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10월 3일 개천절, 학교에서는 어떤 것을 배울까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10월 3일 개천절, 학교에서는 어떤 것을 배울까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2. 09:00

올해는 개천절이 추석 연휴와 겹쳐져 있어 개천절에 대해 모르고 지나갈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미리 학생들과 개천절에 대해 학교 현장에서 계기 교육을 진행하면 아이들에게 국경일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개천절에 숨겨진 유래와 의미를 깨닫게 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겠죠?

 

오늘은 개천절에 대해 알아보고, 학교에서는 개천절에 대해 어떻게 배우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천절의 의미

10월 3일 개천절은 단군왕검이 우리 민족의 최초 국가인 고조선을 건국한 것을 기리기 위한 기념일입니다. ‘개천절’이라는 뜻에서 알 수 있듯이, ‘하늘이 열린 날’을 의미하는 개천절은 흔히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한 날짜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더 정확한 역사는 환웅이 하늘을 열고 내려와 백두산에 있는 신단수 아래에서 신사를 열고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대업을 시작한 날이 더 타당성 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기원전 2333년 단군이 ‘홍익인간’의 정신인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는 뜻으로 고조선을 건국했음을 기리는 국경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2. 개천절의 유래

개천절은 1901년 나철에 의해 대종교가 각광 받으면서 개천절을 경축일로 제정했고, 해마다 행사를 거행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음력 10월 3일을 개천절로 정하고 대종교와 합동하여 경축했습니다. 하지만 음력으로 정하면 매년 날짜가 변하기 때문에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 및 공포하여 ‘양력 10월 3일’로 바꿔 기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단군신화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한 번 살펴볼까요?

 

아주 먼 옛날, 하늘 신이라 불리는 환인에게는 아들 환웅이 있었습니다. 환웅은 늘 인간 세상으로 내려가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환인이 환웅에게 세상을 다스리라고 말하였고 환웅은 즉시 하늘 사람 3,000명과 함께 신단수로 내려갔습니다. 환웅은 그곳에서 신의 도시라는 뜻의 신시를 세우고 세상을 다스렸습니다. 하루는 곰과 호랑이가 그에게 찾아와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빌어 그들에게 사람이 되는 법을 알려주었습니다. 환웅은 그들에게 100일 동안 동굴에서 햇빛을 보지 않고 쑥과 마늘만 먹으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호랑이는 끝까지 버티지 못하고 동굴을 뛰쳐나갔지만 곰은 끝까지 버티어 여자가 되었고 그를 ‘웅녀’라고 하였습니다. 환웅과 웅녀가 혼인을 하여 아들을 낳았는데 그 아이가 바로 고조선을 세운 단군왕검입니다.

 

 

 

3. 개천절의 노래

5대 국경일 중 하루인 10월 3일 개천절은 태극기 게양을 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개천절 아침에 태극기를 달고, 개천절의 의미를 기억하면서 개천절 노래를 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마 개천절 노래를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도 많을텐데요. 아이와 함께 불러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s://youtu.be/leEyMvqcyOM)


개천절의 노래

정인보 작사
김성태 작곡

1절

우리가 물이라면 새암이 있고

우리가 나무라면 뿌리가 있다.

이 나라 한아버님은 단군이시니

이 나라 한아버님은 단군이시니

 

2절

백두산 높은 터에 부자요 부부

성인의 자취 따라 하늘이 텄다

이날이 시월 상달에 초사흘이니

이날이 시월 상달에 초사흘이니

 

3절

오래다 멀다 해도 줄기는 하나

다시 필 단목 잎에 삼천리 곱다

잘 받아 빛내오리다 맹세하노니

잘 받아 빛내오리다 맹세하노니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계기 교육

[영상을 보며 함께 이야기 나누기]

 

개천절의 의미 (출처 : https://youtu.be/Y6q04o66aGI)

단군신화 이야기 (출처 : https://youtu.be/q7eN2gEcBQ0)

 

학생들과 영상을 보고 함께 개천절의 뜻과 개천절이 왜 10월 3일로 정해졌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답니다. 그리고 단군신화 이야기를 감상하고 대대로 전해오는 신화와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연관성을 생각해보며 역사적 상상력도 기를 수 있답니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 부르기]

 

“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 단군 할아버지가 터 잡으시고 홍익인간 뜻으로 나라 세우니 대대손손 훌륭한 인물도 많아♬” 초등학생이라면 대부분 아는 노래일 텐데요. 다 같이 노래를 부르면서 가사를 음미하며 1절의 가장 첫 소절에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개천절의 의미와 함께 알려주면 학생들이 개천절이 얼마나 중요한 날인지 알게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개천절 계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생각을 들어보았는데요. 한 학생은 “무심코 지나갈 수 있는 개천절과 관련된 단군신화 영상도 보고, 노래도 불러봐서 재미있었습니다. 개천절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된 시간이었습니다.”라고 말해주었습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