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집에서도 할 수 있어요! 온라인학습 통합지원 플랫폼 “학교온(On)”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집에서도 할 수 있어요! 온라인학습 통합지원 플랫폼 “학교온(On)”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14. 09:00

안녕하세요~ 교육부 서포터즈 김나현입니다! 날씨가 많이 선선해진 것 같습니다. 가을이 오고 있는 소리가 들리네요 :) 오늘도 역시 유익한 교육정보 가지고 왔는데요.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문제! "학교에서만 학습이 가능하다?" 공부나 학습은 학교에서만 가능할까요? 아닙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온라인 학습 서비스 중에서도 선생님들에게 필요한 플랫폼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온라인학습 통합지원 플랫폼 ‘학교온(On)’인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출처 : 픽사베이

선생님이 온라인 학급방을 개설하고 학습 및 생활 지도 등의 가정학습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온라인 학습 통합 지원 누리집(플랫폼) ‘학교온(On)’, 그 안에는 어떤 것들이 숨어있을까요? 학교온에서는 어떤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는지, 어떤 공간인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학교온 사이트 바로가기

 

http://onschool.edunet.net/onSchool/listBoardForm.do?board_seq=14

 

onschool.edunet.net

 


"학교온(On)이란?"

 

학교온(On)이란, 교육현장에 계신 선생님들이 직접 만드신 다양한 온라인 학습 자료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학생들의 학습 및 생활 지도 등 가정학습과 관련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온 홈페이지는 ‘오늘은 뭐하지?’, ‘학습활동 아이디어’, ‘콘텐츠 찾기’, ‘온라인 학급방 개설·활용법’, ‘시도교육청 자료’, 이렇게 총 다섯 가지 메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 교육부


오늘은 뭐하지?

이곳에서는 매일 학생들에게 안내할 학생 학습활동 아이디어가 제공됩니다. 학교급에 따라 즉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특수학교에 따라, 학년에 따라 알맞은 학습이 진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생 학습활동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9월 10일 목요일을 기준으로 살펴보았는데요. 다양한 학교에서 여러가지 학생 학습활동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는데요. 교육에 힘쓰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마음이 드는 순간입니다.

 

 

학습활동 아이디어

이곳에서는 원격교육 아이디어, 교과서 활용 학습 아이디어, 돌봄 아이디어, 생활지도 아이디어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생활지도 아이디어는 독서, 학습 습관, 건강 등의 활동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교과 연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과서 활용 학습 아이디어는 디지털교과서(webdt.edunet.net)와 서책형 교과서를 활용한 활동 아이디어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이 더욱더 효과적인 교육을 받도록 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돌봄 아이디어는 긴급 돌봄 운영 관련 활동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곳으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원격교육 아이디어는 온라인 개학 관련한 원격교육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곳으로 원격수업 추친경과 및 운영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 찾기

학습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는 공간인 "콘텐츠 찾기"는 목록에서 찾기, 사이트에서 찾기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찾기'는 학습 콘텐츠 링크 정보를 활용하여 선생님만의 온라인 학습 설계에 사용 가능한 반면, '사이트에서 찾기'는 대구 학교가자.com, 문화·예술·인문·안전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모여 있는 사이트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알맞은 곳에서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는 효율적인 공간입니다!

 

 

온라인 학급방 개설·활용법

이곳은 '온라인 학급방 따라하기'와 원격교육 소프트웨어, FAQ로 나누어 구성된 공간입니다. '온라인 학급방 따라하기'는 e학습터, EBS 온라인클래스, SNS를 활용한 학급방 등 다양한 학급방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영상이 들어있어 유용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교육 소프트웨어'는 원격수업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도교육청 자료

이곳은 시도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온라인학습지원 가이드와 메뉴얼 자료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등교수업 게시에 따른 교무학사 및 안전 생활 계획, 원격수업 활용 콘텐츠 목록 등 온라인 학습지원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힘쓰는 모습들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교육부 서포터즈로 활동 중인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었던 주제는 이것이었는데요! 가정에서도 충분히 사용가능한 자료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는데 함께 보시죠!

 


제목은 “따뜻한 봄을 담아요! 꽃 색칠하기”입니다. 학습활동 아이디어 중 돌봄 아이디어 카테고리를 선택한 후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이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방법, 활동개요까지 꼼꼼하게 설명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물의 농도에 따라 아름다운 색감을 나타낼 수 있는 “수채화 그리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참고 영상과 자료를 제공하는 콘텐츠라고 합니다. 관련 영상 링크와 함께 인쇄하여 아이들과 사용할 수 있도록 파일이 첨부되어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마음을 치유해요! 만다라 그리기”, “종이비행기를 타고 세계여행 해요”, “생활교육 노래 20곡”, “ 교통안전에 대해 알아봅시다”, “병아리 키우기” 등 다양한 학습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으니 꼭 접속하여 자료를 공유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학교온(On)만의 “특별한 장점”

 

별도의 회원가입이 없어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제가 ‘학교온(On)’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가장 놀랐던 점입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학습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안전과 관련된 정보, 인문 및 문화예술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얻을 수 있다는 점! ‘학교온(On)’ 만의 특별한 장점 아닐까요? ‘학교온(On)’을 통해 교과서 연계학습과 더불어 아이들이 느끼기에 흥미로운 다양한 실내 활동까지! 집에서도 학습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쯤되면 궁금한 점이 생기는데요, 그럼 이 ‘학교온(On)’은 어떻게 운영되는 걸까요?

‘학교온(On)’ 플랫폼에서는 전국에 계신 현장의 선생님들이 원격지원 자원봉사단으로 나서서 ‘교사온(溫)’을 구성해 운영하고 계십니다. 자원봉사단 ‘교사온(溫)’은 지원을 요청한 교사의 PC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온라인 학급방 개설 및 온라인 학습 과정 설계와 운영 등을 지원하는데요. 3월 16일 월요일부터 정식으로 운영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학교온(On)’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은 직접 접속해보는 것이겠죠? 학교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활동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학교온(On)’ 플랫폼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