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하자!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원 양성!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4차 산업 혁명을 대비하자!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원 양성!

대한민국 교육부 2020. 9. 29. 18:00

"새로운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위한 전문 인력!

양질의 교육과정을 통한

현직 교사 재교육의 새로운 모델 구축!"

 

변화를 향한 물결은 늘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방향으로 굽이쳐옵니다. 농경시대, 산업시대, 정보시대를 지나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의 21세기 대한민국. 앞으로 4차 산업 혁명을 선도해나갈 주인공은 다름 아닌, 미래 세대의 아이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소중한 인재들을 키우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4차 산업 혁명을 이끌 인재들을 가르칠 교원들에 대한 교육입니다.

 

교학상장(敎學相長)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가르치고 배움으로써 스승과 제자가 함께 성장한다는 뜻입니다. 이번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양성'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갈 학생들을 잘 가르치기 위함과 동시에, 이 과정을 이수하게 될 소중한 인력인 전문 교원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하여 최종적으로는 청출어람(靑出於藍) 즉, 제자가 스승을 뛰어넘어 미래의 우리나라 및 세계를 이끌 수 있는 훌륭한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인재들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2020년 9월부터 5년간 교육부와 교육청 그리고 교육대학원이 협력하여 현직 교사 5,000명을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로 양성한다고 하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양성을 위한 추진체계와 과정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합니다.

 

 

첫째,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양성?

2020년 9월부터 5년간 교육부에서는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5,000명을 양성합니다.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과정을 통하여 매년 현직 교사 1,000명을 선발해 인공지능 전문교사로 재교육합니다. 이 과정을 이수한 교사들은 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 혁명의 미래 교육에 대비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실 수업의 혁신에 기여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둘째,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추진체계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는 교육부의 총괄, 기획, 전공승인, 예산지원 / 시도교육청의 교사추천, 모니터링, 확산지원 / 교육대학원의 전공 운영, 교사선발, 교사교육 / 연구지원센터의 연합체 운영, 학점교류, 과목개발, 컨설팅 등으로 추진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미 올해 상반기에 시도교육청의 추천으로 1,046명의 교육대상자를 선발하였으며 9월부터 38개의 교육대학원에서 본격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교육부는 교육대학원의 전공 승인과 함께 교육대상자의 수업료 일부인 수업 연한 4~6학기 이내, 학기당 등록금의 50%를 지원합니다. (150만원 이내)

 

 

셋째,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프로그램 운영

교육대학원에 신설된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공은 계절제나 야간제로 운영됩니다. 교육대상자는 4~6학기 내에 논문 또는 비논문 과정을 통해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연구 지원 센터*’를 통해 38개 교육대학원의 우수 모델을 발굴하고, 공통 과목 개발, 학점교류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교육대학원 인공지능 융합교육 교육과정 (출처:교육부)

 

 

넷째, 교육부-시도교육청-교육대학원 연합체 구성

마지막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그리고 교육대학원은 연합체 구성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질적인 개선을 도모할 예정이며, 또한 교과군별 융합·심화 과정 등 교육과정 특성화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교사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놀랍도록 빠른 기술의 발전은 우리를 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인도하지만, 우리는 최대한 이를 대비하고 잘 교육한다면 앞으로 4차 산업 혁명에 있어서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래 세대의 아이들, 학생들이 마음 놓고 전문 지식을 교육받을 수 있는 공간. 그리고 전문 지식을 끊임없이 제공해줄 수 있는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앞으로 인공지능을 포함해 다양한 기술의 발전은 학교 교실 수업과 원격 수업에도 큰 변화를 이끌고 올 것입니다. 그렇기에 인공지능 융합교육 전문교사 양성 프로그램으로 양질의 교육과정 및 현직 교사 재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