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온라인 공개수업 MOOC에 대해 알아보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온라인 공개수업 MOOC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0. 5. 1. 10:03

최근 들어 온라인 공개수업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수업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수강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인데요. 온라인 공개수업(MOOC)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MOOC는 무엇인가요? 

‘MOOC’는 온라인 공개수업(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입니다. 주로 ‘무크’라고 읽으며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상호 참여적 수업입니다. 온라인 공개수업은 원격교육이 진화한 형태인데요.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매개 자료를 통해 수업을 하는 것이죠.

원격교육이 처음 등장한 것은 20세기 중, 후반에 접어들면서입니다. 1920년대 라디오 기술과 1930~1940년대 동영상 촬영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학습 보조기술의 진보된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공개수업은 201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세 개의 강좌를 열었고, 각 강좌마다 약 100,000명이 수강하는 등 높은 등록률로 대중의 지지를 받게 됩니다. 이를 시작으로 해당 강좌의 교수들이 Udacity와 Coursera를 만들었고, 다양한 ‘MOOC’ 플랫폼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MOOC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제일 큰 특징은 언제 어디서나 대학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수강생이 관심 있는 수업을 선택하여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며, 토론 게시판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생, 조교, 교수 사이의 커뮤니티를 통해 질문과 생각을 공유하며 피드백하고, 토의·토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일부 프로그램의 온라인 커리큘럼은 학점으로 인정되기도 하며, 학위를 수여받을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공개수업이 실질적인 효력을 발휘하는 것이죠.

국내 및 해외에 어떤 플랫폼이 있나요?

국내 및 해외에 다양한 MOOC 플랫폼이 있습니다. 모두 소개하고 싶지만 플랫폼이 워낙 방대하기에 일부 MOOC만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국내 MOOC 플랫폼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표적으로 K-MOOC, e-koreatech, postech mooc, edwith가 있고 추가적으로 대학교 자체 개발 서비스인 KOOC(카이스트), MOOCs(연세대), COOC(중앙대), U-MOOC(울산대) 등이 있습니다.

 

K-MOOC (케이 무크)

 

출처 : K-MOOC

‘K-MOOC’는 한국의 여러 대학이 무료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강의에 따라 학점 및 이수증을 발급하기도 하며, 수강자를 학교에 초청해 배운 내용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할 기회도 줍니다. 인문, 자연, 사회, 의약, 예체능, 공학 등의 강좌가 주제에 따라 나뉘어 있고 세부 중분류 및 관심 분류 항목에서 희망 강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800개 이상의 강좌가 있으며, 100개 이상의 대학과 공공기관 및 해외 기관에서 참여하였습니다.

[K-MOOC 수업 들으러 가기]

http://www.kmooc.kr

 

e-koreatech

 

출처 : e-koreatech

‘e-koreatech’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 평생교육원으로 평생학습 생태계 조성을 위한 온라인 공개강좌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정규과정(기수제)과 즉시 수강과정(상시제)로 나뉘어 운영되며 정규과정에 한하여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기술·공학, 서비스, 사회, 비즈니스, 기타 산업분야로 분류되어 희망 강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300개 이상의 강좌가 있습니다.

 

[e-koreatech 수업 들으러 가기]

POSTECH MOOC

출처 : Postech mooc

‘postech mooc’는 POSTECH 정보통신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인공지능·빅데이터· IOT ·네트워크·소프트웨어 관련 MOOC입니다.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한 형태로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들을 수 있는 기초과정과 전공자 및 실무자 대상의 심화과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온라인 기초과정 수료 기준을 충족한 학습자에게 수료증이 발급되며 특강은 예외입니다. 20여 개의 강좌가 있습니다.

[postech mooc 수업 들으러 가기]

 


 

다음으로 해외 MOOC 플랫폼에 대해 알아볼게요. 대표적으로 Coursera, edX, Udacity, Udemy가 있고 추가적으로 EU 국가 기반 플랫폼 OpenupEd, 아시아 여러 대학들이 모인 플랫폼 GAA(Global Access Asia), 호주 연구중심 대학들이 연합하여 제작한 Open Universities Australia 등이 있습니다.

 

Coursera

출처 : Coursera

‘Coursera’는 MOOC를 부흥시킨 선두주자이며 많은 대학 및 기관과의 협업으로 MOOC 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경영, 컴퓨터 공학, 데이터 과학, 언어 학습 등 다양한 주제가 있으며, 자기 주도형 퀴즈 및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500만 명 이상이 학습을 하는 거대한 온라인 교육의 장이기에 유의미한 피드백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Coursera 수업 들으러 가기]


UDACITY

출처 : Udacity

‘Udacity’는 초기에 Coursera와 edX와 같이 대학 강의를 제공하며 시작했지만, 이후 온라인 환경에 특화된 강의와 독특한 주제를 통해 입지를 넓히고 있습니다. 최근에 머신러닝 교육과정을 특히 강조하고 있으며 다양한 인공지능 강의가 개설되고 있습니다.

[Udacity 수업 들으러 가기]

국내 MOOC의 후기를 살펴볼까요?

‘K-MOOC’, ‘E-KOREATECH’, ‘POSTECH MOOC’ 온라인 공개수업을 직접 체험해 본 후기를 소개합니다.

 

K-MOOC 후기

관련 전공은 아니지만 관심분야이기에 수강을 신청했습니다. 놀라웠던 점은 온라인 공개수업임에도 불구하고 강의의 질이 오프라인 강의와 비슷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매 차시마다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친절한 강의와 함께 유인물 학습 자료도 다운로드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강의마다 마지막에 작은 퀴즈가 있어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제가 수강했던 수업은 2번의 토론 과제와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토론 과제를 인터넷 게시판에 게시하면 다른 수강생들과 생각을 공유하여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 좋았고 모르는 질문은 조교님을 통해 교수님의 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희망자에 한해 오프라인 행사에서 교수님과 대화하는 시간도 있었는데, 너무 인상 깊었습니다. 처음엔 MOOC가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가졌을 것이라 생각했으나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마치 재학생이 된 것처럼 의미 있는 수업 시간이었습니다. (출처 : K-MOOC)

 

e-koreatech 후기

교육 전공이라 진로수업에 대한 강의를 선택해서 들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통해 목표를 도출하고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공부해야 할 학습동기를 이끌어내는 데 많은 도움을 준 것 같습니다. 강의노트를 통해 각 회차 별 수업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인상 깊었던 것은 오른쪽 바에 학습 메모를 따로 기입해서 정리할 수 있었던 점입니다. 온라인 강의라고 해서 내용이 부실하거나 하지 않았고 오히려 심화적인 내용도 등장하여 추가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출처 : e-koreatech)

 

postech mooc 후기

다음 학기에 수강할 강의의 기본이 되는 컴퓨팅 사고에 대해 수강하였습니다. 우선 제일 좋았던 부분은 강의의 내용이 짧고 간결하여 핵심 내용만 제공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짧게는 5분에서 길게는 20분 정도의 길이로 핵심 내용을 제시한 후 예시를 직접 제공하여 개념 습득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Q&A를 통해 질문과 토론을 진행할 수 있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K-MOOC’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데 이와 비슷하게 매 강의마다 퀴즈가 있어 학습내용을 체크할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출처 : postech mooc)

 


 

이렇게 세 가지 플랫폼에 대한 체험 수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공통점은 ‘오프라인 수업 못지않게 강의의 질이 높았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강의의 만족도가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국민 여러분들도 관심 있는 분야의 공부를 위해 MOOC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국내 및 해외 MOOC 플랫폼을 통해 질 좋은 강의를 직접 경험해보세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