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2021년, 코로나19 속 대학의 개강을 맞이하는 자세!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2021년, 코로나19 속 대학의 개강을 맞이하는 자세!

대한민국 교육부 2021. 3. 16. 09:00

 

2020년 2월,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많이 바뀌었습니다. 일상이 변화한 만큼 학교의 일상도 많이 바뀌었는데요. 이제 막 대학생이 된 20학번들의 3월 첫 개강은 연기되었습니다. 또한, 신입생 OT, 입학식 등 다양한 신입생들의 행사도 진행될 수 없었기에 대학 새내기의 기분을 제대로 느껴보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번 2021학년도 개강은 작년과 달리 코로나19를 대비하여 다양한 형태의 신입생 행사들이 준비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코로나19로 인한 자신들의 서러움을 21학번에게는 물려주고 싶지 않은 20학번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의 강의 진행 방식, 등교 방법에 생긴 변화와 코로나19 속에서도 교육을 이어가기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학교 환경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코로나19 속 대학은 개강을 맞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20학번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먼저 작년 3월 연기된 첫 개강을 맞이해야 했던 20학번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미뤄진 개강과 대학의 방역 시스템 설치가 진행되는 동안 자신들이 하지 못했던 새내기 행사가 아쉽다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대학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축제와 대학 체육대회도 참여하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쉽다고 하네요. 그래서 올해는 학생회 활동을 함으로써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새내기 행사를 진행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21학번을 위한 새로운 새내기 행사가 있을까?

 

20학번의 서러움을 21학번은 느끼지 않을 수 있도록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비대면 학교 투어와 같은 프로그램이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거리 두기를 실천하여 대면 OT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신입생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대학의 노력은?

 

이번에는 코로나19에 대비하여 대학 자체에서는 방역에 어떻게 힘쓰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학에서는 건물 출입 시 비대면 온도 측정기를 이용하여 출입하는 모든 사람의 체온을 측정합니다. 정상체온인 사람들은 손 소독제 사용 후 정상체온을 표시하는 스티커를 몸에 부착한 후에 출입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강의도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는데요. 스마트 LMS에 미리 녹화한 강의 영상이 업로드되면 학생들이 동영상을 시청하여 학습함으로써 해당 주차에 출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화상 채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간 비대면 강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코로나19 속 대학 교육을 위한 교육부의 노력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교육부에서도 지속적인 교육과 온라인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먼저 2020학년도에 한시적으로 완화했던 대학 원격수업 규제를 폐지하고 100% 온라인 석사 학위과정의 운영을 허용하는 등 더욱 쾌적한 온라인 학습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하고 있답니다.

 

게다가 원격으로 수업이 운영되면서 교육환경과 수업방식의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들이 원격 수업의 질에 대한 의문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이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대학 수업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학별로 자체 관리체계를 구축하게 하고 원격수업 인증제를 도입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격 수업에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및 통신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별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의무화하고 대학 연구실 안전 관리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대학 내에서의 코로나 집단 감염을 예방하고 대학 교육장의 안전을 강화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교육부와 대학의 모습을 만날 수 있답니다!


현재 많은 대학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대학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비대면 행사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의 경우 대학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 해오던 방식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없어서 잠시 주춤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철저한 방역과 새로운 교육 방식 도입을 실천함으로써 국가의 방역 지침에 맞추어 대학교육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 글이 즐거운 대학 생활을 할 수 있고 새로운 방식의 대학교육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람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언젠가 코로나가 종식되었을 때 맞이할 더욱 활기찬 대학 생활을 기대해봅시다!

 

이상으로 코로나19 속에서 개강을 맞이하는 대학의 자세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