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소프트웨어교육 전문적으로 배워보자!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소프트웨어교육 전문적으로 배워보자!

대한민국 교육부 2020. 6. 5. 15:00

대학, 학원, 기업 등 다양한 곳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필수교육으로 자리 잡게 된지 3년이 지났고, 현재 모든 초·중학교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코딩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 교육부 업무계획에 의하면 모든 초·중학교에 소프트웨어교육 의무화를 완료하고 AI교육으로 전환을 준비하여 AI·첨단 분야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을 알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다음 교육부 업무계획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학교 수업에서 접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넘어 심화학습을 받아 본인의 실력을 키우고자하는 학생들이 접하면 좋은 온·오프라인 과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교육부 업무계획 - 미래인재 양성 편]

혁신을 선도하는미래 인재를 양성합니다2020년 교육부 업무계획- 미래 인재 양성 편 -​모든 초·중학교에 ...

blog.naver.com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온라인 과정

소프트웨어 심화교육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접할 수도 있으나 정보화 시대에 걸맞게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화교육을 접해본 사람들이 대부분 추천하는 온라인 과정 네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출처 : 오픈튜토리얼스 생활코딩  https://opentutorials.org/course/1
출처 : 생활코딩 Youtube  https://www.youtube.com/user/egoing2/featured

1. 생활코딩

생활코딩은 오픈 튜토리얼스의 대표적인 코스 중 하나로 일반인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무료 온·오프라인 수업입니다. 주력 수업은 WEBn(코딩으로 웹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수업)으로 교양으로 코딩을 공부하려는 분들에게는 출구를, 직업으로 코딩을 공부하려는 분들에게는 입구를 제공하는 노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입문자와 전문가를 잇는 선에 있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교육을 통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상태’가 되어 학습자 스스로 필요한 지식을 구하게 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기르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동영상 강의는 Youtube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으며, HTML & Internet을 시작으로, CSS, JavaScript, Python, PHP, MySQL, Ajax 등에 대한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출처 : MDN web docs  https://developer.mozilla.org/ko/
출처 : MDN web docs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Tutorials

2. MDN (Mozilla Developer Network)

MDN Web Docs는 웹 기술과 웹을 더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배우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학습 플랫폼입니다. CSS, HTML, JavaScript와 같은 웹 표준, 열린 Web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Firefox 부가 기능 개발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본인의 개발능력에 따라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DN의 목표는 수강생들을 ‘초보자’에서 ‘전문가’로 이끄는 것이 아닌 ‘안정된 단계’로 이끄는 것을 삼고 있습니다. 그 이후 본인만의 스타일을 찾도록 편하게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줍니다. CSS, HTML, JavaScript 학습서 하위 분류 입문, 중급, 고급 과정을 수강생이 자신의 수준에 맞게 선택하여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CODEPEN  https://codepen.io/

3. CodePen

CodePen은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 HTML, CSS, JavaScript 코드를 테스트하고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웹 코딩에 있어 소스코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본인이 연습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자문을 얻거나. 다른 사람들이 구현한 코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코드를 제작하고, 테스트를 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출처 : ELOQUENT JAVASCRIPT  https://eloquentjavascript.net/

4. EJS (Eloquent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개론은 프로그래밍을 비롯해 JavaScript에 입문하는 초보자를 위한 교육을 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요소를 시작으로 심도있는 프로그래밍 요소까지 다루며, 간결한 예제를 통해 프로그래밍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의 예제 코드를 사용자가 직접 수정해서 작성하여 원리를 학습하여 JavaScript의 언어적 특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온라인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를 일부 소개했고, 이외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로 Codecademy, BitDegree, 프로그래머스, edwith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 여건이 잘 조성되어 있기에,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학습하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온라인 과정 한 눈에 보기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온라인 과정을 한 눈에 살펴봅시다. 각 사이트 별로 중점적으로 배우게 되는 내용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JavaScript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생활코딩이 전반적으로 다양한 학습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MDN과 CodePen은 다루는 부분은 같지만 MDN이 학습 중점이면, CodePen은 실습 중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EJS(Eloquent JavaScript)는 JavaScript 중심이지만 HTML, Node.js 학습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과정별로 명시된 부분 외에도 학습할 수 있는 분야가 더 다양하며, 표현방식이 달라 개인에게 적합한 과정을 학습하면 좋습니다. 다음으로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오프라인 과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오프라인 과정

온라인보다 규모는 작지만 오프라인으로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전공자든 비전공자든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교육에 관심이 있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소개하는 오프라인 과정은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은 물론, 취업과도 연계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오프라인 과정 세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출처 : 42SEOUL  https://42seoul.kr/

1. 42 SEOUL

42 SEOUL(42 서울)은 정부가 2019년에 설립한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재단의 첫 번째 교육 프로그램으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새로운 교육 시스템의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자 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C 언어 프로그래밍과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기반으로 시작하여 스스로 운영체제, 그래픽 및 웹 프로그래밍을 학습합니다. 매년 반기별 약 250명, 연 약 500명 수준으로 선발되며,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한 지원자는 체크인, 에세이과정을 거쳐 La Piscine(1개월 집중교육)과정을 참여하게 됩니다. La Piscine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된 교육생은 약 2년 간 본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42 SEOUL에서 키운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업을 하기 위해 창업을 할 수 있으며,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기업에 이르기까지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모든 일자리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SSAFY  https://www.ssafy.com/ksp/jsp/swp/swpMain.jsp

2. SSAFY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는 삼성의 SW 교육 경험과 고용노동부의 취업 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취업 준비생에게 SW 역량 향상 교육 및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업에 성공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SSAFY는 SW 경쟁력을 강화시켜 IT 생태계 저변을 넓히거 대한민국 청년 취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최고 수준의 교육,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며, 취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효율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본과정 커리큘럼은 알고리즘 기반의 코딩 역량을 향상시켜 SW 개발자로서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웹부터 임베디드, IOT의 핵심 기술을 집중 탐구하여 다양한 경험과 문제 해결 능력을 보유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합니다. 심화과정 커리큘럼은 SW 실전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기반의 자기주도형 학습으로 실무 역량 향상 및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 POSCO

3. POSCO AI·BIG DATA ACADEMY

포스코의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는 기업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 시대 핵심기술인 AI·Big Data 전문역량 확보를 통해 차별화된 취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핵심 기술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차세대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차수당 50명이 선발 되며, 연간 4차수 운영, 9주 합숙 교육으로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은 기초교육, 빅데이터 심화과정, 인공지능 심화과정 순서로 진행됩니다. AI·Big Data 활용을 위한 Python 프로그래밍 교육을 기초로 하여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다루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오프라인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그램들의 공통점은 무엇보다 자기주도성이 강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코딩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스스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더욱 성장해나가는 구조였습니다. 또한 취업과 연계되는 장점도 있기에 온라인 과정을 바탕으로 기초를 다진 후 오프라인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의 두각을 나타내는 수강생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오프라인 과정 한 눈에 보기

소프트웨어 심화교육 오프라인 과정을 한 눈에 살펴봅시다. 각 프로그램 별로 중점적으로 배우게 되는 내용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42 SEOUL은 C언어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시작하여 이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모바일 프로그래밍 등으로 나아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SAFY의 코딩 트랙은 Python, Java, JavaScript를 기반으로, 임베디드 트랙은 C, C++, Python을 기반으로 단계별 학습을 실시합니다. 최종적으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POSCO의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는 Python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빅데이터 프로젝트,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진행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심화하여 접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심화학습을 원하는 수강생 본인이 무엇을 개발하고 싶은지 목표를 세우는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목표를 세운 후,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야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심화학습 선택하여 미래 사회를 이끄는 핵심 인재가 되어봅시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