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비주얼로 통하다. 비주얼씽킹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비주얼로 통하다. 비주얼씽킹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 29. 15:53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비주얼씽킹은 '업무 처리', '생각 정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교육 분야에도 비주얼씽킹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비주얼씽킹, 아직 낯설다고요?!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인 제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이란?

그림과 영상 등을 이용해(Visual) 생각을 정리하고 소통하는 능력(Thinking),

 '이미지로 생각하는 습관'을 말합니다!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자료 출처: 유튜브 teacherville 비주얼씽킹 홍보영상

 

비주얼씽킹은 복잡한 내용이나 개념을 간결한 이미지로 표현하여 정리, 이해, 기억에 도움을 주는데요.

 

그래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핵심을 파악하고 특징을 살려 간단하고 빠르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현한 사람'뿐만 아니라 '비주얼씽킹 한 것을 보는 사람'들도 그 내용을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하죠.

 

그럼 예시를 볼까요?

 

 

어떠세요? 줄글만 있으니 한눈에 안 들어오죠?

 

하지만 같은 내용을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쌤스쿨 유튜브 [초능력 비주얼씽킹 한국사] 2-1-02. 한양이 조선의 도읍이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무학대사가 이성계에게 인왕산 터가 좋다고 이야기하는 내용이 그림 한 장으로 정리되는 마법!

 

이처럼 다소 딱딱한 학습내용을 간단한 그림으로 나타낸다면, 학생들은 개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교육 현장에선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1. 한국사

 

 개인적으로 한국사를 공부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명칭은 익숙하나, 그것이 무엇을 했는지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비주얼씽킹으로 공부하면 이미지로 그 상황을 기억할 수 있어, 정확히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림에 소질이 없어, 위의 그림처럼 예쁘게 그려서 공부하진 않았지만 이름과 주요 사건을 연결하여, 간단한 그림으로 그 상황을 사진처럼 기억하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위화도 회군'을 회군이라는 말에서도 돌아왔다는 의미가 있지만, 다시 한 번 '회군'의 'ㅎ'을 화살표 모양으로 그려 위화도에서 경로를 돌렸다라는 식으로 기억했습니다.

 

 

 덧붙여, 비주얼씽킹으로 한국사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와 유튜브 채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좌측) <초능력 비주얼씽킹 초등한국사 1~3권> 출처: yes24 / (우측) 유튜브 <참쌤스쿨>

 

2. 인성, 진로 교육

※출처: 에듀니티 유튜브 [3분노하우]비주얼씽킹!교실에서 활용하기

 

교과목 뿐만 아니라 인성, 진로 교육에 비주얼씽킹을 접목시킨 수업도 있습니다.

 

 제가 실습에 나갔을 때 참관한 수업에서는 자신의 이름 한 글자 한 글자에 '색'을 칠하거나 '그림'을 그려서 자신을 나타내는 활동을 했는데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글로 적게하는 것보다 색이나 그림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수업 형식에 아이들의 부담감이 낮아져, 수업 참여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duniety TV 유튜브  [3분노하우]비주얼씽킹!교실에서 활용하기

 이때 '비주얼씽킹 노트'를 만들어 주는 것을 추천해요. 본인이 직접 고민하여 그린 그림들을 모아 나중에 보면, 오래 기억에 남겠죠?

 

실제로 '박지숙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통통비씽'이라는 자신만의 비주얼노트를 만들도록 했답니다.

 

 통통비씽 노트의 이름은 痛(아플 통)?通(통할 통)!비씽으로 고통스러웠던 공부가 소통이 되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주얼씽킹'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교실에서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교육 트렌드답게 유튜브에서도 관련 내용을 많이 찾아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붙여 ♥교육부 블로그♥에도

'비주얼씽킹'에 콘텐츠가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이 집 교육 잘하네 4탄 - 눈 호강 수업!

이 집 교육 잘하네 네 번째 시리즈~오늘은 색다른 수업 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여러...

blog.naver.com

 

 

※위 기사는 2019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