 좋지만 근로 주의사항을 인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겠죠?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기 전 주의사항 숙지는 필수입니다!

긴긴 노력 끝에 수능이라는 큰 시험을 마친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는 하고 싶었던 일을 꿈꾸며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세요! 대한민국의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