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소질과 적성으로 미래를 여는, 특성화고등학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소질과 적성으로 미래를 여는, 특성화고등학교!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21. 15:52

졸업 후 바로 산업체로 취업이 가능한 고등학교가 있죠. 바로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스터고등학교인데요. 명칭에 따른 차이점을 모르셨던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는 모두 직업계고등학교로 공교육을 토대로 조기 취업이 가능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렇지만 대학 진학 여부나 기숙사 제도 등에서 여러 차이점이 있죠. 그 중 오늘은 먼저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볼까요?

 

로봇을 좋아하는 혜미

로봇 엔지니어를 꿈꾸는 나는 고등학교에서 로봇 공부를 하고 싶어. 아직 대학 진학 여부는 정하지 않았지만, 필요하다면 진학도 고려할거야. 이런 나에게 딱인 고등학교가 없을까?

 

요리를 좋아하는 민수

나는 대학 진학보다는 바로 현장에 취업해서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어. 요리로 유명한 나라로 해외 유학도 다녀 오고 싶고... 요리를 배울 수 있는 고등학교가 있을까?

로봇을 좋아해 고등학교에서 로봇 관련 교육을 받고 싶은 혜미와 요리를 좋아해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되고 싶은 민수. 특성화고등학교는 취업과 대학진학 두 가지 중 본인이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게 뚜렷하고 일찍이 전문화된 교육을 받고 싶지만 아직 대학에 갈지 말지 결정하지 못한 학생이라면 특성화고등학교를 추천해요.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성화고는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예요. 특성화고의 장점은 입학금과 3년간의 수업료를 장학금으로 제공하고, 우수 학생에게는 해외 기업 탐방, 출신 재직자에게는 해외 유학의 기회를 주는 것인데요.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대해 깊게 공부하고 대학 진학과 취직 중 원하는 방향을 선택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요.

 

 

특성화고등학교 산업별 구분

 

특성화고는 크게 공업, 농업, 상업, 수산, 가사의 다섯 가지 산업으로 나눌 수 있어요. 기존에 일반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교과 수업과는 달리 산업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위주로 공부해요. 그렇다면 각 산업의 특징과 필요한 능력, 졸업 후 진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공업

원료를 인력이나 기계력으로 가공하여 유용한 물자를 만드는 산업을 공업이라고 해요. 공업하면 흔히 떠올리는 기계나 전기전자, 정보통신 뿐만 아니라 디자인, 공예 등도 모두 공업 계열에 해당된답니다.

유용한 물자를 만드는 기술이 공업의 핵심이기 때문에 기술을 연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술을 연마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자격증을 취득하는 거예요. 자격증은 종류가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준비하기 보다는 전공에 맞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좋아요.

졸업 후 진로로는 자동조립라인조작원, 로봇공학자, 그래픽디자이너 등이 있어요.

 

농업

농업은 식품자원, 동물자원, 조경, 농공, 식품가공 등 전공으로 나뉘어요. 인류와 식량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미래가 항상 밝은 산업이죠.

최근에는 스마트팜, 수직농장과 같이 드론,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첨단 과학기술을 농업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요. 농업과 과학 기술이 결합된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 새로운 기술 개발 소식을 접하기 위해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종자관리사, 원예기술사, 조경관리사 등의 직업을 갖게될 수 있어요.

상업

상업은 경영, 금융, 회계, 무역, 유통, 전자상거래, 정보처리 등의 전공이 있어요. 아무리 규모가 작은 회사라고 해도 경영과 회계는 기본이기 때문에 취업 후 곧바로 실무에 투입하는 경우가 많아요.

상업계열의 경우 내신 경쟁이 타 계열에 비해 치열해요. 그렇기 때문에 공부 계획을 철저히 준비해놓는게 좋답니다. 그리고 수학과 컴퓨터를 잘 모르면 수업 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고 하니 두 가지를 좋아하고 잘 다루는 학생들에게 추천해요.

은행원, 회계사, 국제무역사무원 등의 직업이 있어요.

 

수산

해양환경, 해양레저산업, 해양 정보 등 바다에 관련된 산업이라 학교가 바다와 인접해야하는 특수성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산업계열에 비해 학교와 학생 수가 현저히 적지만 그만큼 희소성이 강한 산업이에요.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는 직업을 떠올리기 쉽지만, 육지에서 해양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도, 육지와 바다를 오가며 레저 스포츠를 교육할 수도 있어요. 본인의 적성과 특기에 따라 진로를 설정하고 준비하면 돼요.

해양환경관리전문가, 해양레저전문가, 항해사가 될 수 있어요.

 

 

가사

특성화고등학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산업으로 조리, 미용, 관광, 보육, 보건 등의 전공이 있어요. 전공 유사도가 높은 대학이 많아 선취업 후진학시 선택지가 다양해요.

취업 시 체력적으로 부족함을 느끼기 쉬운 직업군일 확률이 높아 꾸준히 운동을 해 체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교육 과정 중 실습 비중이 높기 때문에 실습 시간에 집중해서 본인의 실력을 기르는 게 중요해요.

향후 취업 가능한 직업에는 조리사, 보육교사, 메이크업아티스트 등이 있어요.

 

 

관련 사이트 추천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하이파이브, 서울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하이잡을 이용해 직업계고등학교에 관련된 정확한 정보들을 찾아보세요. 다양한 전공을 교육하는 학교들이 정말 많답니다.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같은 직업계고등학교는 일반 교과목보다 전공 수업에 중점을 둬요. 진학반이 아닌 취업반의 경우 수능을 보지 않고 바로 취업을 하기 때문에 본인이 가진 기술을 입증하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해요. 학교에서 단체로 취득하는 경우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따고 싶은 자격증이 있거나 준비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큐넷을 이용해 알아보세요.

 

오늘은 이렇게 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해 알아봤어요.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의 차이점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실망하셨나요? 특성화고와 같이 고졸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대학 진학이나 기숙사 같은 세부적인 사항이 추가된 것이 마이스터고이기 때문에 다음 마이스터고 포스팅에서 둘의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마이스터고등학교에 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다음 달 교육부 서포터즈 활동도 기대해주세요.

이상으로 2020 교육부 서포터즈 박여진이었습니다 ♪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