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혁신학교를 가다] 치열한 경쟁보다 행복한 배움이 있는 공교육, 대한민국에서 가능할까요? 본문

교육정보

[혁신학교를 가다] 치열한 경쟁보다 행복한 배움이 있는 공교육, 대한민국에서 가능할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3. 19. 10:40

 

 

매일 아침 등굣길 교문 앞에서 하는 교장선생님과의 하이파이브, 학생과 선생, 학부모가 모두 모여 이야기하는 토론회, 교장선생님이 직접 답변을 해주는 학교 게시판.. 이런 학교 풍경, 상상이 되시나요?

학교에 자율권을 주고 교사, 학생, 학부모가 학교의 주체가 되어 변화를 이끌어가는 교육현장! 바로 혁신학교에서는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혁신학교가 지정된 지 11년, 과연 무엇이 학교를 이렇게 달라지게 했을까요?

지난 16일(월) 방영된 EBS1TV 다큐프라임 혁신학교 5부작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 그 첫 번째 이야기 ‘학교 변화의 열쇠’ 편에서는 학교 혁신을 이루어내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장의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졌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고민을 멈추지 않는 블로그 ‘어쩌다 교장 일기’의 주인공 서울 영림중 박래광 교장(교장 1년 차)과 존중과 신뢰의 문화로 ‘폐교 위기의 학교를 찾아오는 학교’로 탈바꿈시킨 경기도 고양시 덕양중 이준원 교장(교장 8년 차) 두 분의 이야기를 통해 달라진 학교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박래광 교장은 교장 공모제를 통해 선출된 1년 차 교장입니다. 30년 동안 평교사로 지내다 교장이 되었다고 블로그 이름도 ‘어쩌다 교장’이라고 합니다. 흔치않은 과정을 통해 교장이 된 만큼 구성원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소통하고 사소한 조직문화부터 바꾸려는 노력들을 쉽게 엿볼 수 있었습니다.

(좌) 기말고사 자장면 이벤트 / (우) 교장실 옆에 설치된 학교 건의게시판

 

기말고사를 앞두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장면 이벤트를 열어 교장실에서 함께 자장면을 먹으며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과정에 대해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교장실 옆에는 학생들이 직접 학교의 건의 사항이나 다양한 이야기를 남길 수 있는 게시판도 설치했습니다. 건의 게시판에는 단순히 학생들의 요구 사항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교장선생님이 직접 답변을 달아주고 필요한 경우 교사들에게 직접 전달해 개선방향을 찾아 공지합니다.

 

 

교장실 옆 게시판은 학생과 교사 모두를 위한 소통의 공간이죠.

 

 

 

덕양 중학교의 등굣길은 여느 학교와 달라 보입니다. 이준원 교장이 직접 교문 앞에 나와 일일이 학생과 등교 하이파이브를 합니다. 전교생이 함께 하는 교문맞이 이벤트로 이준원 교장이 부임한 후 8년 동안 매일같이 해오던 일입니다.

 

아침 등교길 학생들과 교사들이 서로 하이파이브 하는 모습

항상 아이들에 대한 진정성 있는 관심을 강조하는 이준원 교장실 벽면에는 행여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잊을까 전교생의 사진을 크게 출력해 붙여놨습니다.

교무실의 풍경도 남다릅니다. 학생들은 마치 옆 교실에 놀러 가 듯 스스럼없이 교무실에 드나들고 교사들과 편하게 대화를 나누기도 합니다.

덕양 중학교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모이는 ‘교육3주체 대규모 토론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는데요. 학교의 주체, 즉 교사, 학생, 학부모가 모여 학교의 생활협약 규정을 만들고 또 개정하는 자리입니다.

교육3주체 대규모 토론회를 진행하는 모습

학생들은 자신의 의견을 받아주고 수용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습니다. 학생들도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이야기 하는 자리의 필요성을 알기 때문에 모두 적극적으로 토론회에 참여합니다.

토론회에 참여하는 모습

 

 

오늘도 학생의 성장을 위해, 모두가 함께 만드는 소통과 협력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혁신학교는 조금씩 달라지고 있습니다. 여전하고 변하기 어려운 곳이 학교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변화를 꿈꾸고 이전과 다른 내일을 만들기 위해 학교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3.17) 저녁 9시 50분에는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 두 번째 이야기 ‘수업의 주인’편이 방송됩니다. 학생 중심, 배움 중심 교육 뒤에 교사 공동체의 끊임없는 노력과 고민 또 그를 위한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EBS 9시 50분 본방송을 시청해 보세요.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 2편 후기도 기대해 주세요.


 

* 3월 16일(월) ~ 3월 18일(수)

* 3월 23일(월) ~ 3월 24일(화)

EBS 1TV 밤 9시 50분

 

 

 

↓↓ EBS 다큐프라임에서 1부 바로보기 ↓↓

 

 

다큐프라임(무료보기) - 무엇이 학교를 바꾸는가 1부 - 학교 변화의 열쇠

폐교 위기의 학교에서 찾아오는 학교가 된 덕양중학교 사례를 토대로 학교 변화의 열쇠로서의 교장의 리더십에 대해 조명한다

www.ebs.co.kr:443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