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3/11 (84)
교육부 공식 블로그
다가오는 2024년, 들어서기 전에 잊지 말고 꼭 챙겨야 하는 것! 바로 국가장학금 신청입니다. 오늘은 2024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장학금이란? 아직은 국가장학금이 낯선 신입생들이 많으실 텐데요. 국가장학금이란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일정 기준을 충족한 학생에게 등록금을 지원해 주는 소득연계형 장학금입니다. 국가장학금은 국가장학금Ⅰ유형, 국가장학금Ⅱ유형이 있고, 대한민국 국적을 소유한 국내 대학 재학생일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국가장학금Ⅰ유형 소득 및 재산과 연계해 등록금을 지원하는 유형입니다. 지원 대상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에 해당하는 학생입니다. 또한 직전 학기에 12학점 이상 이수하고 성적은 기초・차상위 C학점, 1~8구간 B학점 이상..
2023년 아이에답(AIEDAP) 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마스터교원(846명), 리더교원(1,500명)의 인공지능(AI)‧디지털 교육 실천 사례 공유 및 2024년 현장 안착 방향 모색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2023년 아이에답(AIEDAP*) 사업 성과보고회’(이하 성과보고회)를 12월 1일(금) 세종 코트야드 바이 메리어트 호텔에서 개최한다. * AIEDAP(AI Education Alliance & Policy lab) : 아이에답, 미래교육과 디지털 교육 혁신으로 아이들의 미래 삶과 궁금증에 답한다. 아이에답(AIEDAP) 사업은 윤석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의 일환으로 2025년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도입 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여 교원의 인공..
2023 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 11월 30일(목)~12월 3일(일) 4일간 ‘교육기부로 따뜻한 늘봄학교, 마을과 함께 자라는 우리 아이’를 주제로 개최 8개 늘봄학교 시범교육청 성과 공유, 참여기관 전시·체험 프로그램 운영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28점), 방과후 우수사례(30점) 시상식 개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조율래), 한국교육개발원(원장 직무대리 임후남)은 ‘2023년 늘봄학교·교육기부 박람회’를 11월 30일(목)부터 12월 3일(일)까지 일산 킨텍스(경기도 고양)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교육기부를 통해 늘봄학교에 참여하고 학생 성장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그간의 교육기부 박람회를 확대해서 늘봄학교 박람회와 함께 개최..
모든 보호자에게 우편·인편으로 취학통지를 실시하며, 원하는 경우 정부24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도 취학통지서 발급 가능 예비소집은 대면이 원칙이며, 보호자는 자녀와 함께 예비소집에 참여해야 예비소집에 참석하지 않는 경우 아동의 소재·안전을 확인하고 필요시 관할 경찰서에 수사 의뢰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와 시도교육청은 학교, 지자체와 함께 2024학년도 초등학교 취학통지 및 예비소집을 실시한다. 거주지역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든 초등학교 입학 예정 아동의 보호자에게 우편(등기)·인편으로 취학통지서를 송부하며(~12월 20일), 이와 함께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취학통지서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다(12월 1일~12월 20일). ※ 정부24 모바일 앱에서는 취학통지서 발급 서비스 미제공 특히, ..
학생, 교사, 학부모, 서로가 존중하는 학교문화를 만드는 함께학교 캠페인에 동참하는 이모티콘 받아 가세요! ✅ 일정 : 2023. 11. 30. 오후 2시 ~ 이모티콘 소진 시까지 ✅ 방법 : 교육부 카카오 채널 추가하면 이모티콘 자동 발송 👉 채널 추가하기 : https://pf.kakao.com/_TkQcxd ※ 기존 친구의 경우, 차단 후 채널 추가하면 이모티콘 수령할 수 있어요 #교육부 #함께학교 #이모티콘 #힐링곰
‘학교구성원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 예시안’ 교육청에 안내 학생·교원·보호자의 권리와 책임, 갈등의 예방 및 처리절차 등 제시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주호)는 11월 29일(수), 학교생활과 관련한 학생, 교원, 보호자의 권리와 책임을 균형 있게 담은 ‘학교구성원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조례 예시안’(이하 ‘조례 예시안’)을 교육청에 안내한다. 현행 학생인권조례가 학교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보편적 인권을 나열하고 있고, 학생의 권리는 지나치게 강조된 반면 권리에 따른 책임은 경시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교육부는 학교 교육활동 과정에서 교육 3주체에게 일상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의 권리와 책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교육 주체 간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중재하기 위한..
숫자로 보는 11월의 교육뉴스 ① 수산계 직업계고의 염원, 3천 톤급 공동실습선 착공 : bit.ly/49Ie1un ② 본지정 평가를 거쳐 10개 글로컬대학 지정‧발표 : bit.ly/49vXEAW ③ 전 세계 13개국 인문석학들과 함께하는 담론의 장 개최 : bit.ly/3snbjcR ④ 16회로 구성된 ‘클래스 업(UP)! 교실을 깨워라’ 프로그램 방영 : bit.ly/47hBkcr ⑤ 농어촌 292개교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 bit.ly/3G5X0wn ⑥ 지역과 대학 혁신을 이끌 315개 기관의 산학협력 우수성과 공유 : bit.ly/49r8zMo #교육부 #11월 #교육뉴스 #직업계고 #공동실습선 #글로컬대학 #인문석학 #클래스업 #교실을깨워라 #산학혁력 #우수성과
심사 대상 72개 문항 모두 '문제 및 정답에 이상 없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오승걸, 이하 평가원)은 11월 28일(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정답을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평가원은 2024학년도 수능이 시행된 지난 11월 16일(목) 2024학년도 수능 정답(가안)을 발표한 이후, 11월 20일(월) 오후 6시까지 이의신청을 접수하였으며, 제기된 이의신청에 대한 면밀한 심사를 거쳐 채점을 위한 최종 정답을 확정하여 발표하였다. 이의신청 기간 동안 평가원 홈페이지 이의신청 전용 게시판을 통해 접수된 이의신청은 모두 288건이었다. 이 가운데 문제 및 정답과 관련 없는 의견 개진, 취소, 중복 등을 제외한 실제 심사 대상은 72개 문항 115건이었다. 평가원은 출제에 참여하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