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경계선 지능의 모든 것! 적합한 교육법은 무엇일까?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경계선 지능의 모든 것! 적합한 교육법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교육부 2020. 4. 29. 10:06

 

여러분은 경계선 지능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경계선 지능'이라는 개념과 그 특성에 대해 생소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교육에 있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평등하고 동등한 주체로 대우받아야 한다는 점에는 다들 고개를 끄덕이실 것 같아요. 경계선 지능의 경우에도 그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안타깝게도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다소 미흡한 탓에 이들이 법적 특수교육의 대상자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요. 그래서 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경계선 지능을 주제로, 경계선 지능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잡고 경계선 지능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쉽고 간단한 카드뉴스를 가지고 왔어요. 지금부터 경계선 지능에 대해 함께 살펴볼까요?

 


 

경계선 지능의 정의

 

먼저 경계선 지능의 정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이란, 경계선 지적 기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의 줄임말로 표준화 지능검사 상 IQ 70~85사이에 속하며 적응 능력 일부에 손상이 있지만, 그 정도가 IQ 74 이하의 지적장애에서 보이는 것처럼 심하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이는 미국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DSM-Ⅳ)에 따른 개념으로 최신판인 DSM-5에서는 사라진 진단입니다.

 

위의 분포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인구학적으로 전체의 13.5%가 경계선 지능에 포함되며 오차를 감안해 현실적으로 IQ 70~79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경계선 지능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영화 <포레스트 검프>의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가 경계선 지능에 해당하는 대표적 인물입니다. 영화 속 검프는 자신에게 익숙한 일이 아닌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를 처리하는 일에 어려움을 느끼는데요. 이는 뒤에 나올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선 지능과 느린학습자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혼동되는 용어인데요. 엄밀히 따지자면 경계선 지능이 느린학습자이라는 큰 개념에 포함되는 것으로, 느린 학습자는 경계선 지능뿐만 아니라 '또래 혹은 가지고 있는 지능에 비해 문해 및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대상 전체'를 뜻한다고 해요!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다음으로는 잠깐 언급했던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단순히 지능지수가 낮다고 다 경계선 지능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답은 "X"입니다! 경계선 지능은 70~79의 지능지수 (이론상으로는 IQ 70~85) + 학업능력 저하,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 사회활동 장애 등의 증상을 함께 동반하는 경우 경계선 지능이 의심된다고 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는지 ①인지적, ②정서적, ③사회적 세 가지 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계성 지능 아동의 특성 - ① 인지적 특성

 

 

저 경계선 지능 아동은 기본적으로 주의 집중력과 기억능력이 일반 아동에 비해 부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념학습과 추상적 사고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다소 부족한 인지능력을 지닌 탓에 복잡한 인지 과제에 대한 두려움이 크게 작용함에 따라, 전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 수립 및 이행 역시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 ② 정서적 특성

 

다음은 정서적 특성입니다. 미숙한 정서적 욕구와 타인을 쉽게 수용, 이해하는 태도는 대부분의 경계선 아동들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또래와 같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주변의 부정적 시각 등으로 인해 정서적 위축과 우울감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중에는 낮은 자존감과 방어적 태도에 기인한 공격성을 내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게 나타납니다. 한편 충동성의 경우는 그들의 인지 능력의 한계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특성이라고 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③ 사회적 특성

 

마지막으로 사회적 특성입니다. 경계선 아동의 대부분이 어휘력과 언어 표현력이 다소 부족하고 상황을 파악하는 눈치가 결핍된 경우가 많아 의사소통에 필수적인 사회적 기술이 전반적으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여러 연구에서 이들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대체로 크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연령별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연령별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체크리스트 ver.)

 

앞서 언급한 특성들을 머리로는 이해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를 파악하기는 상당히 어렵겠죠? 그럴 땐, 위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을 구체적 상황 및 행동으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이 중 상당 부분에 해당할 경우 가까운 의원이나 상담클리닉, 복지관을 통해 표준화된 경계선 지능 진단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해와 편견 바로잡기

 

그럼 본격적으로 경계선 지능에 대해 흔히 나타나는 오해와 편견에 대해 알아볼까요?

 

 

Q. 경계선 지능은 학습장애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학습장애는 지능은 정상 범주에 속하지만 읽기, 쓰기, 수학과 같은 특정 영역에서 학습의 어려움을 보이는 반면, 경계선 지능은 정상 범주보다 낮은 지능을 갖기에 기본적으로 평균 이하의 인지능력을 보입니다. 따라서 학습장애와 경계선 지능은 추상적, 논리적 이해 및 추론과 같은 고차원적 사고능력에 있어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되는데요. 학습장애의 경우 고차원적 사고에 어려움을 보이지 않지만, 경계선 지능은 기본적 정보처리 과정의 어려움과 고차원적 사고의 어려움을 동시에 겪는다는 점에서 둘은 명확히 구분됩니다.

 

 

Q. 경계선 지능의 진단 및 판별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초기 선별 후 표준화된 검사를 통해 진단 및 판별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표준화 검사는 비넷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 레이븐 지능검사, 성격검사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검사는 '웩슬러 지능검사'라고 합니다. 이들은 모두 가까운 종합병원, 개인 상담클리닉, 복지관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Q. 교육을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의 지능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될 가능성이 있나요?

 

지능 자체가 향상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주어진 지적 수준 내에서 기능을 고양시키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경계선 지능 아이들을 일반 아이들과 같은 방식으로 교육하는 것이 맞을까요?

 

이들을 일반 아이들과 같은 방식으로 가르치더라도 학습 부진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일반 아이들과 함께 학습하는 시간 외에도 그들의 특성을 고려한 반복적 눈높이 교육이 필요합니다. 특히 언어표현력과 사회성을 기르기 위한 연습이 필요한데, 보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한 교육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학습을 위한 부모 · 교사의 자세

 

지금까지 다뤘던 내용을 통해, 경계선 지능에 대해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런데 만약 내가 부모로서 혹은 교사로서 경계선 지능 아동을 마주한다면 그들의 학습과 성장을 돕기 위해 어떤 자세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부모가 갖추어야 할 역량의 핵심은 실생활에서 아이의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을 실천하는 것인데요. 이를 위해 교육의 목표를 일상생활에 두기, 독서 지도 및 학습 돕기, 훈육과 좋은 습관 형성하기, 사회성 발달 돕기 등을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무리한 요구나 욕심을 통해 아이가 부담감을 갖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한편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경계선 아동이 낙심하지 않고 학습에 있어 또래보다 뒤처지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경계선 지능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의 욕구를 충족해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또한 경계선 지능 아동을 배려하여 일반 아동을 가르칠 때 사용하는 수업 안보다 쉽고 구체적인 수업 안을 별도로 마련해두어 보충적인 학습을 돕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 지원 기관 및 커뮤니티

 

마지막으로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및 커뮤니티를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대문 종합사회복지관: 느린학습자(경계선 지능) 지원 사업

 

동대문 종합사회복지관은 경계선 지능 및 경계선 지능 의심 아동의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 종합심리검사 및 상담, 그리고 교육 및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로 찾아가는 맞춤형 프로그램은 학기 중 소그룹 언어인지,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경계선 지능 아동들의 학습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부모 모임(온라인 커뮤니티): 네이버 카페 '느린걸음'

 

다음으로 네이버 카페 '느린걸음'은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부모 모임을 주제로 운영되는 온라인 커뮤니티로서 경계선 지능을 포함한 발달장애아 양육자들의 '자조모임' 기능을 합니다. 또한 고민 상담, 정보 공유 게시판을 통해 경계선 지능 아동의 특성 및 양육에 대한 각종 지식 습득에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그룹홈: 안산 그룹홈

 

마지막 프로그램은 '그룹홈'인데요. 이는 앞선 기관 및 커뮤니티와는 달리, 복지 사각지대에 놓일 위험이 있는 경계선 지능 아동들이 양육자로부터 적절한 보호를 받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도움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그중 하나인 안산의 '스마일하우스'는 학대 피해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해 주거와 아동 보호를 제공하며 자립을 위한 사회성, 심리 교육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경계선 지능의 모든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경계선 지능 아동에게도 동등한 배움의 장과 배움이 주는 기쁨을 안겨 주기 위해서는 우리부터가 그들의 특성을 잘 알아두어야 무지에서 비롯되는 편견과 낙인에 사로잡히지 않고 포용 국가로서의 면모를 발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거북이처럼 느리더라도 아이들은 반드시 배우고 성장한다'라는 말처럼 그들의 특성과 능력을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겠죠? "경계선 지능 아이도 모두의 아이!" 경계선 지능 아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어 적합한 교육을 통해 그들이 행복한 전인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날이 도래하길 기대해보며, 이만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내용 출처]

-책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 박찬선.장세희 저, 이담북스. 2018)

-정신과 전문의 임찬영님의 블로그 포스팅 (https://blog.naver.com/mediator79/221334841890)

 

[이미지 출처]

-정신과 전문의 임찬영님의 블로그(https://blog.naver.com/mediator79/221334841890)

-flaticon(https://www.flaticon.com/)

-freepik(https://www.freepik.com/)

-http://www.ebn.co.kr/news/view/961477

-동대문종합사회복지관 네이버 카페(http://cafe.naver.com/ddmwelfare)

-네이버 카페 ‘느린걸음’ (https://cafe.naver.com/loosebaby)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