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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공식 블로그
최근 교권 침해가 사회의 뇌관으로 떠오르며, 국민들의 이목이 교권 보호에 집중되고 있는데요. 이에 발맞춰 지난 9월, 교권 보호 4법이 공포와 동시에 시행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교원지위법은 공포 후 6개월 뒤 시행 교권 보호 4법은 교원지위법, 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교육기본법이 해당하는데요. 오늘은 이 교권 보호 4법이 교권을 어떻게 보호하고, 회복할지 개정 및 제정 내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교육기본법 교육기본법은 제12조 제3항이 개정되었는데요. 제3항의 ‘학생은 학습자로서의 윤리의식을 확립하고, 학교의 규칙을 준수하여야 하며’를 “학생은 학습자로서의 윤리의식을 확립하고, 학교의 규칙을 지켜야 하며”로 개정했습니다. 또한, 제13조 제3항을 신설해 보호자에게 교원과 학교가 전문적인..
교권을 확립하고 교원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학생, 교원, 학부모가 상호 존중하는 함께 학교를 비전으로 지난 8월에 ‘교권 회복 및 보호 강화 종합방안’이 발표되었는데요. 어떤 내용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교권-학생 인권의 균형 첫 번째로 교권, 학생 인권의 균형을 위해 변경된 내용을 확인해볼까요? 먼저, 수업 중 휴대전화 사용 등으로 수업을 방해한다면 2회 이상 주의 후 물품(휴대전화)을 분리 보관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칭찬도 차별로 인식하여 효과적 수업이 불가했는데 앞으로는 칭찬, 상 등을 통해 학생에게 동기 부여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업 중 잠자는 학생에 대한 지도가 곤란했던 지금과 달리 앞으로는 주의, 지시를 통한 적극적 수업 참여를 독려합니다. 또한, 지난 9월부터 교원의 학..
5교시_제2외국어/한문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습자의 외국어 능력과 한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하였다. ◦ 제2외국어 교과는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 한문 교과는 한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혀 한문 독해에 활용하는 능력, 한자 어휘를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는 능력,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독일어Ⅰ’, ‘프랑스어Ⅰ’, ‘스페인어Ⅰ’, ‘중국어Ⅰ’, ‘일본어Ⅰ’, ‘러시아어Ⅰ’, ‘아랍어..
4교시_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 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