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추워진 날씨, 우리 아이의 건강을 챙겨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추워진 날씨, 우리 아이의 건강을 챙겨요!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1. 18. 16:11

 

녕하세요! 이제 슬슬 낮 기온도 조금씩 떨어지고, 마른 나무들을 보면서 겨울이 다가오는 것을 느끼고 있어요. 이럴 때 건강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해요. 학부모님들은 우리 아이의 건강을 위해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시나요?

학부모님이 쉽게 챙겨주실 수 있는 것, 아이도 어렵지 않게 함께 할 수 있는 것들로 3가지를 준비했어요.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와 함께 하나씩 알아볼까요?

 


올바른 손 씻기 6단계를 실천해요!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학부모님들도 많이 들어보셨고, 아이들도 학교나 어린이집에서 많이 본 적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매일매일 ‘올바른 손 씻기 6단계’를 제대로 실천하고 있으신 분은 많이 없으실 것 같아서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손을 씻을 때는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씻는 것이 중요해요! 비누로 씻지 않으면 세정 효과가 많이 떨어진다고 하니 꼭 비누 또는 손 세정제를 이용해서 손을 씻는 습관을 길러보아요!

손바닥 → 손등 → 손가락 사이 → 두 손 모아 → 엄지손가락 → 손톱 밑

 

이렇게 꼼꼼하게 씻지 않으면 세균이 손에 남아 있다고 해요. 아래의 사진처럼 손톱 부분은 잘 씻기지 않는다고 하니 평소에 더 많이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아요.

 

*출처 : 질병관리본부 세계 손 씻기의 날 카드 뉴스 6

 

오늘부터는 열심히 흐르는 물에 손바닥만 씻으면 절대 안 되겠죠? 비누를 이용해서 손톱, 손등, 손바닥 등 꼼꼼하게 씻어야 해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잘 지도해주세요!

손 씻기만 잘해도 A형간염, 세균성이질, 인플루엔자 등 많은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어요. 건강 관리법 중 가장 쉬운 손 씻기! 잊지 말고 실천해보아요.

 

어린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해요!

인플루엔자는 우리에게 "독감"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독감"은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서 매년 유행되는 급성 호흡기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사용되는 백신은 WHO에서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생산되는데요. WHO에서는 매년 2월 말에 그 해 겨울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러스를 발표하고, 백신회사들이 그 내용을 바탕으로 인플루엔자 백신을 생산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생후 6개월부터 12세 어린이 (2007년 1월 1일 ~ 2019년 8월 31일 출생)까지는 무료로 접종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지정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접종이 가능해요.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무료 접종 지원 기간은 올해 10월 15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입니다. 하지만 보건소는 지역마다 접종 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 부탁드려요! 그리고 무료 접종 외에도 3가와 4가 중 선택하여 일반 접종도 가능하며, 일반 접종도 방문 전 병원에 독감 예방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맞는다고 해서 무조건 독감에 안 걸리는 것은 아니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방접종을 권유 드리는 이유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비교적 성인들보다 면역력이 약하고, 단체 생활을 많이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필수로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어린아이들과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고교 학생들의 학부모님들도 자녀의 독감 예방 접종! 잊지 마세요.

 

아이들도 먹을 수 있는 배숙, 함께 먹어보아요!

혹시 우리 학부모님들~ 겨울철 아이들 간식 고민하고 계시나요? 건강에 좋은 먹거리 챙겨주고 싶은데, '아이들이 좋아할지, 만드는 방법이 번거롭지는 않을지' 걱정하지는 않으셨나요?

오늘 제가 간단하면서도 아이들이 좋아할, 겨울 간식을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바로 "배숙"입니다. 배숙은 "목감기, 기관지에 좋은 음식"하면 자주 추천되는 음식인데요! 달콤한 과일과 꿀이 함께 들어갔기 때문에 아이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답니다.

기본적인 형태의 배숙은 배에 통후추를 박고 꿀물에 넣어 끓인 음료인데요. 조선시대에서는 궁중에서만 먹을 수 있는 귀한 후식이었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독소 배출에 좋고, 기침감기 등 기관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옛날부터 사랑받지 않았을까요? 최근에는 배숙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했고, 포털사이트에서도 많은 정보들을 찾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아이들이 좋아할 "배숙", 만들기 쉬운 "배숙"에 초점을 맞추어 1가지 레시피를 소개해드립니다!

1. 배와 대추를 깨끗하게 씻어서 함께 끓인다.
2. 배가 푹 익으면 꺼내서 으깬다.
3. 으깬 것을 거름망에 걸러줍니다.
4. 거름망 위에 남은 것은 식혀서 퓌레로 먹고, 걸러진 물은 음료로 바로 마신다.

(만약 아이들이 대추를 싫어한다면 조금씩만 넣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만든 배숙에 꿀을 더해주시면 더 달콤해서 아이들이 잘 먹을 수 있을 거예요.

 


겨울철을 건강하게 나기 위한 방법 3가지, 함께 해주세요!

먼저 온 가족 제대로 손 씻기 프로젝트부터 지금 시작해볼까요?

우리 모두 건강한 몸으로 겨울을 맞이해 보아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