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생부터 군인, 공무원까지 AI 교육을 받는다고?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초등학생부터 군인, 공무원까지 AI 교육을 받는다고?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22. 14:00

 

 

 

정부는 2019년12월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3회 국무회의에서AI 국가전략을 발표했습니다.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 라는 슬로건 아래 AI 시대의 미래 비전과 전략을 담은 'AI 국가전략'을 발표하는 장이 열렸는데요.

 

 미래의 AI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경쟁력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분야에 대한 발표 또한 진행되었습니다. 우수한 인적자원 육성을 통해 튼튼한 AI 기반을 구축하고, 전세계적인 수준의 AI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배경 아래 수립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AI 국가 전략에서 발표한 네가지의 분야중 교육 분야는 2번 '전 국민 AI 교육체계 구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 국민 AI 교육 체계 구축' 이라는 타이틀로 정부에서는 미래의 AI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예고했습니다.

 

 

 

 "우리 국민의 지적 우수성을 토대로 어릴 때부터 쉽고 재미있게 SW와 AI를 배우고 모든 연령, 직군에 걸쳐 전 국민이 AI 기초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세계 최고의 AI 인재가 성장하는토양을 조성한다."

 

 나이에 상관없이 모든 연령에게, 학생, 직장인, 군인등등 다양한 직업에 관계없이 모든 직군을 대상으로 AI 교육 체계를 수립한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SW 교육 의무화로 우리나라 교육계에는 코딩 교육 열풍이 불었는데요.

 

 

그렇다면 국민 모두에게 적용되는 AI 교육, 구체적으로 어떤 전략이 발표되었는지 알아볼까요?

 


 

세계 최고의 AI 인재 양성 및 전 국민 AI 교육

1. AI 관련학과 신‧증설 및 교수의 기업 겸직 허용

- 대학 내에 AI 관련 학과의 추가적인 설립 및 인원 충원

- 민간의 AI 전문가를 교수 요원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기업 겸직을 허용

- AI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연구 프로그램의 확대

- 산업계와의 협력을 토대로 진행되는 프로젝트형 단기 집중 교육과정 개설

 

2. 최고 수준의 AI 인재를 양성할 AI대학원 프로그램 확대·다양화

- 타 전공과의 융합전공 개설 및 운영 확대

- SW, AI 기초 교육 강화

 

3. 모든 군 장병 및 공무원 임용자 대상 AI 소양교육 필수화(‘20~)

- 모든 군 장병 대상 AI 기초 소양 교육 실시(온라인 군 교육 플랫폼 M-MOOC)

- 공직 임용자 및 승진자 교육에 AI 소양 교육 필수화

 

4. 미래 사회 필수역량인 SW·AI를 어릴 때부터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초중등 교육시간 등 필수교육 확대

- 초등 저학년 : SW, AI에 대한 이해, 흥미 배양하도록 놀이 및 체험 중심의 커리큘럼

- 초등 고학년~중학교 : 기본 소양 습득을 위한필수 교육 확대

- 고등학교 : SW 심화과정 이수를 위한 SW,AI 교육과정 중점 고교 지속 확충

 

 

 

5. 교원의 양성·임용과정부터 SW·AI 과목 이수

- (교대) AI 관련 내용을 필수 이수토록 교사 자격 취득 기준(고시) 개정

- (사범대) 교직과목 및 관련 전공과목에 SW‧AI 관련 내용 포함

- (교육대학원) AI 융합교육 관련 전공 신설, 참여교사 지원

 

6. 일반 국민을 위한 온·오프라인 AI 평생교육*기회 확대

- 온,오프라인 평생교육 과정 제공

- K-MOOC, 사이버 대학 등 다양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제공

- 도서관, 박물관, 과학관, 노인 복지시설 등 장소와 이용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AI 체험 교육 실시

 

 


 교육 분야에서는 앞서 소개 드린 전략과 같이 모든 국민에게 교육의 혜택을 제공하려는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기존에 학생들에게 제공하던 SW 교육은 확대하고, 대학생/대학원생에게는 보다 심화된 전문성을 기르는 학습을 제공하며 교원에 대한 AI 기초 소양 교육과 융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교육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장인, 군인, 공무원에게도 의무적인 AI 교육을 시행하고, 교육 기회의 장을 확대시킨다는 점에서 AI 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국가 경쟁력으로 자리잡은 AI,

 

 AI 는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4차 산업혁명의 근본적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산업과 사회의 변화와 함께, 교육의 패러다임도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e-learning,AR/VR 활용 교육, 평생 교육, sw 교육등등..교육의 축들 또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교육의 패러다임 속에AI라는 새로운 변화를 잘 녹여내는 노력 또한 필요해보입니다. 인적 자원을 개발하며 미래의 가능성을 키우는 교육, AI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김지수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