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예비 새내기의 겨울방학, 학과별 추천 도서로 완전 정복!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예비 새내기의 겨울방학, 학과별 추천 도서로 완전 정복!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10. 17:34

 

 

 

 

2020년 경자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곧 3월이면 고등학생이었던 학생들이 대학교에 입학하는데요. 그렇다면 개강하기 전 마지막 겨울에는 어떤 활동을 하며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요?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가거나, 운동을 시작하거나, 자기개발에 몰두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예비 새내기분들을 위해 자신이 곧 진입할 학과를 탐색할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경영학과부터 간호학과까지 문·이과를 통틀어 다양한 도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학교 입학을 앞두고 있는 지금, 누구보다 설레고 재미있는 겨울일 텐데요, 설레는 마음을 안고 학과별 추천 도서를 살펴보도록 하죠!

 

 

경영학과

 

 

 

 『제로 투 원』은 온라인 결제 서비스 기업 페이팔의 공동 창업자 피터 틸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회사를 만들고, 미래의 흐름을 읽어 성공하는'창조적 독점'에 대해 다룹니다. "경쟁하지 말고 독점하라"라는 독창적인 메시지를 전하며 진취적인 경영학도들의 창업 감수성을 키워줄 책입니다. 창업이라는 보편적 테마에서부터 '창조적 독점'이라는 새로운 창업 비전을 제시해주는 『제로 투 원』, 경영학과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제로 투 원

독점은 모든 성공적 기업의 현 상태다!성공하는 기업들은 다들 서로 다르다. 각자의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반면 실패한 기업들은 똑같다. 경쟁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창조적 독점'이란,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동시에 그 제품을 만든 사람은 지속 가능한 독점 이윤을 얻는 것이다. 이제 늘 하던 사업을 조금씩 개선해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다. 이러한 창조적 독점은 앞으로 우리가 창

book.naver.com

 

 

국어국문학과

 

 

 서로 다른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한국의 대표학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인문적 사고의 의미를 짚어보고, 교육과 윤리, 사랑과 성, 생명과 환경, 문화와 사회에 대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합니다. 자기 삶의 의미를 알고, 삶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는 인문학을 다루어야 합니다. 지적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흥미로운 인문학 각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그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우리는 그들이 쌓아온 귀중한 지식들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별개의 담론처럼 보이는 열세 편의 이야기들의 맥락이 근본적으로 서로 맞닿아 있고 매끄럽게 상호보완하고 있어 문예창작기술을 엿볼 수 있기에 국문과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인문학 콘서트 1

우리 시대 대표 학자들, 인문학을 말하다. 고미숙, 김경동, 김기현, 김광웅, 김영한, 김효은, 도정일, 문용린, 박정자, 장회익, 정진홍, 차윤정, 최재천, 황경식(가나다 순) 등 서로 다른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한국의 대표학자들. 그들이 한자리에 모여 인문적 사고의 의미를 짚어보고, 교육과 윤리, 사랑과 성, 생명과 환경, 문화와 사회에 대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소개한다. 이 책은 KTV에서 김갑수의 진행으로 지금까지 3년 가까운 기간에

book.naver.com

 

 

신문방송학과

 

 

 오늘날까지의 현대 고전의 가장 중요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마셜 매클루언의 도서입니다. 그는 이 저서에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인간의 지각과 인식을 바꾸거나 혹은 왜곡하는 힘을 지니고 있는 모든 테크놀로지'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매클루언 전기의 집필자가 새롭게 편집한 『미디어의 이해』의 결정판으로, 이번 판본에는 편집자가 각 장마다 간략한 설명을 붙이고 번역자 김상호 교수가 역주를 달아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분야를 배울 수 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이 책은 미디어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지식을 담고 있기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학에 관심은 많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지식을 쌓아야 할지 고민인 신문방송학계열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미디어의 이해

매클루언의 역작 『미디어의 이해』를 이해하기 위한 결정판!매클루언 전기의 집필자가 새롭게 편집한『미디어의 이해』 결정판. 오늘날까지 현대 고전의 가장 중요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마셜 매클루언의 역작이다. 그는 이 저서에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인간의 지각과 인식을 바꾸거나 혹은 왜곡하는 힘을 지니고 있는 모든 테크놀로지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번 판본은 편집자가 각 장마다 간략한 설명을 붙이고, 번역자 김상호 교수가 470개의 역주를 달았다.많은 양의 역주

book.naver.com

 

 

심리학과

 

  무의식 방을 여는 열쇠, 꿈의 해석! '꿈이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꿈이 생성되는가' 하는 질문에서 시작해 꿈을 해석하는 방법과 사례들, 꿈의 왜곡 현상, 꿈의 작동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과 더불어 심도 있는 이론까지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쓰이는 전문용어와 이론들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여 꿈의 정신 과정 뿐만아니라 프로이트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까지도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인간발달학을 배울 심리학과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꿈의 해석

무의식을 방을 여는 열쇠, 꿈의 해석!청소년과 철학입문자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고 구성한 「돋을새김 푸른책장 시리즈」 여덟 번째 이야기 『꿈의 해석』. 프로이트가 20세기 초에 내놓은 최고의 문제작이다. 꿈이란 과연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꿈이 생성되는가 하는 질문에서 시작해 꿈을 해석하는 방법과 사례들, 꿈의 왜곡 현상, 꿈의 작동방식에 대한 전반적인 개괄과 심도 있는 이론, 꿈이 형성될 때 작용하는 정신 과정 등에 대해 고찰한다.이번 시리즈에서

book.naver.com

 

 

생물학과

 

 저자인 헤프너 교수는 많은 훌륭한 선생님들을 모델로 생물학 교수 스티븐 판스워스를 만들어냈습니다. 대학 신입생들을 상대로 10여 년 동안 생물학을 강의한 스티븐 판스워스 교수는 생물학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능력이 있는데요! 세포, 물질대사, 유전으로부터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에 이르기까지 생물학의 개본 개념을 유머넘치는 판스워스 교수의 강의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 지식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 생물학과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도서이며, 생물학 관련 전공을 듣기 전에 이 책을 읽는다면 수업 이해도 또한 올라가겠죠?

 

 

판스워스 교수의 생물학 강의

판스워스 교수의 생물학 강의《생각하는 생물 1,2》의 합본판이다. 저자인 헤프너 교수는 대학 신입생들을 상대로 10여 년 동안 생물학을 강의한 스티븐 판스워스 교수(많은 훌륭한 선생님들을 모델로 창조해낸 가상인물)를 등장시켜 생물학 강의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가고 있다. 세포, 물질대사, 유전으로부터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에 이르기까지 생물학의 기본 개념을 유머넘치는 강의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book.naver.com

 

건축학과

 

 건축은 우리가 미처 상상하지 못한 다채로운 시도를 통해 우리보다 앞서 미래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책은 공간 창조의 최전선에 있는 세계 각지의 건축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극한의 자연환경을 극복하는 건축부터 약자를 배려하고 심신을 치유해주는 건축, 미래형 건축까지! 생생한 사진과 위트 넘치는 글로 전 셰계 100여 곳의 건축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 『미래의 건축 100』, 건축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또한 책에 다양한 건축 사례 사진이 삽입되어 있어, 이 책을 통해 건축물의 원리와 디자인을 공부하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미래의 건축 100

우리의 미래를 좌우할 스마트하고 지속가능한 100가지 건축물 전 세계의 번뜩이는 상상들과 마주하다 우리 곁에 훌쩍 다가온 새로운 건축의 시대. 건축은 우리가 미처 상상하지 못한 다채로운 시도를 통해 우리보다 앞서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 지은이 마크 쿠시너는 말한다. 건축물과 건축가에게 던지는 대중의 질문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이며, 그 미래는 오늘날의 세상과는 사뭇 다른 모습일 거라고. 건축 현장이 보여주는 최신의 변화상을 이해한다면, 어떻게 해야

book.naver.com

 

간호학과

 

 

 

 머리와 가슴을 모두 사용하는 고귀한 직업이자 전문직인 간호업에 대한 책입니다. '간호사'라는 직업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 생명을 다루는 막중한 업무의 긴박함과 긴장감 속에서 환자들을 보살피고, 어렵고 힘들어 하는 사람들의 온기를 덥혀주는 숭고함을 담았습니다. 저자는 간호사로 평생을 살아왔으며 실제로 대학병원의 간호사로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따뜻한 '힐링' 메시지를 전해줄 나이팅게일의 메시지와 더불어 간호사라는 숭고한 직업의식까지엿볼 수 있기에 간호학과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미래에 실제로 간호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이라면 이 책으로부터 직업훈련도 체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영혼을 위로하는 나이팅게일 메시지

가슴까지 따뜻해지는 손길을 만난 적 있나요?당신이 상처 입고 고통에 신음할 때, 뜨거운 고열에 시달리며 혼미한 정신으로 앓아누워있을 때 가장 가까이에서 도움의 손길을 건네준 백의의 천사를 기억하시나요? 우리는 누구나 간호사에 대한 기억은 한 개쯤은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플 때, 그리고 도움이 필요할 때 기댈 수 있는 그늘이 되어준 간호사분들 덕분에 쉽게 안정을 취하고 치료받아 건강한 삶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아파본 사람은 누구나 그 고마움을 느

book.naver.com

 


 

앞서 경영학과에서부터 간호학과까지의 학과별 추천도서를 살펴보았습니다. 개강하기 전까지 많은 예비 대학생들은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낼지 고민을 할텐데요, 학과별 추천 도서를 읽으며 자신의 학과를 미리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는 건 어떨까요? 첫 대학수업을 듣는 학생이라면, 때로는 전공수업을 듣고 이해가 되지 않고 진도를 따라가기 벅차는 순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리 자신의 전공 수업과 관련된 도서를 읽고 대략적인 지식을 쌓아 간다면 분명 수업 수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