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디지털새싹 캠프와 함께 자라나는 디지털 역량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디지털새싹 캠프와 함께 자라나는 디지털 역량

대한민국 교육부 2023. 6. 1. 14:00

 

말을 듣고 따르는 인공지능 스피커부터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까지! 우리 일상에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코딩, 소프트웨어, 메타버스 등 디지털 관련 용어 등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른 변화는 교육에도 영향을 주어, 코딩과 같은 소프트웨어 교육이 학교에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에 적응하고 관련 직업이 많이 생겨나는 지금! 관련된 교육들이 필수적으로 느껴지는데요. 체험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디지털새싹 캠프란?

디지털새싹 캠프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체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2022년 겨울방학에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총 90개의 기관이 참여하여 10,678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디지털새싹 캠프는 학생들의 디지털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목적에 알맞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평소 관심이 많았던 학생들이라면 더욱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겠죠?

 

달라진 2023년 1학기 디지털새싹 캠프

2023년에는 권역형(주중/주말 방과 후 캠프) 30개 기관과 기획형(교과 연계형 기획캠프) 1개 기관, 총 31개의 주관기관이 함께 4월부터 학기 중에 디지털새싹 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달라진 점은 늘봄학교와 연계하여 디지털 체험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을 대상으로 한 기획형 캠프를 시범 운영하여 디지털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본과정에 심화과정을 추가하여 본인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새싹 캠프는 방문형, 집합형으로 구분되어 운영되는데요. 방문형 캠프는 운영기관이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진행됩니다. 담당 교사가 학교·학급(단체)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집합형은 운영기관 소재 건물 또는 별도 임차한 장소에서 진행됩니다. 운영기관에서 참가자를 모집하므로 학부모 혹은 학생이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새싹 캠프 주요 프로그램 소개
디지털새싹 캠프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반으로 AI 가전제품을 제작하는 사고력 코딩 프로그램, 기후변화와 지구 온난화에 대한 문제점을 알아보고 해결하기 위한 환경 지킴이 SW 코딩 게임을 제작하는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들도 많습니다.

 

현재 신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아두이노 자율주행 RC카인 스마트 티처카를 직접 만들고 엠블럭(블록코딩)으로 스스로 코딩하는 활동인 ‘스마트카로 시작하는 미래의 테슬라 만들기’, 실생활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과 문제점을 인공지능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해결해보는 ‘내 손안의 디지털 키링’, 기본 블록 코딩부터 인공지능 모델학습, 인식서비스, 챗GPT에 대해 알아보고 사이버파이에 활용하는 실습 교육인 ‘내 친구 챗봇’ 등이 있습니다.

 

* 사이버파이: 파이썬 교육용 싱글 컴퓨터 보드

 

디지털새싹 캠프 신청 방법

디지털새싹 캠프 참여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디지털새싹 누리집에 접속하여 캠프 프로그램을 확인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6월까지 상시 접수 중이며, 캠프 프로그램마다 구체적인 신청 기간 및 참여 일시, 장소는 누리집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오늘은 디지털새싹 캠프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우리의 생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지금, 디지털 기술의 체험과 교육 기회는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디지털은 이미 우리 삶 속에 자리 잡았고, 미래에는 관련 기술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디지털새싹 캠프를 통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 있는 학생, 어렵게 느꼈던 학생들 모두 재미있게 디지털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만나볼 수 있길 바랍니다.

 

디지털새싹 캠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디지털새싹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디지털새싹 캠프 누리집 : www.디지털새싹.com

 

 

※ 위 기사는 2023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