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가정에서 실천하는 환경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가정에서 실천하는 환경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24. 11:57

봄 내음이 물씬 풍기는 4월입니다. 여러분은 4월 하면 어떤 날이 떠오르시나요? 식목일? 임시정부 수립일? 4월 22일은 '지구의 날(Earth Day)'이기도 했는데요. 지구의 날은 "지구환경오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자연보호자들이 제정한 지구환경보호의 날”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잘 알고 계시듯이 우리 삶의 터전인 지구는 현재 심각한 환경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미국해양대기관 리처(NOAA,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의 발표에 따르면, 지구는 지난 5년 동안 최고 온도를 무려 5회나 기록했다고 합니다. 또한 기후 변화와 관련된 전 지구적인 환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인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는 지구 온난화 영향에 관한 한 보고서에서 세계 평균 기온의 1.5℃ 상승을 막지 못하면 엄청난 속도와 규모의 환경 파괴가 시작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북극의 빙하도 현재 아주 가파른 속도로 녹고 있으며 이는 지구의 해양을 심각하게 파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두 예상하셨겠지만 지구의 상태, 정말 심각하죠?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이 지구에서 앞으로 몇 십 년, 몇 백 년을 살아가야 하죠. 그렇기 때문에 환경교육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환경 보호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가정에서 아이들이 부모님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환경 보호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소등하기

생활을 하다 보면 무의식적으로 불을 켜둘 때가 많은데요. 전등 스위치 온·오프는 전기 사용량 증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잠깐 외출을 할 때도 전등을 끄는 것이 절전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지구의 날 행사에서도 소등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도 있는데요. 바로 22일 오후 8시부터 8시 10분까지, 약 10분 동안 소등을 하는 것이죠. 이렇게 하루 몇 분, 아이들과 함께 의식적으로 소등을 실천한다면 아이들에게도 전기 절약의 중요성을 가르쳐줄 수 있겠죠?

분리수거 생활화하기

 

분리수거는 환경보호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생활 수칙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기는 생각보다 어려운데요.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는 여러 분리수거의 원칙을 몰라 잘못된 방법으로 분리수거를 할 가능성이 높죠. 그러므로 지금부터라도 부모님들께서 아이들에게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알려주시고, 아이들이 직접 분리수거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신다면 지구의 건강이 놀라울 만큼 회복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폐기물의 분해 기간 <출처 : Naver Inforgraphics Search™>

 

또한 아이들에게 각종 폐기물이 분해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려주신다면 아이들 스스로 환경오염의 심각성과 일회용품 과다 사용의 파괴력을 깨달을 수 있을 거예요.

냉장고 문 자주 여닫지 않기

아이들은 하루에도 수차례씩 냉장고 문을 열었다 닫았다 하죠. 그런데 바로 이 냉장고를 여닫는 행위가 지구의 오존층 파괴의 주범이라는 충격적인 사실! 오존층은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 아주 중요한 존재인데 냉장고를 여닫으면서 발생되는 프레온 가스가 오존층을 심각하게 파괴한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주시고 냉장고를 최소한으로 여닫도록 지도해 주신다면 지구의 오존층을 보호할 수 있을 거예요.

적당량의 음식만 먹기

 

한창 많이 먹고 쑥쑥 자랄 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처음부터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담아 잔반을 남기게 되면 이는 곧바로 환경파괴로 이어집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땅에 묻혀 썩으며 대표적인 온실가스인 ‘메탄가스’를 배출하는데, 이 메탄가스가 바로 환경파괴의 주범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이들이 적당량의 음식만 덜어서 먹고 잔반을 많이 남기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듀넷 환경교육 콘텐츠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마지막으로 에듀넷 등의 교육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환경과 관련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에듀넷은 아마 많은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에게 익숙한 곳일 텐데요! 바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학습 사이트입니다.

출처 : 에듀넷

 

에듀넷에는 정말 다양한 학습 콘텐츠들이 있는데요. 그중 창의적 체험활동’ 탭으로 들어가 ‘환경교육’을 클릭하면 환경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글과 사진, 그리고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학교에 가지 않아도 에듀넷을 통해 얼마든지 환경 공부를 할 수 있다니, 아이들에게도 그리고 부모님들께도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지금까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아이들 환경교육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생각보다 정말 간편하고 또 그 종류도 다양하지 않나요? 환경교육은 결국 앞으로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위한 일입니다. 앞서 함께 살펴본 여러 가지 환경보호 방법들을 가정에서부터 꾸준히 실천해나간다면 미래의 지구는 더욱더 건강한 모습이 될 거예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