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컬러풀한 미래를 꿈꾸는 그곳의 우리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컬러풀한 미래를 꿈꾸는 그곳의 우리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1. 21. 17:34

 

 안녕하세요.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박지은입니다. 고등학생이 미래 진학이나 생애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는 곳, 대학생이 학교 수업 전후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곳, 전과나 타과 편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미리 수업을 경험해볼 수 있는 곳, 예비창업자가 창업 분야의 개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곳, 일반인이 관심 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이 가능한 곳!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곳이 있을까요? 네! 그곳은 바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입니다!

K-MOOC란?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2015년에 시작된 한국형 무크인데요. 아래의 링크는 K-MOOC 홈페이지입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강의를 듣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 K-MOOC

K-MOOC 학습자 문의 안내 2019년 학습자 대상 K-MOOC 강좌 수요조사 K-MOOC란?

www.kmooc.kr

 K-MOOC 홈페이지에 방문했다면,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눌러주세요. 만 14세 이상의 일반 회원과 만 14세 미만의 어린이 회원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요. 본인에게 맞게 선택을 한 후 정보를 입력하고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끝내셨나요? 이제 강의를 들으러 가볼까요?

 

 상단 바의 "강좌 찾기"를 누르면 다양한 강좌를 볼 수 있어요. 개강 상태는 개강 예정/진행 중/종료(청강 가능)/종료로 구분되어 있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선택이 가능해요. 대분류에서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고 수강 가능한 강좌를 둘러보아도 된답니다. 위의 사진에 "1237 강좌 보기" 보이시나요? 그만큼 많은 수의 강좌가 준비되어 있고, 또 교수님들의 강의로 그 퀄리티 또한 높다고 하니 안 들을 이유가 전혀 없겠죠?

 K-MOOC에는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수많은 강의들이 있는데요. 저의 지인들에게 K-MOOC를 경험한 후기를 부탁했어요. 국민서포터즈의 지인 A, B, C 님은 어떤 강의를 선택했을지, 어떤 소감을 남겨주셨을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하나씩 소개해 드릴게요!

 

헬리콥터 비행의 이해 : 한계 그리고 도전

"헬리콥터 비행의 이해 : 한계 그리고 도전" 강의는 카이스트의 이덕주 교수님이 담당해주시고 계십니다. 지인 A 님이 이 강좌를 선택한 이유는 영화 "엑시트"라고 해요. 영화 "엑시트"를 보면서 드론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지인 A 님은 K-MOOC의 강좌 목록을 보면서 '헬리콥터와 드론은 같은 걸까?'라는 호기심이 생겨서 해당 강의를 선택했답니다.

 

★지인 A 님의 한 줄 소감

- 비전공자에게는 어려운 헬리콥터의 원리를 차근차근 쉽게 설명해주는 강의라 만족도 2배

- 강의자료가 대부분 영어로 구성되어 있어서 부담스러운 부분 존재

 

→ 본 강의가 듣고 싶다면?

 

헬리콥터 비행의 이해 : 한계 그리고 도전

본 강좌는 헬리콥터의 비행원리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헬리콥터의 주요한 성능, 진동, 그리고 소음을 지배하는 인자를 찾아내서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또한 본강좌는 최근에 국가사업과 일반 취미용 등으로 전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드론(Drone)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향후 미래 개인비행기(Personal Aerial Vehicle) 기술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www.kmooc.kr

 

 본 강좌는 헬리콥터의 비행원리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헬리콥터의 주요한 성능, 진동, 그리고 소음을 지배하는 인자를 찾아내서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또한 본 강좌는 최근에 국가사업과 일반 취미용 등으로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드론(Drone)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향후 미래 개인 비행기(Personal Aerial Vehicle) 기술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진로지도와 상담

 

 "진로지도와 상담" 강의는 숙명여자대학교의 김봉환 교수님이 담당해주시고 계십니다. 지인 B 님이 이 강좌를 선택한 이유는 '진로에 대한 고민'이라고 해요. 직업상담사를 꿈으로 정했지만 '나와 잘 맞는 걸까?'하는 고민도 들고, '상담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하는 생각에 공부도 하고 싶었다고 하는데요. 지인 B 님은 강좌 찾기에서 교육 분야를 선택했고, 진로상담이 바로 눈에 띄었다고 합니다.

 

★지인 B 님의 한 줄 소감

-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과정이나 기법을 배울 수 있는 강의라 많은 도움이 됨

- 기존에 알고 있었던 내용(강의 초반부의 이론)과 새로 공부할 수 있는 내용이 섞여 있어서 만족

 

→ 본 강의가 듣고 싶다면?

 

진로지도와 상담

본 강좌는 진로지도와 상담에 관한 주요이론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 사례를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각 이론의 관점을 바탕으로 진로지도와 상담이 왜 중요하며, 무엇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 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www.kmooc.kr

 

 본 강좌는 진로지도와 상담에 관한 주요 이론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 사례를 종합적으로 제공합니다. 각 이론의 관점을 바탕으로 진로지도와 상담이 왜 중요하며, 무엇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진로지도와 상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기법들을 모아 소개하여 교사, 상담자, 커리어 컨설턴트 등 관련 역할을 수행하는 분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더불어 관련 전공 학생들이 진로지도와 상담의 영역에서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본인의 진로를 설계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적용하여 진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우리 문화 속의 한자어 2

"우리 문화 속의 한자어 2" 강의는 성신여자대학교의 김용재 교수님이 담당해주시고 계십니다. 지인 C 님이 이 강좌를 선택한 이유는 '한자어'에 대한 고민이라고 해요. 우리나라 말에는 '한자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가끔 '한자어'를 몰라서 당황했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지인 C 님은 "우리 문화 속의 한자어 1" 강의가 K-MOOC 우수 강좌로 선정되었다는 부분과 한자어를 문화와 함께 배우면 쉽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본 강의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지인 C 님의 한 줄 소감

- 강의 전체를 듣지는 않았지만, 초반부의 내용은 쉬운 내용으로 흥미로움

- 스토리와 함께 공부할 수 있어서 학습 의욕 2배

 

→ 본 강의가 듣고 싶다면?

 

우리 문화 속의 한자어 Ⅱ

‘우리 문화 속의 한자어’는 동아시아 문화원형의 근간을 이뤄냈던 한자어들을 다양한 주제로 묶어 학습해봄으로써, 지성인으로서의 건전한 문화비평 능력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취지로 기획되었습니다.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서 7할 이상을 차지하는 한자어가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가 아니라, 그 한자어에는 우리 문화의 특징과 역사적 속성, 동아시아 문화권과의 관계 속에서 변형되고 창조된 유래가 담겨져 있습니다. 본 강좌를 이수한 후에는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던 한자어에 대

www.kmooc.kr

 우리의 언어생활에서 7할을 차지하는 한자어는 단순히 의사소통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가치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문화원형의 한자어들을 다양한 주제별로 학습하여 ‘우리 것’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건전한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오늘 소개 드린 강의 3개 외에도 K-MOOC에는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그리고 올해 1월 1일부터 K-MOOC에서 학점은행제 학습과정이 가능해요. 기존에 운영 중인 K-MOOC 강좌 중에서 "평가 인정 학습과정"으로 승인받은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학점은행제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학점은행제 과정과 비학점은행제 학습과정에 대한 차이점은 아래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자료 출처 : K-MOOC 홈페이지

 

건강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분, 자기계발을 하고 싶은 분, 궁금한 분야에 대한 강의를 듣고 싶은 분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K-MOOC를 추천드립니다! ★학점은행제 과정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