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장애학생의 진로탐색, 일자리 참여의 기회를 넓힌다 본문

보도자료

장애학생의 진로탐색, 일자리 참여의 기회를 넓힌다

대한민국 교육부 2019. 11. 22. 11:37

장애학생의 진로탐색, 일자리 참여의 기회를 넓힌다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방안(2020년~2022년)

- 초중고 '진로인식-탐색-설계' 교육, 학교로 '찾아가는 직업탐색 프로그램 도입

- 진로전담교사 의무 배치, 졸업 후 현장실습-취업-사후관리까지 통합 지원

- 진학·취업 등 사회참여비율 2018년 56.3%에서 2022년 80% 목표


[교육부 11.22(금) 조간보도자료] 장애학생의 진로탐색, 일자리 참여의 기회를 넓힌다.pdf
0.93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장애학생의 사회 참여와 꿈 실현을 위한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을 11월 21일(목)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는 중등과정을 운영하는 모든 특수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배치하고, 관계부처 협업으로 장애학생의 취업을 위한 실습과 취업 지원을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등이 담겨있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기반한 진로‧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고, 졸업 이후 학부모가 자녀의 취업을 위해 직접 찾아다니는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될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초․중․고 간 단계별 진로역량의 체계적 발굴․계발

초․중․고 학교(급) 간 ‘진로인식→진로탐색→진로설계’의 단계별 연계교육을 활성화하여 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생들의 진로성장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의 장애유형과 특성, 지역사회의 환경 등을 고려한 체험․활동 중심의 진로․직업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한다. 장애로 인한 체험활동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직업탐색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확대한다.

* 지역사회 장애인 직업재활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직업평가, 사업체 견학 및 현장훈련, 선배직장인 멘토링, 사회적응훈련 등이 포함된 맞춤형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2.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 및 취업지원 전문 인력 배치

학생의 진로설계를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22년까지 ‘진로진학상담’ 전문자격을 갖춘 ‘진로전담교사’를 모든 특수학교에 1명 이상 배치한다. 또한, 현장실습 및 취업지원을 전담하는 전문 인력(교사, 일반직, 공무직 등)도 배치할 계획이다.

3. 교육․복지․고용 범부처 장애학생 취업지원 통합 지원 체계 구축

장애학생의 현장실습과 취업지원을 위해 교육, 복지, 고용 관계부처가 협력*하여 학교 교육에서부터 졸업 이후까지 통합 지원한다. 교육부 나이스 시스템과 고용부․복지부의 고용업무 시스템**을 연계하여 ‘범부처 장애학생 취업지원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장애학생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효율적으로 찾아준다. 장애학생이 일자리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상담 및 평가를 통해 재도전의 기회를 계속적으로 제공한다.

* 교육․복지․고용 3개 부처 차관급 협약체결(2018년 4월 25일)을 통해 장애학생 원스톱 취업지원 중앙상설협의체 구성․운영 중

** (고용노동부) 장애인 고용업무 시스템, (보건복지부)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 시스템, 장애인일자리 전산시스템

 

 

4. 현장실습을 통한 맞춤형 일자리 등 사회참여 기회 확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개정으로 장애학생의 안정적인 현장실습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장애학생 현장실습 운영 규정’을 새롭게 제정한다. 또한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고등학교부터 전공과까지 인턴십 일자리 참여를 확대하고, 참여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직무지도원 배치와 훈련수당 지급이 이루어진다.

 

5. 학부모의 진로․직업교육 이해도 제고 및 지원역량 강화

장애학생의 학부모가 자녀의 진로설계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정책설명회를 추진하고, 부모지원 온라인 종합시스템 ‘온맘*’과 ‘진로레터**’ 등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제공한다.

* http://www.nise.go.kr/onmam

** 장애학생 진로․취업․진학 관련 소식을 분기별 소식지 형태로 제공

유은혜 부총리는 11월 21일(목) 인천 미추홀학교(교장 민병란)를 방문하여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현황을 참관하고 현장간담회에서 위의 방안을 발표하면서 “장애학생의 성장과 행복을 위해 더 많은 교육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부는 관계부처와 함께 이번 방안의 이행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추진과제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