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6개 관계 부처 손잡다 본문

보도자료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6개 관계 부처 손잡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4. 13. 12:00

 

◈ 부처별 전문분야를 활용한 학교 환경생태교육 효과 향상

◈ ‘(가칭)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운영 및 프로그램 공동 개발·보급


[교육부 04-14(수) 조간보도자료]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6개 관계 부처 손잡다.pdf
0.24MB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환경부(장관 한정애),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농림축산식품부(차관 박영범), 산림청(청장 최병암), 기상청(청장 박광석)은 4월 13일(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업무협약식을 열고,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약속하였다.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사전에 행사장 방역을 실시하고, 참석자 수 최소화, 참석자 마스크 착용, 출입구 발열 체크 후 입장 및 행사장 내 충분한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진행

 

이번 업무협약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환경생태 교육이 필수적이며, 어릴 때부터 환경위기를 이해하고 해결을 위한 실천행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6개 관계부처가 합의한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학교 환경교육과 관련된 제도를 개선하고, 학생·학부모·교원 대상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체험관·과학관 등 협약기관의 관계 기관·단체 등을 활용하여 학생 대상의 기후위기, 환경생태 관련 체험교육을 지원한다.

 

‘(가칭)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운영 등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공동으로 지원하며 우수모형을 확산한다.

 

《 ‘(가칭)탄소중립 시범·중점학교’ 지원내용(안) 》

구분

시범학교

중점학교

운영개념

 탄소중립 학교 프로그램 운영

※ 17차시 구성(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개발 예정)

▶ 탄소중립 학교 프로그램 운영

 농어촌인성학교 연계

 교실 숲, 꿈꾸는 환경학교 지원

 해양환경 이동교실 제공

 학교 숲, 목재활용 교실 개선

 기후변화 체험콘텐츠 제공 등

지원내용

 교당 10백만원

 교당 150백만원

 탄소중립 학교 인프라 구축

선정방법

 시도교육청 추천을 통해 선정·지원

 관계부처 합동 공모 및 심사를 통해 선정·지원

※ 전체 학교 대상

선정 학교 수

 총 102개교

※ 17개 시도교육청 × 초·중·고(2개교씩 6개교)

 총 5개교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부처협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6개 관계부처는 분기별로 담당과장과 실무자 등이 참여하는 정책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2050 탄소중립 추진을 위한 부처별 과제와 교육·홍보 등에 대해서도 상호 공유하며, 협력 소통을 함께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학교부터, 교육부터, 어릴 때부터 바뀌어야 하며, 이를 위해 관계부처가 가진 전문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함께 노력하자.”라고 말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탄소중립 정책의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책임을 느끼며, 학교환경교육 제도개선, 탄소중립 콘텐츠 개발 등 기후·환경교육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의지를 표명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양환경 교육을 강화하여 미래 주인공인 학생들이 해양 기후변화 실태와 탄소중립과 관련된 바다의 역할 및 중요성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농어촌인성학교, 농어촌체험휴양마을의 체험학습시설 및 교육프로그램 등을 초·중·고등학교 현장교육과 연계하여 농촌생태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최병암 산림청 청장은 “미래세대 학생들이 생활하는 학교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탄소를 흡수할 수 있는 학교 숲 조성, 국산목재 활용 교실 개선 사업 추진 등 산림교육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박광석 기상청 청장은 “기후위기의 원인·현상 등 기후과학정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탄소중립의 과학적 근거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 보도자료 전체보기는 상단의 첨부파일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