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성과 발표 본문

보도자료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성과 발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13. 12:00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및 성과발표회 개최

◈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성과 및 연구학교 사례 공유

 

 


 

 

[교육부 01-14(화) 조간보도자료]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성과 발표.pdf
1.40MB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및 성과발표회> 개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1월 13일(월)~14일(화)에 서울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2019년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동계워크숍 및 성과발표회’를 개최하였다. 동계워크숍에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학생 맞춤형 학습관리와 고교학점제를 위한 공간 조성 등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주요 성과와 사례를 공유하고 2020년 운영방향을 논의했다.

 

 성과발표회에서는 도시지역과 읍면지역 학교의 우수사례와 고교학점제 구현을 위해 지역 기반의 협력체 구성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의 안정적인 도입을 위해 올해 연구학교를 128개로 늘리고, 마이스터고에서 학점제를 우선 도입하는 등 현장의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 연구학교 외에 시‧도 자체적으로 교육청 특색 사업, 교과특성화학교, 교과교실제 등과 연계하여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 연구학교 수: (2018년) 54교󰋻(2019년) 102교󰋻(2020년) 128교 예정

선도학교 수: (2018년) 51교󰋻(2019년) 252교󰋻(2020년) 600교 예정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주요 성과

 

 이번에 발표되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의 주요 성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학교에서 학교의 적극적인 과목 개설 노력, 교사의 수업 개선 의지 제고 등 학생 중심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수요조사를 토대로 제2외국어, 교양, 전문교과 등 국어, 영어, 수학 교과 외에도 적성과 학업 역량에 따라 다양하게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을 확대하였다.

 

 

 학생의 수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교과 융합 수업,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 과정중심평가 실시 등 수업과 평가의 질적 제고를 위한 노력도 이루어졌다.

※ 2년차 연구학교로서 수업 및 평가 개선에 중점(경남 함안고), 최소학업성취수준 도달 지원을 위한 과정 중심 평가 확대 등 평가 개선(경기 고색고)

 

 그리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가변형 교실, 학생들의 자율 활동과 휴식을 위한 공간을 조성하는 등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에 적합한 학교 환경 조성 사례가 확대되었다.

※ 도서실 규모 확장, 접이식 문 설치로 공강·수업·휴식 등 도서실 기능 확대(대전 전민고), 학생·교사 의견에 따라 학습놀이터, 카페형 홈베이스 등 공간 디자인 및 학점제형 공간 조성(전남 능주고)

 

 이와 함께, 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해 앞으로 지원이 강조되고 사전에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할 부분도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나타났다. 학생의 교육과정 이수 지도,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설계·기획 등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의 역량을 제고하고, 관련 전담 인력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대학원 연계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 양성 과정 도입(’20) 예정

 

 또한, 교사와 강사 수급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의 여건을 보완하여 고교학점제 도입 시 지역 격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고교학점제 선도지구 등을 통해 학교 인프라 지원, 교육청‧대학·지자체 연계 협력 등 소규모 학교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마련 지원 예정

 

 

 유은혜 부총리는 “고교학점제의 도입은 미래교육을 실현하는 중요한 발판으로 연구학교의 우수한 성과들이 현장에서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철저하게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 실행 방안 및 단계적 이행안을 담은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을 올해 하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