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19/11/14 (9)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5교시:제2외국어/한문영역, 문답지 포함) 5교시: 제2외국어/한문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9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 제2외국어 교과는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 한문 교과는 실용 한자 및 어휘의 이해와 활용 능력,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Ⅰ’, ‘베트남어Ⅰ’, ‘한문Ⅰ’ 9개 선..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4교시:한국사 및 탐구영역, 문답지 포함) 4교시: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3교시:영어영역, 문답지 포함) 3교시: 영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 영역은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영어 영역의 구체적인 출제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하여 출제한다.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한다.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 사용..
숫자로 보는 정부 2년 반, 교육정책 부모의 교육 부담을 경감했습니다. 국공립 어린이집 유치원을 확충하고. 온종일 돌봄체계를 구축하여 초등돌봄을 확대했습니다. 2019 교육분야 국정과제 중간점검회(11.11) 자료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519qB8 #교육부 #국공립어린이집 #국공립유치원 #돌봄교실 #초등돌봄교실 #유아교육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2교시:수학영역, 문답지 포함) 2교시: 수학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출제 방향(1교시:국어영역, 문답지 포함) 1교시: 국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2012-14호)에 기초하여 ‘대학 과정의 학업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14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09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에 맞게 변형하여 개발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유난히 추운 오늘, 내내 긴장 속에서 집중한 수험생 여러분 고생 많으셨어요~ 앞으로 소중한 분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새로운 시작과 미래를 응원합니다! #2020학년도수능 #토닥토닥 #응원해요 #수능끝 #행복시작 #수험생_고생_많았어요 #모두가잘해온거야
교육부 차관의 발언은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평소의 지론을 표현한 것입니다. 2019년 11월 14일 목요일 조선일보(유소연 기자)에서 보도된 '“교육부 차관과 2600억 원”' 보도내용에 관련하여 알려드립니다. 동 보도내용에 대한 설명 해당 기사에서 인용된 교육부 차관의 발언 내용은 본래 취지와 다르게 해석된 부분이 있습니다. 교육부는 지난 11월 11일(월) 교육부장관 주재 출입기자단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간담회 도중 비공식적 환담 자리에서 자사고·특목고 등의 일반고 전환에 관해 교육부 차관과 조선일보 유소연 기자와의 논쟁이 있었습니다. 기사에서 언급된 차관의 발언은 교육은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는 평소의 생각을 바탕으로 학부모의 관점에서 이번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