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에 예술강사님이 찾아온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교에 예술강사님이 찾아온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20. 15:24

 

우리 학교에 전문 예술강사님이 찾아온다고?

 

교육 현장에 예술강사님들이 방문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를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사업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이란?

 

'공교육'과 '예술 현장'을 연계하는 '방문 예술 교육'입니다. 예술 분야별 전문 인력이 초/중/고등학교(+특수학교, 교육부 인가 대안학교)를 직접 방문해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어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은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협력해 추진하는데요. 다양하고 전문적인 문화 예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럼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어떤 지원을 해주나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은 연중 무려 8가지 예술 영역 [ 국악 / 연극 / 영화 / 무용 / 만화, 애니메이션 / 공예 / 사진 / 디자인 ]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전국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교육부 인가 대안학교 모두 포함하여 지원할 수 있으며, 8가지 종류 예술 영역 3순위까지 신청하여 선정됩니다. 수업시수는 학교당 연 64~450시수가 지원되니 참고해 주세요. 이 지원 사업은 교육 기회는 물론 수업료와 교육기자재까지 무상 지원됩니다. (*문의처 : 1600-0144)

​  

그럼 8가지 예술 영역의 교육적 의미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악 : 얼쑤! 지화자 좋다! (음악교과 연계)

국악 수업에서는 전문 국악인으로부터 국악곡 가창과 감상, 소고 · 장구 · 단소 · 소금 연주, 사물 · 풍물놀이 등 한국의 소리를 배웁니다. 국악예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전통문화를 대대로 이어나갈 소양을 기르죠.

 

2. 연극 : 내 안의 또 다른 나! (국어 교과 연계)

연극 수업에서는 직접 극본을 짜서 소품, 의상, 무대를 준비하고 공연까지 해보는 경험을 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극 예술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헤아려 볼 기회도 가질 수 있어요. 전문 연극인으로부터 연극을 배우며 나도 몰랐던 제2의 나를 발견하는 것도 쏠쏠한 재미랍니다.

 

 

사진출처 : 한국교육신문

3. 영화 : 레디.. 액션! (국어 교과 연계)

영화 수업에서는 연극과 유사하게 대본을 짜서 소품, 의상을 준비한 후 촬영과 상영을 해보는데요. 영화 매체를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 영상과 관련한 다양한 진로 체험의 기회도 가질 수 있어요. 전문 영화인으로부터 배우는 화면 속 세계! 정말 매력적이겠죠?

 

 

4. 무용 : 신체 예술의 꽃 (체육교과, 통합교과 연계)

무용 시간에는 한국 무용부터 시작해 세계 민속무용, 댄스 등 다양한 춤을 배울 수 있어요. 전문 무용인으로부터 배우는 움직임의 세계에서 무용 문화를 이해하고 예술적 에너지를 발산할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5. 만화 / 공예 / 사진 / 디자인 : 학교가 작업실 겸 미술관 (미술 교과 연계)

만화-애니메이션 / 공예 / 사진 / 디자인 등 전문 예술인으로부터 여러 분야의 시각 예술을 배울 수도 있어요. 시각 예술 문화를 즐기고 창조적 체험을 해 볼 기회이기도 하죠.

 

 

이렇게 살펴보니, 정말 다양한 예술 교육이 지원되고 있는데요. 각 영역마다 예술의 교육적 효과가 정말 탐납니다. 그렇다면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협력 지원하면서까지 학교예술강사 지원 사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

1. 학생들의 문화적 감수성 및 인성 / 창의력 향상의 장을 열어주는 것

2. 예술인의 창작활동 및 병행 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해요.

뛰어난 교육적 효과와 만족도로

예술강사와 학생이 모두 win-win 하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2020년에도 쭉~ 계속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