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 예방접종 확인하셨나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 예방접종 확인하셨나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15. 18:00

 

 

새 학기 맞이는 모두 잘 하셨나요? 자녀가 초등학교 1학년이나 중학교 1학년 입학한 부모님들은 새로운 학교에서 자녀가 잘 적응할지, 어떻게 새 학기 준비를 잘 해준건지 생각이 많으실 것 같아요. 모두 입학할 때 확인했던 예방접종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한 번 더 입학 전 확인해야 할 예방접종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내년 이맘때 아이가 입학하는 학부모님들도 미리 알고 계셔도 좋겠죠?

 

 

코로나19로 자녀가 열이 나거나 재채기를 하면 정말 예민해지고, 접종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드실텐데요. 그렇다고 예방접종을 꺼리시면 안 됩니다. 자칫 예방접종을 하지 않을 여러 감염병 유행을 가져올 수 있거든요. 초등학교 입학 때까지는 예방접종 4종을 맞아야 하고요, 중학교 입학 때까지는 3종을 맞아야 해요. 물론 알레르기 등으로 예방접종 금기자의 경우, 의료기관에 접종 금기사유를 전산등록 요청하면 접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초등학교 1학년 예방접종"

 

초등학교 1학년 입학 전까지 자녀는 DTaP 5차(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IPV 4차(소아마비), MMR 2차(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 4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예방접종을 해야 해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도 예방접종 여부는 확인하고 있어 중간체크는 하셨을 거예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다시 한번 자녀가 한 예방접종을 확인해보세요.

 

"중학교 1학년 예방접종"

 

 

중학교 1학년의 경우 입학 전까지 3종류의 예방접종을 완료하셔야 해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를 예방하는 Tdap나 TD 6차, 여학생의 경우 사람유두종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HPV 1차, 그리고 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 5차 또는 약독화 생백신 2차) 예방접종이에요. 여학생의 경우 3종류, 남학생의 경우 2종류만 접종하면 됩니다.

 

"자녀의 예방접종 확인은?"

 

 

자녀가 예방접종을 했는지 기록을 잃어버리셔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스마트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를 검색하시면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어플리케이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go.cdc.nip.android

 

"예방접종 Q&A!"

 

 

예방접종을 했는데 접종 내역이 조회되지 않을 때는 접종(진단) 받은 병원이나 보건소에 연락해서 접종 내역을 전산등록 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예방접종을 하지 못하는 자녀의 경우는 병원에 가셔서 예방접종 금기 사유를 등록해달라고 하시면 돼요. 만약 예방접종 통합관리시스템을 이용하지 않는 의료기관이라면 의사 선생님께 예방접종 금기 사유를 명시한 진단서를 받으셔서 학교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만약 유치원이나 초등학교를 해외에서 거주하다가 한국 학교로 옮기실 경우,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외국에서 접종받은 내역은 국내 전산에 입력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럴 때에는 접종받으신 곳의 직인이나 의사 서명이 있는 예방접종 서류를 보건소로 가져가셔서 전산등록 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저도 해외에서 아들 예방접종을 한 적이 있는데요, 의사 선생님께서 백신 라벨지를 예방접종 수첩에 붙여주시더라고요. 이럴 경우 백신 라벨지를 붙인 예방접종 수첩을 보건소로 가져가셔서 전산등록 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을 확인해주시고,

문의사항은 043-719-8397~8399로 연락하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