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기업 인사 담당자가 대입 면접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본문

교육정보

기업 인사 담당자가 대입 면접에?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13. 11:59

 

 중소기업의 인력난이 심각한 가운데 기업이 대학과 함께 협업해 이론, 실무 교육과 나아가 채용까지 나서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진행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지역의 우수한 중소기업이 대학과 협업해 대학 신입생을 함께 선발하고 기업 실무와 이론교육, 그리고 기업 채용까지 이어지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해당 사업에는 현재 중소기업 약 530곳, 대학 5곳(경일대, 목포대, 전남대, 한국산업기술대, 한양대 에리카)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 보도에서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취업난 속 인력난’의 미스매칭을 대학과 협업해 해소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실제 중소기업의 경우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대학과 함께 고용할 수 있으며, 학생 입장에서는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학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중소기업의 인력난은 지역으로 갈수록 더 어려운 추세인데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지역 인재 유입을 위해 5개 권역 대학의 인근 지역 기업 참여를 도모하고 있으며 지역을 기반으로 각 기업에 맞는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것이지요.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정시, 수시 시즌의 학생모집과 별도로 참여 기업 또한 상시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은 현재 참여하고 있는 아래의 대학 및 학과의 내용을 살펴보시고 연락 주시면 대학과 상담 및 협약을 거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해당 지역의 산업분야가 없더라도 추후 대학이 추가될 예정이니 인력 채용이 고민인 기업이라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와 함께 하는 것을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0년에는 아래의 5개 대학 외에 3개 대학의 추가 참여가 있을 예정입니다.

경일대학교 (경북 경산)

 

(▲출처: 경일대학교)

 

스마트푸드테크학과

 미래 식품산업에서 요구하는 식품 안전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식품안전, 품질관리, 품질 개선 등 다양한 식품산업 트렌드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설 운영함으로써 식품 품질 안전관리 및 식품산업분야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식품 품질 및 안전, 제조 및 가공 등입니다.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

 국가기간산업인 전력 인프라와 21C 첨단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산업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신재생 에너지, 드론 관련 첨단 기술 및 지능형 전력망과 관련된 기술 등 지능형 전력 인프라분야의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소방설비기사 등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지능형 전력망 공사·감리분야의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분야는 전기인프라, 전기감리, 전기안전소방, 신재생에너지 등입니다.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미래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능형 공장자동화 산업분야의 능력을 보유한 스마트팩토리융합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산업체 맞춤형 나노전공을 개설하여 QC 나노, 로봇제어나노, 공장자동화 설계기술 등 신산업분야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과 공장자동화 관련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자동차, 기계, 소재 부품 등입니다.

목포대학교 (전남 무안)

 

(▲출처: 목포대학교)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인 ICT 산업을 에너지 산업과 융합한 스마트에너지시스템 산업분야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CAD과정, 전력전자, 에너지ICT 등 실무교육을 통해 에너지시스템분야로 진출하게 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전력전자, 태양광/풍력발전, 전력기자재, 정보통신, 에너지 등입니다.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 전문기술자로서 능력 함양을 위해 컴퓨터공학과 융합소프트웨어의 학제간 융합을 통해 양 학과의 강점과 약점을 상호 보완해 융합형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합니다. 관련 산업분야는 소프트웨어개발, 컴퓨터운영, 무인항공기제조 등입니다.

스마트비즈니스학과

 소통과 협력을 통한 창의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스마트한 비즈니스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융합설계 프로젝트를 통한 실무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비즈니스기획, 회계/마케팅, 전자무역, ERP 등 입니다.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

 전남 주력산업인 조선해양산업과 자동차튜닝 및 부품소재산업 분야의 인력양성을 위해 설립한 학과입니다. CAD시스템을 활용한 생산 설계, 도면 작성 등 조선, 자동차 분야 등 첨단운송기계 실무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조선해양 생산설계, 선박건조, 레저보트, 자동차, 소재, 생산관리 등입니다.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 전남 여수)

 

(▲출처: 전남대학교)

 

스마트전기제어공학학과

 석유화학산업단지와 포스코 등의 플랜트 및 소재 산업과 관련된 전기, 전자 이론 및 플랜트 실무 관련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전기 및 공정제어, 전기공사, 시스템 설계,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입니다.

스마트융합공정공학과

 공정계장설계, 계장제어실무, 공정운전실무 등과 같은 플랜트 공정 및 계장 관련 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IT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플랜트 공정 및 계장 설계, 유지보수 등입니다.

기계IT융합공학과

 여수 및 광양 국가산업단지 등과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어 전남 지역 산업에 특화된 플랜트 설계와 ICT 분야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기계설비나 플랜트설계 등 기계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기계설비, 플랜트설계 등 기계관련 등입니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경기 시흥)

(▲출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융합소재공학과

 생명, 화학, 전자 등 첨단소재 기술과 관련한 과목들을 배울 수 있으며, 현장중심의 심화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분자 등 신소재, 환경소재, 자동차 부품 소재 분야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고분자 등 신소재, 환경소재, 자동차 부품소재 등입니다.

창의디자인학과

 제품, 웹, 앱, 3D 컨텐츠 분야를 아우르는 디자인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웹, IT 인터랙션, 제품디자인 설계, 영상디자인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웹/앱 인터랙션 및 영상디자인, 제품디자인설계 등입니다.

ICT융합공학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분야와 관련된 학과로,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구현하는 등의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지능형 소프트웨어나 사물인터넷 분야 기업으로 취직이 가능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지능형 SW, 사물인터넷 분야 등입니다.

한양대학교 ERICA (경기 안산)

 

(▲출처: 한양대학교 에리카)

 

로봇융합전공

 로봇, 기계 및 전기·전자 융합 분야의 전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기업 맞춤형 실용인재를 조기에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현장의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실습 중심의 교과목을 폭넓게 제공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로봇HW, 로봇SW, 기계․전자 부품제조 등입니다.

건축IT융합전공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을 토대로 건축IT 분야의 전문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창의 인재 조기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설계, 토목, 플랜트, 엔지니어링(구조, 전기, 소방, 기계,설비 등), 건설관리, 유지관리, 발주처 등으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건축설계, 토목구조 엔지니어링, SW 분야 등입니다.

소재·부품융합전공

 제조산업과 융복합 첨단산업인 반도체·나노산업 등 미래 4차산업에서 소재·부품융합전문인이 갖춰야 할 기본소양과 핵심응용기술을 가르치는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시스템을 통해 소재·부품 분야의 다양한 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PCB(Printed circuit board), 표면처리/도금, 각종 부품 등입니다

스마트ICT융합전공

 빅데이터, 미디어 컨텐츠, 디지털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 환경을 예측하고 설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융합 능력을 갖춘 창조적 사고를 가진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관련 산업 분야는 애플리케이션 SW, 임베디드SW, 빅데이터처리, 컴퓨터 보안 분야 등입니다.

 하단 링크의 기사를 통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보다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한국경제 2019.9.26일자, <'대입 면접'에 中企사장이 면접관으로 나선 까닭?>

 

'대입 면접'에 中企사장이 면접관으로 나선 까닭?

“지방에선 좋은 인재 뽑기가 너무 힘드니까 아예 우리 회사에 맞는 인재를 키워보자는 거죠.” 경북 영천시에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한중엔시에스의 김환섭 부사장은 27일까지 사흘간 경북 경산시의 경일대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2020학년도 신입생 면접에 참여한다. 대학 입학과 동시에 회사에 취직할 직원 5명을 뽑기 위해서다.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이 독일의 일·학습 병행 인재육성 프로그램인 ‘아우스빌둥(Ausbildung)’을 본떠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생산직

www.hankyung.com

위클리공감 2019.12.16일자, <대학+취업+장학금 한번에 해결>

 

대학+취업+장학금 한번에 해결

이제 본격적으로 정시 지원 전략을 세울 때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가 12월 26일부터 시작된다. 높은 취...

gonggam.korea.kr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문의

경일대학교: http://early.kiu.ac.kr/

목포대학교: http://early.mokpo.ac.kr/

전남대학교: http://smartplant.jnu.ac.kr/user/indexMain.action?siteId=smartplant

한국산업기술대학교: http://early.kpu.ac.kr/

한양대학교 ERICA: https://sce.hanyang.ac.kr/

#교육부 #대입 #취업 #진학 #대입정보

#조기취업형계약학과 #ICT #4차산업혁명 #중소기업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