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매치업으로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준비해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매치업으로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준비해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15. 09:00

오늘은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분들에게 유익한 교육정보를 준비했습니다. 이 글을 꼭 기억해두셨다가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혹시 “매치업”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4차 산업혁명 분야에 관심이 많거나, 새로운 배움에 대한 갈증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오늘 주목해 주세요!

 


“매치업이란?”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대학생, 구직자 및 재직자 등 성인 학습자를 위한 온라인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분야별 대표기업과 교육기관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교육 이수 후에는 직무능력 인증평가를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020년 매치업의 비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연하게 대비하는 인재 양성”인데요, 이를 위해 역량 있는 기관의 참여를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운영 분야 또한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관련 분야의 취업이나 직무능력을 향상하고자 하는 학습자들 사이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 등 노동시장은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즉각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교육기관은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특화된 교육과정을 자유롭게 운영하며, 학습자는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의 직무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새로운 교육 플랫폼의 도입과, 이를 통해 사회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평생교육 여건 조성을 목표로 하는 매치업! 주요 추진 내용도 함께 살펴볼게요!

 

 

매치업은 4차 산업혁명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이 핵심직무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기관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또한 프로그램 이수자를 대상으로 직무능력 인증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사제도 등에 활용하게 됩니다.

 

1. 핵심직무 발굴ㆍ제시 및 직무능력 인증평가 개발

매치업에 참여하는 각 분야의 대표기업은 현장 실무에 기반한 핵심 직무 및 세부 직무를 발굴합니다. 또한 직무능력 인증평가 방식 및 내용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직무 습득 정도를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2.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컨소시엄으로 참여하는 교육기관은 대표기업이 제시한 핵심직무 및 세부 직무능력을 바탕으로 각 기관이 보유한 특화된 인프라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3. 직무능력 인증평가 실시 및 인증 결과 활용

대표기업은 매치업(Match業) 교육 프로그램 이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방식의 직무능력 인증 평가를 실시합니다. 이때 직무능력 인증평가 방식은 온·오프라인 시험, 발표회, 시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후 사내 교육시간 인정, 인사제도 연계 등 각 기업의 상황과 방침에 맞는 범위 내에서 직무능력 인증서를 활용하게 됩니다.

 

 

“매치업 프로그램 운영 방식”

 

 

매치업은 분야별 대표기업과 교육기관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게 됩니다. 매치업 사업 공고 후, 신청기관에 대한 심층평가를 통해 매치업의 취지와 비전을 잘 구현할 수 있는 역량 있는 기관을 선정하게 됩니다. 선정 이후에는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선정기관 간 상시협의체 운영을 통해 직무 발굴 및 교육과정 개발, 홍보 등의 제반 업무를 심도 있게 논의하게 됩니다. 또한 품질관리위원회를 통해 각 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 및 성과 등을 분석하여, 발전적인 방향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운영이 종료되면 학습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교육과정 운영의 전반적인 부분을 점검하고, 학습자의 수요를 분석하여 새로운 분야를 발굴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매치업은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현재 6개 분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분야에는 관련 업무에 대한 이해와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강좌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2020년에는 스마트시티 분야와 지능형자동차 분야도 새롭게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현재 교육과정 개발 중으로 2021년 3월에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 등 4차 산업 분야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학습자라면 매치업 홈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수강신청과 과정 이수가 가능합니다. 무료로 운영되는 강좌도 많이 있다고 하니 양질의 교육과정을 부담없이 수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직무교육 프로그램, 매치업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올해 하반기 매치업은 9월 1일에 개강했다고 합니다. 분야에 따라 연말까지도 수강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있다고 하니 아래 매치업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유익한 정보와 필요한 도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매치업 Match業

 

www.matchup.kr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