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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9년 과학교육 종합 성과발표회 개최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14. 12:10

2019년 과학교육 종합 성과발표회 개최

◈ 과학중점학교 등 과학교육 선도‧지원 사업 2019년 운영 성과 공유

◈ 과학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과학을 나누고, 누리는 소통 한마당

 

[교육부 01-15(수) 조간보도자료] 2019년 과학교육 종합 성과발표회 개최.pdf
5.81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은 1월 15일(수), 대전 케이티(KT) 인재개발원에서 ‘2019년 과학교육 종합 성과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과학교육 선도‧지원사업의 2019년 운영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교사와 학생들이 과학교육 활동 사례 및 성과와 긍정경험을 나누기 위해 마련되었다.

< 2019년 과학교육 종합 성과발표회 주요 내용 >

 <성과 공유 한마당> 과학교육 선도‧지원사업(과학중점학교, 학생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IDEA형 과학교사 연구회) 전시 부스 운영 및 발표

 <과학 소통 한마당> 이공계 대학생과 함께 하는 학생 대상 진로 멘토링, 연구과제 사례 발표 등 과학교육 소통‧교류의 장

 <과학 성장 한마당> 학생과 교원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 소양과 역량 함양을 위한 특강 및 토크콘서트 운영

 

교육부는 그간 과학교육종합계획(2016년-2020년) 수립‧추진을 통해 이공계 분야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과학수업 및 과학교육 공간혁신, 과학교사 역량 강화 지원 등을 위한 관련 정책들을 추진해왔다.

 

< 과학교육 선도‧지원 사업 주요 내용 >

 과학중점학교 : 일반계 고교의 과학‧수학 교육 강화를 통한 우수 과학인재양성 및 우수 인재의 이공계 대학 진학 촉진(’19년, 124교)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 : 지능정보사회 대비하여 최적화된 미래형 과학학습 환경 조성을 통한 실험‧실습 위주의 학생 참여형 과학탐구 활동 강화(’19년, 120교)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 : 탐구‧참여 등 학생 중심 과학수업으로의 교실수업개선을 통한 과학 수업 혁신(’19년, 95교)

 IDEA형 교사연구회 : 사회‧과학적 이슈(SSI) 및 학생 참여형 탐구‧실험 중심 수업 관련 교수‧학습 방법, 자료 개발 등(’19년, 30팀)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과학‧수학 교육과정 운영을 강화하는 ‘과학중점학교’는 학생들의 과학기술분야 진로 성장을 지원하여 이공계 진학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학생과 교사, 학부모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 과학중점학교 이공계 진학자 수 : (’12) 13,932명 → (’15) 15,948명 → (’18) 17,639명

※ 과학중점학교 만족도(’19, 5점 척도) : (학생) 3.93점, (교사) 4.18점, 학부모 4.02점

 

‘학생 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와 ‘창의융합형 과학실 모델학교’는 과학수업 및 과학교육 공간 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 수업 만족도와 관심을 높이고, 학교 현장의 과학교육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 학생참여형 과학수업 선도학교 학생 만족도(100점 만점) : (’18) 79.4점 → (’19) 81.5점

※ 창의융합형 과학실 학생 만족도(5점 척도) : (과학수업 관심) 4.15점, (과학적 문제해결력) 4.04점

 

이번 행사에서는 과학교육 선도‧지원사업에 참여한 학교와 연구회별로 전시부스를 운영하고, 과학교육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참가자들이 서로 소통과 교류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대학생 진로멘토링, 과학토크콘서트*및 특강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공계 분야로의 진로성장과 과학 역량 함양을 지원하였다.

* 과학커뮤니케이터와 함께 하는 과학 토크콘서트

** “미래를 바꾸는 과학 기술”(경희 사이버대 정지훈 교수)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급격한 사회‧환경변화에 따라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과학적 역량과 소양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며, “모든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과학적 역량과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정책마련과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붙임자료 포함)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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