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예비 교원의 원격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미래교육센터설치 본문

보도자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예비 교원의 원격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미래교육센터설치

대한민국 교육부 2020. 8. 11. 12:15

◈ 교원양성대학에 3년간 28개 미래교육센터 설치

◈ 예비 교원 단계부터 원격수업 역량 제고 및 교육격차 해소 기여


[교육부 08-12(수) 조간보도자료]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예비교원의 원격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미래교육센터 설치.pdf
0.15MB
[붙임] 교원양성대학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 계획.pdf
0.41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예비 교원의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공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교원양성대학*에 미래교육센터를 설치하는「교원양성대학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 계획」을 발표하였다.

* 교육대학, 국립대 사범대학

 

코로나19 대응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원의 원격교육 역량 강화의 필요성과, 교육 격차 해소 등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해 예비 교원 단계부터 미래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원양성 환경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7월 14일(화)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한국판 뉴딜사업」의 하나로, 지난 3차 추경에 반영한 예산 33억 원을 투입한다.

 

교대 및 국립대 사범대학을 대상으로 8월 말까지 공모를 거친 후 올해 10개* 대학을 선정하여 설치하고, 2021년 10개교, 2022년 8개교로 총 28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 4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권역별로 2~3개의 교육대학 및 국립대 사범대학 선정 예정

미래교육센터는 원격수업 실습실, 콘텐츠 제작실 등의 기반 시설(인프라)을 포함하여 예비 교원들이 원격교육 환경 아래 교육 내용과 방법, 수업 설계 및 시연 등을 통해 원격교육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예비 교원들은 미래교육센터를 통해 온라인 학급관리, 팀티칭 등 원격교육 환경에서 필요한 각종 교육 방법들을 배우기 위해 예비 교원․현직 교원․교수가 협력한 수업 모형 연구, 학교 현장과 교원양성기관이 연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원격 멘토링 봉사 등을 통해 소외계층·지역 학생을 위한 원격 학습 관리 등 학습 결손 예방과, 학습자 맞춤형 방과후학습도 지원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 이후 다가올 미래 교육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예비 교원 단계에서부터 원격교육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고, “미래교육센터를 통해 앞으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교육할 수 있고,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하는 우리 교육에 예비 교원들도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