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06/01 (11)
교육부 공식 블로그
영역별 출제 방향 4교시 :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영역별 출제 방향 3교시 : 영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영어영역은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영어영역의 구체적인 출제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되 교육과정 기본 어휘와 시험 과목 수준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어휘를 사용하여 출제한다. 동일한 능력을 측정하는 유사한 문항 유형을 가감하거나 교체할 수 있는 모듈형 원칙에 따라 검사지를 구성한다. 영어의 유창성뿐만 아니라 정확성을 강조하여 균형 있는 언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언어형식과 어휘 문항을 포함한다. 듣기..
영역별 출제 방향 2교시 : 수학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수학 영역은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근거하여,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교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여 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고등학교까지 학습을 통해 습득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적용하여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교육과정에서 다루..
영역별 출제 방향 1교시 : 국어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국어 영역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 기초하여 ‘대학수학(修學)에 필요한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평가 목표는 2018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된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기초하여 설정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지식과 기능에 대한 이해력, 출제 과목별 교과서를 통해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다양한 담화나 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을 중점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평가 문항은 국어 영역의 출제 과목인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을 평가 상황..
짧은 10분의 쉬는 시간에도 도서관으로 달려오게 만드는 도서관 요정🧚♀️이 있다?! 학생들의 인생 책을 찾아 갈 여정을 함께 동행하고 있는 사서 교사의 반짝반짝한 하루!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 자세히 보기 : https://youtu.be/xK2IrjvOs2Y #교육부 #Vlog #사서교사 #도서관사서 #전주우림중학교 #중학교 #교사Vlog
말을 듣고 따르는 인공지능 스피커부터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까지! 우리 일상에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코딩, 소프트웨어, 메타버스 등 디지털 관련 용어 등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변화는 교육에도 영향을 주어, 코딩과 같은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에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에 적응하고 관련 직업이 많이 생겨나는 지금! 관련된 교육들이 필수적으로 느껴지는데요. 체험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디지털새싹 캠프란? 디지털새싹 캠프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2022년 겨울방학에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
위기 상황으로 학업 중단 위기에 있는 중·고등학생 300명을 지원합니다! ✔️ 부모의 실직, 가정폭력, 화재 또는 자연재해 등 위기 상황으로 인해 학업 지속이 어려운 중·고등학생 지원 ✔️ 10개월간 매달 장학금 30만 원 및 교육·심리안정 프로그램 지원 ▶ 자세히 보기 : url.kr/lwf7mo #교육부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 #1차 #SOS장학생 #300명 #선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이규민)은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6월 모의평가를 6월 1일(목), 오전 8시 40분부터 전국 2,107개 고등학교(교육청 포함)와 463개 지정학원에서 동시에 실시하였다. Ⅰ. 출제의 기본 방향 2024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교육부, 2019. 8. 13.) 에 따른 2022학년도 통합형 수능 체제가 적용되었다. 국어 영역, 수학 영역, 직업탐구 영역은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시행되고, 사회 과학탐구 영역은 사회 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다.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로 시행되었다. 2024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출제위원단은 전 영역/과목에 걸쳐 2015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