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생 겨울방학 독서는 어떤 책으로 할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초등학생 겨울방학 독서는 어떤 책으로 할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14. 17:25

 

 드디어 손꼽아 기다리던 겨울방학! 겨울방학엔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고... 많은 계획을 세웠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그중 모든 학생들이 다짐하는 방학 계획, 독서가 있죠! 그래서 준비하였습니다. 겨울방학 초등학생 추천도서! 서울시 교육청 어린이 도서관의 '2020 겨울방학 권장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저만의 기준을 적용하여 선정하였습니다. 알찬 방학을 만들어줄 추천도서 목록, 함께 알아볼까요?

개인적인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동의 인지발달을 고려한 도서 구성

(글자 크기, 글자 수, 그림 여부 등)

- 아동의 인지발달을 고려한 내용 구성

- 교육과정 반영 여부

*서울시 교육청 어린이 도서관 선정 2020 겨울방학 권장도서와 서울시 교육청 어린이 도서관 권장도서 해제 또한 출판사 제공 책 소개를 참고하였습니다.*

 

1. 예비 초등학교 1~2학년

오늘은 칭찬 받고 싶은 날!

오늘은 칭찬 받고 싶은 날!

(I Will Never Get a Star on Mrs. Benson‘s Blackboard)

 

지은이: 제니퍼 K. 만

옮긴이: 양병헌

출판사: 라임

출판 연도: 2019

 

 

 학교가 처음이라고요? 학교가 여전히 무서워요? 그럼 이 책을 추천해요!

 아직 학교가 낯선 예비 1학년 학생들에겐 학교라는 공간을 체험시켜줄 수 있고, 1년 동안 학교에 다닌 예비 2학년 학생들은 주인공 로즈의 실수에 공감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어요.

 

 선생님께 칭찬과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했지만,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아 속상했던 적 있나요? 주인공 로즈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로즈는 벤슨 선생님의 칭찬 별을 꼭 받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수학 시간에도 손을 번쩍, 국어 시간에도 손을 번쩍 들었지만, 자꾸 실수만 저지르고 맙니다. 그렇지만, 선생님은 로즈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다 알고 계시네요. 로즈는 칭찬 별을 받았을까요?

 

 선생님께 칭찬받고 싶어 하는 로즈의 좌절감과 실망감을 잔잔하면서도 애틋하게 풀어내고 있는 책입니다!

 

병구는 600살

병구는 600살

 

지은이: 이승민

그림: 최미란

출판사: 주니어RHK (주니어랜덤)

출판 연도: 2019년

 

 

 

 

 600살 먹은 마법사가 초등학생이 되어 나타났다?!

 

 『병구는 600살 어쩌다 보니 2학년 3반』이라는 제목부터 아이들의 눈길을 끌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루아침에 600살에서 9살로 회춘한 마법사 병구의 이야기입니다. 병구는 우여곡절 끝에 배봉초등학교에 입학하여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크고 작은 사건들을 마법의 물약으로 해결합니다. 특히 교장선생님 사건은 공감이 많이 갔는데요. 병구의 마법으로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책에서 학업 스트레스, 친구 간의 우정 이야기, 그 밖의 소소한 사건들 모두 우리가 일상 속에서 경험했던 것이기 때문에 더 공감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을 수 있답니다. 어른 아이 모두 즐겁고 유쾌하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일상 속 스트레스를 모두 날려보세요!

 

2. 예비 3~4학년

뿡! - 재미있게 터지는 방귀 속 과학 이야기

뿡! - 재미있게 터지는 방귀 속 과학 이야기

 

지은이: 보리스 보이체홉스키

옮긴이: 레나

그림: 알라 벨로바

출판사: 청어람아이(청어람미디어)

출판 연도: 2019년

서울시 교육청 어린이 도서관에선 1~2학년을 권장 학년으로 선정했지만,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과학적인 부분이라 3~4학년으로 수정한 점, 유의 부탁드립니다.

방귀 얘기만 나와도 웃음을 참지 못하는 우리 아이들, 그런데 방귀는 왜?!

 과학자들이 밝혀낸 방귀에 관한 새로운 사실과 전 세계의 놀라운 방귀 이야기를 다룬 책입니다. 책 읽는 것을 따분해하는 아동들도 흥미를 느끼고 책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방귀는 왜 뀔까? 냄새는 왜 지독할까? 왜 소리가 날까? 동물도 뀔까? 답이 궁금하다면 답을 확인해 보세요! 아이들의 호기심 대상 1순위인 방귀, 이 책으로 함께 파헤쳐 보는 건 어떨까요?

수상한 선글라스

수상한 선글라스

 

지은이: 고수산나

그림: 박이름

출판사: 스푼북

출판 연도: 2019년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 이야기를 재미있는 동화로 읽어요!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도 동화가 실려있는 작가의 작품입니다. 누구나 한 번쯤 있었을 법한 한솔이의 이야기! 책의 주인공들은 물건을 자꾸 잃어버리는 덜렁이 한솔이와 예쁘고 새로운 것을 자꾸만 사고 싶어 하는 쌍둥이 은솔이입니다. 줄넘기를 잃어버려 체육시간을 망친 한솔이는 은솔이와 함께 알뜰 장터로 갑니다. 그곳에서 맘에 드는 선글라스를 발견했지만, 돈이 부족해 무료로 2시간을 빌려 쓰게 됩니다. 과연 동화 속 아이들은 선글라스를 통해 무엇을 보았을까요?

 

 이 책은 물건을 아껴 쓰는 습관으로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에 동참하자는 좋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친환경 습관 '4R' 중 거절하기, 재활용을 배울 수 있는 동화책이랍니다! 단순히 '환경을 보호하자'라고 말하는 것보다 이 책을 추천해주는 건 어떨까요?

 

 

3. 예비 5~6학년

독립운동 스타실록 - 독립운동가로 보는 한국 근대사

독립운동 스타실록 - 독립운동가로 보는 한국 근대사

 

지은이: 최설희

그림: 신나라

감수: 김태훈

출판사: 상상의 집

출판 연도: 2019년

 

 작년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한국사 더 자세히 알아볼까?

 5학년 2학기 1단원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단원에서부터 '한국사'를 접하는 우리 아이들! 동화책으로 먼저 접해보는 건 어떨까요? 많이 헷갈리는 한국 근대사, 하지만 그 뜨거웠던 역사를 만든 34명 독립운동가와 대화를 나눈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특히 2019년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이 된 뜻깊은 해였지요. 더더욱 독립운동에 관해 배우고 나의 생각을 점검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책에서는 조선말 개화기부터 일제 강점기를 거쳐 광복을 찾은 모든 시기를 독립운동가들의 활약을 기려 '독립운동기'로 부르고, 나라에 모든 것을 바쳐 투쟁한 사람들을 '스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독립운동기', '스타'와 같은 단어 선택부터 알려주는 게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독립운동의 중요한 순간마다 조명해 보아야 할 인물들과 뼈아픈 역사의 어두운 면도 함께 돌아볼 수 있는 책입니다. 교과서에 없는 여성 독립운동가 또한 만나 보실 수 있으니, 더욱 유익하겠죠?

미래가 온다, 로봇

 

미래가 온다, 로봇

 

지은이: 김성화, 권수진

그림: 이철민

출판사: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출판 연도: 2019년

 

 로봇? 우리랑 먼 얘기 아닌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코딩 제4차 산업혁명은 가까워졌지만, 나랑은 멀다고 생각하는 친구들, 걱정하지 말아요! 이 책에선 로봇의 A부터 Z까지, 로봇의 과거, 현재, 미래에서 보여줬고, 보이고, 보일 다양한 모습들을 설명하고 있답니다. 1948년 최초의 로봇 '엘머'부터 최초의 자율 이동 로봇 '셰이키'. 두 발로 걷는 데 성공한 '아시모', '휴보', '토르' 등 휴머노이드 로봇에 이르기까지 로봇의 개발과 탄생, 진화 과정을 알 수 있어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과학이라는 소재를 친절하게 풀어낸 『미래가 온다, 로봇』, 과학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 여러분께 추천드리는 도서입니다.

 


 서울시 교육청 어린이 도서관 겨울방학 권장도서를 더 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 자료 검색 > 사서 추천도서 > 학년별 권장도서

2020년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도전! 10권 읽기 권장도서'를 선정하였습니다. 많은 이용바랍니다. --> 공유하기 --> --> 페이스북 --> 트위터 --> --> -->

childlib.sen.go.kr

 신나게 놀고 재미있게 책을 읽다 보면 겨울방학도 끝나고 새 학년, 새 교실, 새 친구, 새 선생님을 맞이하겠죠? 여러분의 알찬 겨울방학과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겠습니다. 제가 추천한 책을 읽은 소감이나 더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