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꼭 챙겨주세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꼭 챙겨주세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0. 10. 14. 18:00

마스크 쓰기, 손 씻기, 청결 유지 등 코로나19 확산 예방 수칙들을 모두 열심히 지켜주고 있는 요즘, 환절기가 다가오면서 인플루엔자(독감) 예방도 신경 써야 하는데요. 특히, 코로나19 감염증세와 비슷하여 치료에 혼선이 올 수 있어 올해는 독감 무료 예방접종 사업의 대상자를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독감 무료예방접종 대상자"

 

어린이, 청소년의 안전망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였던 유아·어린이(생후 6개월 이상~만 12세)뿐 아니라, 청소년(만 13세~만 18세)으로 독감 무료 예방접종 서비스 대상자를 확대하였습니다.

 


■ 생후 6개월 ~ 만 18세 유아·어린이·청소년

■ 임산부 / 만 62세 이상 어르신

 

그럼 우리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 무료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언제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받으러 갈까요?"

 

접종기관 내 혼잡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접종 시기를 나이별로 세분화했는데요. 지난 9월 25일부터 초등학생들의 예방접종이 시작되었고, 중·고등학생은 지난 백신 유통 문제로 10월 13일부터 무료 예방접종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만 18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도 무료 접종이 가능하니 꼭 챙겨주세요.

 


■ 중·고등학생 (만13세 ~ 18세)
20. 10. 13 ~ 20. 12. 31

■ 초등학생 (만 7세 ~ 12세)
20. 9. 25. ~ 20. 12. 31

 

그리고 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독감 예방접종을 처음 받거나 7월 1일 이전까지 1회만 접종받은 어린이는 2021년 4월 30일까지 무료 예방접종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어디로 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받으러 가면 될까요?"

 

독감 무료 예방접종은 전국 보건소와 지정 의료기관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나 예방접종 도우미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마다 독감 백신 재고가 부족하거나 접종자 몰림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예약 후에 방문하시는 게 좋겠죠?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nip.cdc.go.kr

 

예방접종 도우미 앱 다운로드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 Google Play 앱

■ 모바일용 예방접종 아기수첩 출시 우리아이 예방접종 관리 ! 스마트폰 안으로 쏙~ 초보맘, 워킹맘의 필수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 “예방접종도우미” 앱을 이용하면 그동안 자녀가 받은 예��

play.google.com

 

사이트 및 앱에서 지역(시/도 → 시/군/구 → 읍/면/동)을 선택하고 사업참여 정보 중 본인에게 해당하는 조건 1개를 선택하여 검색을 클릭하면, 우리 지역에 있는 지정 의료기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은 가능하면 몸 상태가 좋은 날에 방문하여 접종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방문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심 증상이 있다면 예방접종을 연기해주세요.

 

독감 환자가 전국적으로 늘어나게 되면, 독감 증상이 코로나19 증상(발열 등)과 비슷하다 보니 코로나 방역 시스템에 마비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국가적 차원에서 청소년까지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자를 확대하게 된 것인데요. 또 독감은 작년에 걸렸다고 해도, 올해 다시 걸릴 수도 있습니다. 독감은 매년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나와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을 꼭 받으러 가는 게 어떨까요?

 

 

 

※위 기사는 2020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