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2019개정누리과정, 어떻게 달라졌을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19개정누리과정, 어떻게 달라졌을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23. 11:06

여러분! 작년에 새롭게 개편된 2019 누리과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새로 바뀐 누리과정이 바로 2020년 3월부터 적용된다고 해요. 어떻게 바뀌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누리과정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 누리과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누리과정이란?

누리과정은 3~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초,중고등학교에도 교육과정이 있는 것처럼 누리과정은 유아들을 위한 기본적인 커리큘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5 누리과정과 2019 누리과정의 달라진 점

<출처 : 교육부 2019 누리과정 해설서>

 

이제 2019 누리과정이 2015 누리과정과 어떠한 부분에서 달라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19 누리과정에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인간상과 성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표는 2015 누리과정과 2019 누리과정을 대조한 신구대조표인데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새롭게 누리과정의 성격과 인간상이 구체적으로 명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성격’을 신설하여 누리과정이 무엇을 추구하는지를 명시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모든 유아가 편견이나 차별 없이 양질의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상’을 신설하여 유아가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적 비전을 명료히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9 누리과정의 성격과 인간상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요?

 

 

2019 누리과정의 성격과 인간상

2015 누리과정과 비교했을 때 가장 달라진 것은 성격과 인간상에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중시하며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교육을 한다는 것입니다. 놀이를 통해 유아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으로 자라도록 돕는 것이죠.

 

 

왜 놀이인가?

그렇다면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왜 '놀이'를 강조한 것일까요? 이는 ‘놀이’의 본질과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 위해서입니다. 놀이는 유아의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유아가 세상을 경험하고 배워 가는 아주 중요한 방식입니다. 유아는 온몸의 감각과 기억으로 자연과 세상을 만나며, 유아가 놀이하며 보여 주는 독특한 움직임, 표정, 재미있는 말과 이야기, 그림이나 노래 등은 모두 놀이의 과정이자 배움의 결과물입니다. 또한, 유아는 놀이하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세상의 중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가죠. 이제 유아에게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가 각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스스로 놀이하며 배운다는 점에 주목해,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유아의 놀이에 귀를 기울여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교육과정을 만들고자 한 것이죠. 이처럼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가 유아 놀이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고, 유아의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출처 : 교육부 2019 누리과정 해설서>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는 5가지 놀이 경험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이라는 목적에 도달하게 됩니다. 누리과정에서는 이 5가지 놀이 경험을 어떻게 실현할지 운영 방법, 교수학습, 평가 방향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데요. 교사가 영역별 내용과 유아의 경험을 바로 연게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럼 이제 이 5가지 영역의 내용과 함께 경험의 실제 사례들을 자세히 들여다 보도록 할게요.

 

1. 신체운동과 건강 영역

신체운동과 건강 영역에서는 유아가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출처 : 교육부 2019 누리과정 해설서>

 

2. 의사소통 영역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출처 : 교육부 2019 누리과정 해설서>

 

3. 사회관계 영역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출처 : 교육부 2019 누리과정 해설서>

 

4. 예술경험 영역

예술 경험 영역에서는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길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구성하고 있습니다.

<출처 : 교육부 2019 누리과정 해설서>

 

5. 자연탐구 영역

자연탐구영역에서는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출처 : 교육부 2019 누리과정 해설서>

 

지금까지 5가지 영역으로 구분된 2019 누리과정의 내용과 실제 현장 경험 예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그 밖에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2015 누리과정과 달리 3, 4, 5세의 연령 구분을 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연령 구분이 사라진 이유는 연령별 교육내용이 과다하다는 문제가 지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단순화하고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배움이 일어나도록 한 것이죠.

 

지금까지 2015 누리과정과 비교하여 2019 개정 누리과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큰 특징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