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국립국제교육원 지원 사업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국립국제교육원 지원 사업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29. 15:39

K-POP, K-드라마, 한국 음식, 문화, 역사 등 한류 열풍은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2019년 그래미 어워드에서 아시아 최초로 퍼포먼스 무대에 올랐고, '별에서 온 그대', '태양의 후예' 등 한국 드라마의 수출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류가 세계 대중문화의 판도를 바꾸자 한국 유학 혹은 취업에 관심 있는 외국인, 한국어 교육을 받고 싶은 재외동포, 한국어 교사 등을 중심으로 한 국제 교육 교류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외국인 유학생 교육, 재외동포 교육, 한국 교원 파견, 국제 교육 교류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는 국립국제교육원에 대해 살펴볼까요?

 


 

국립국제교육원이란?

 

국립국제교육원의 사업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국립국제교육원이 어떤 기관인지를 살펴봅시다. 국립국제교육원은 교육부 소속의 기관이며, 글로벌 인재 양성과 교육 국제화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소관 업무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 초청 및 관리, 재외동포의 교육 지원, 한국어능력시험 운영, 재외국민과 국제교육 담당 교원의 연수, 외국어 교육 지원, GKS 사업 운영, 국내교육교류 등인데요. 이렇게 다양한 분야를 담당하며 2023년까지 유학생 20만 명을 유치하고 한국어능력시험 연간 지원자 수 40만 명, 책임 운영기관 고객만족도 상위 10%를 달성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국제 교육 교류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외국인 유학생, 재외동포]와 [교원 국내 학생]에게 제공되는 주요 사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외국인 유학생 및 재외동포에게 제공되는 사업

 

GKS 장학 사업 (외국인 유학생 대상)

 

GKS 장학 사업은 외국인 유학생에게 제공되는 사업입니다.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 선발, 외국인 우수 교환학생 지원, 외국인 우수 자비유학생 지원, 주요 국가 학생 초청 연수, ASEAN 국가 대학생 초청 연수 등 10개의 세부 사업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 중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 선발은 전 세계의 우수 인재를 직접 초청해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뿐만 아니라,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는 데도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지원 기간 / 지원자격]

 

한국 학부생으로 지원할 경우, 우선 초청 대상국의 국적을 소지해야 하고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또는 25세 미만인 자여야 합니다. 이 외에도 학사과정에 지원하는 분은 최종 학교의 평균 성적 80점 이상을 충족해야 하고, 전문 학사과정에 지원하는 분은 평균 성적이 75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기존 대학원생이 한국 석사 과정이나 박사 과정에 지원할 경우, 우선 초청 대상국 국적을 소지하며 초청 연도 기준 40세 미만인 자와 석사 졸업(예정)자여야 합니다. 또한 평균 성적이 80점 이상이어야 지원 자격이 부여됩니다.

 

[선발 절차]

 

한국 대학교나 대학원에 지원할 경우, 선발 방법은 모두 똑같습니다. 1차 전형은 재외공간 또는 국내 수학 대학의 개별 절차에 따라 지원자를 모집한 후 선발하고요. 1차 전형 합격자는 국립국제교육원의 선정위원회에서 2차 심사를 받습니다. 2차 전형에서도 합격하면 3차 전형에서 추가적인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3차에까지 합격하면 정부 초청 외국인 장학생에 선발됩니다.

지난해 정부 초청을 받아 외국인 유학생 258명이 국내 56개 대학에서 공부하고 졸업했습니다. 이 중 에티오피아 출신으로 아주대학교에서 전자공학 학사 학위를 이수한 힌트사씨는 "인생에 아름다운 추억을 갖게 해 준 한국 정부에 감사드린다. 교수님과 학과 동기들 덕분에 학업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으며, 한국에서 배우고 체험한 소중한 경험을 평생 잊지 않고 양국 간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달했습니다.

K-HED 국내교육과정 (재외동포 대상)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재외동포에게 제공되는 사업은 재외동포 국내교육과정(K-HED)이며, 재외동포 한민족 정체성 함양 외에도 글로벌 인재 양성을 주요 목적으로 합니다. 본 국내 교육 과정은 5개월 동안 이루어지는 대학 수학 준비 과정, 2개월 동안 이루어지는 한국 이해 과정과 3주 단기 방학 특별 과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학 수학을 준비 중인 재외동포는 진학 집중반과 한국어 집중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고급 한국어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학습자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주로 대학 수학 준비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외국에서 12년 이상 정규 교육을 이수하고 한국어 고급 능력을 신장하며 국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반면, 한국 이해 과정의 목표는 한국어 능력을 신장하는 것인데요. 주로 외국에서 초등학교 이상을 졸업한 동포들이 많이 참여합니다.

방학 기간에 잠깐 한국에 들어오는 재외동포를 위해서는 따로 방학 특별 과정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방학 단기 집중 과정은 고국을 이해하는 것을 주요 교육 목표로 삼고 있어, 주로 15세 이상의 동포가 이 과정을 선택합니다. 또한 이들 교육과정 모두는 한국어 뿐만 아니라 한국사, 한국 문화와 세계 시민 관련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올해 국립공주대학교 한민족교육문화원에서는 약 69명의 재외동포 학생이 K-HED 국내교육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요르단에서 온 황자인 학생은 "한국어 수업, 문화 체험 수업, 현장 체험 학습 등 프로그램 하나하나가 지금껏 겪어보지 못한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이제 프로그램이 끝나고 다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니 너무 아쉽고 이런 기회가 또 온다면 앞으로도 꼭 다시 참여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국 교원 및 국내 학생에게 제공되는 사업

 

교원 해외 파견 (교원 대상)

현재 국립국제교육원에서는 우수 교원 혹은 퇴직 교원에게 해외 교육 봉사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파견에 참여한 교원은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의 교육 기초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파견 기간 및 국가]

주로 8월과 12월 두 번에 걸쳐 파견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남아공, 에티오피아, 우간다, 브라질, 베트남, 태국 등 다양한 국가의 파견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원 자격]

해외 교육 파견을 희망하는 교원은 우선 다음의 공통 지원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지원 동기와 의지가 강하고 성실하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대한민국 국적이어야 하며 남성일 경우 지원 전에 군 복무를 필해야 합니다.

3. 해외 체류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4. 범죄 사실이나 징계 의결 요구 중이 아닌 자여야 합니다.

5. 신체 및 정신이 업무 수행에 지장이 없을 만큼 건강해야 합니다.

6. 가족 동반 없이 현지에서 업무가 가능한 자여야 합니다.

이 외에도 아래 대상자별 상세 자격 조건에 적합해야 합니다.

 

실제 스와질랜드로 파견을 다녀오신 인천인일여고 송인숙 교사를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인터뷰했습니다.

 

"처음 지원하시게 된 동기가 궁금한데요."

교편을 잡은 지 10년째가 되던 해에 우연히 인터넷 카페에서 공고를 보고 지원하게 되었어요. 처음엔 반복된 일상에서 벗어나 교육자로서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고 싶었어요. 물론 아프리카에 가야 한다는 부담감은 있었지만 지금이 아니면 절대 할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물론 그 선택에 대해 지금도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두려움이나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원래 모험심이 강해서 출국하는 날에도 주변의 우려와 달리 딱히 두렵다거나 하지는 않았어요. 단지 현지에서 학생들을 만나는 첫날 교실에서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학생들이 호기심을 많이 나타냈어요. 그러다 시간이 흘러 관계가 어느 정도 형성되면 이내 수업 태도가 돌변하곤 했는데, 나름 교편을 잡은 지 10년이 넘어서인지 이런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어요. 그래도 저의 의사와 상관없이 학생들이 다른 방향으로 이해해서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서 이런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이 부족함을 파견 내내 느끼곤 했어요. 그리고 대다수 학생들이 공부에 대한 목표가 없다는 점은 안타까워요. 대부분 스와질랜드 가정이 경제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대학 진학은 엄두를 못 내는 걸로 알고 있어요.

"스와질랜드에서 하루 일과를 어떻게 보내셨나요?"

수업이 끝나면 취미 생활로 숙소 앞 작은 텃밭에 저만의 농장을 만들었어요. 그리고 한국에서 미리 다운로드해 둔 영화나 음악을 들으며 나름 1년 동안 만족스럽게 생활했어요. 아, 방학 기간에는 같이 파견 온 선생님들과 아프리카 여행도 다녔어요.

 

국제교육교류 (한국인 학생 대상)

한국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국제 교류 사업은 1) 한-일 교육 교류, 2) 한-중 교육 교류, 3) 한-미 대학생 연수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본 사업의 주요 목적은 국내외 학생들의 교육 교류를 증진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호 이해를 통해 협력과 글로벌 감각을 이끌어나가는 것입니다.

[한-일 교육 교류]

한-일 학술 문화 및 청소년 교류 프로그램이 있고 대학생 80명과 교원 80명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총 10일간의 연수를 진행하면서 국외 학교 방문, 문화 유적지 탐방, 홈스테이와 명문 특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한-일 중고생 교류 프로그램은 중고생 100명을 모집하며, 약 7일간 일본 현지에서 홈스테이를 하게 됩니다.

[한-중 교육 교류]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외에도 중국어 관련 전공인 2~4학년 대학생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에게는 항공료 및 연수비를 전액 지원하고, 대학생에게는 체재비, 교육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미 대학생 연수]

마지막으로 한-미 대학생 연수는 18개월 장기 프로그램, 12개월 중기 프로그램, 6개월 단기 프로그램과 WEST 플러스로 나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학생들이 글로벌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추진하는 해외 인턴 프로그램으로 어학연수, 인턴십과 여행, 이 모든 것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지원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대학생이며, 4년제 대학에서 4학기 혹은 전문대 2학기를 이수한 학생이어야 합니다.

이처럼 국립국제교육원은 외국인 유학생, 재외동포, 교원과 국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 거주하는 유학생들에게는 한국어능력시험에 대한 정보로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국립국제교육원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국립국제교육원]

http://www.niied.go.kr

 

앞으로도 다양한 국제 교류를 기대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