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넓고도 넓은 직업의 세계! 알고보면 쓸모있는 신생 JOB사전 : 알쓸신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넓고도 넓은 직업의 세계! 알고보면 쓸모있는 신생 JOB사전 : 알쓸신잡

대한민국 교육부 2021. 5. 18. 09:00

 

여러분은 미래에 어떤 직업을 가지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그 직업을 갖기 위해 지금 어떤 진로 계획을 세우고 계시나요? 이런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 제가 준비한 주제는 바로 “이색 직업”입니다. 코로나19로 대면 서비스가 비대면 서비스로 대체되고, 기후변화 등 지구 위기에도 큰 관심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직업 세계, 가치관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요. 지금부터 커리어넷에서 권장하는 미래의 이색 직업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성이란?

 

“어떤 일에 알맞은 성질이나 적응 능력. 또는 그와 같은 소질이나 성격”을 의미합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흥미는 있지만 적성이 없으면 직무수행 시 어려움을 느껴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진다고 하니 적성 또한 직업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미래 이색직업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노인전문간호사 : 노인들의 건강관리를 책임져요

이런 일을 합니다!

노인전문간호사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과 질병 관리를 담당하며 이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노인의 질병 치료와 건강관리를 위한 간호 계획을 수립하고 각종 재활 치료 및 오락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노인 전문 간호사는 아픈 노인들과 그들의 보호자들을 상대해야 하는 직업이기에 사람을 잘 다루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몸이 아픈 노인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노인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과 의사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도구나 기계를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즐겨 하고, 실제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움직이는 체험을 중시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이 직업의 전망과 미래!

출산율이 점차 줄어들고, 노인인구는 계속 증가하면서 실버 서비스가 관심받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노인 전문 간호사는 노인 인구의 지속적 증가로 노인들이 주로 걸리는 질병에 대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직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훈련ㆍ상담사 :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줘요.

이런 일을 합니다!

반려동물 훈련·상담사는 반려동물이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 이러한 행동을 바로잡아 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시하고 교육하는 일을 합니다. 동물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기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시하거나 훈련 일정을 계획하고 관리합니다. 그리고 주인에게 반려동물의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 행동을 잘 교정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반려동물 훈련·상담사는 동물의 특성을 잘 알고 돌보는 것을 잘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반려동물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보호자와 대화를 하거나 행동 교정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득하는 등의 과정에서 대인 관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동물을 훈련시키거나 보호자가 동물을 잘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또한, 동물의 문제 행동 원인을 찾기 위한 분석과 자료 수집을 좋아하고 행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이 직업의 전망과 미래!

1인 가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구 수도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도 점차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의 문제행동이 사회문제로 이어지면서 반려동물에 대한 올바른 훈련이 필수이기 때문에, 이 직업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기후변화대응전문가 : 기후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한 대책을 내놓습니다.

이런 일을 합니다!

기후변화대응전문가는 기후변화가 기업이나 정부 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더 좋게 고치는 방법을 내놓습니다. 기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더 좋은 방법을 만들고, 관련 교육 자료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기후변화 대응 전문가는 기후변화 영향, 온실가스 배출량, 기후변화 대응 효과 등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계산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학과 통계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해양, 기상, 산림, 농업 등 여러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기후변화는 해상, 기상, 산림, 농업 등의 변화와 가까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자연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을 가까이하려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이런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기후변화가 현재 어떤 상태이며 왜 일어나는지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평상시 문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립니다. 통계자료, 수학을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잘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자연의 변화를 직접 느끼고 자연을 직접 체험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이 직업의 전망과 미래!

코로나19 이전부터 기후 문제는 전 세계의 관심사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기후 문제는 더더욱 큰 관심을 가지게 된 문제가 되었습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과제 중 그린뉴딜을 포함하여 새로운 정책과 함께 기후 문제를 범정부 차원에서 대응한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세계의 흐름과 정부의 정책방향을 보면 이 직업은 전망이 밝은 미래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로봇 윤리학자 : 인간을 위해 로봇들이 지켜야 하는 행동 규범을 만들어요.

이런 일을 합니다!

로봇 윤리학자는 로봇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며, 어떤 로봇이 윤리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가에 대해 질문하고 여기에 대해 답을 찾는 연구를 합니다. 만일 로봇이 잘못해서 피해가 발생했다면 로봇을 만든 사람, 로봇의 주인, 로봇 사용이나 관리를 감독해야 하는 정부 중에서 누구를 어느 정도나 처벌해야 하는지 윤리나 법적인 면에서 따져보는 일을 합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로봇 윤리학자는 인간의 생각이나 감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능력이 필요하고 이들이 사회적으로 어떻게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로봇이 움직이는 원리나 공학적인 용어 등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런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로봇 윤리학자는 먼저 로봇 자체에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움직이는 장치를 설계하거나 만드는 일을 즐겨야 합니다. 로봇이 움직이는 원리를 바탕으로, 로봇이 왜 그렇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자세히 설명하는 논리를 만드는 것을 즐겨야 합니다. 로봇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윤리적인 측면을 탐구하고, 인간이나 사회적인 가치나 문제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전망과 미래!

코로나19 이후 AI와 로봇 분야는 더욱 발전할 분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모습과 기능을 가진 로봇이 우리 삶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인간과 로봇이 공존해야 하는 세상이 곧 다가올 것입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 속도에 윤리의 발전 속도가 맞춰지지 않는다면 로봇은 사회적인 갈등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따라서 로봇 산업과의 발달과 더불어 로봇 윤리학자들의 역할이 더욱 필요해질 것입니다.

 

스마트팜구축가 : 농작물을 언제 어디서든지 관리할 수 있는 지능화된 농장을 만들어요.

이런 일을 합니다!

스마트팜구축가는 농업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효율적으로 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축을 기르는 기술을 개발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합니다. 온도나 습도, 이산화탄소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감지기나 농작물 및 가축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컴퓨터나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마트 팜을 원하는 농민을 위하여 스마트팜에 대하여 교육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줍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스마트팜구축가는 결국 농작물, 가축 등을 잘 키울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일반인들에게 보급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작물과 가축을 키우는 일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농사짓는 일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물이나 가축 등이 생존하는 필요한 생태 특성,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의 수준들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추천합니다!

스마트팜구축가는 재배하려는 농작물이나 키우려는 가축, 그리고 재배 또는 사육하려는 지역에 따라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키우는 방법이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팜을 구축하려면 사물 인터넷을 비롯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기계를 다루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이 직업의 전망과 미래!

스마트팜은 작물생산뿐만 아니라 과수원, 가축을 기르는 건물, 수산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온도와 습도, 작물이나 가축의 상태, 기상상황을 상시적으로 점검합니다. 세계의 식량난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술적으로 식량을 생산하는 기술은 크게 발전할 분야입니다.

 

알고 보면 쓸모있는 신생 JOB 사전 TIP! 커리어넷 활용방법

 

오늘 제가 소개한 직업 중에 관심이 생긴 직업이 있으신가요? 직업에 대한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찾고 싶으신 분들, 나와 어울리는 진로가 무엇인지 좀 더 검사해보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고요? 그런 분들은 주목하세요!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진로정보망, 직업 및 학과정보를 제공하면서 진로상담, 진로심리검사 등을 마음껏 해볼 수 있는 커리어넷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커리어넷 바로가기 🔽

 

커리어넷 > 모바일/웹 분기

 

www.career.go.kr


 

오늘은 미래의 이색직업 5가지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소개한 5가지 직업들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 대한민국 대전환』 정책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정책사업과 관련된 직업들입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 그 직업을 통해 얼마의 수입이 생기는지, 그 직업의 전망이 좋은지도 중요하겠지만, 자신에게 그 직업과 관련된 적성과 흥미가 없다면 그 직업을 갖게 되더라도 직업을 통해 얻는 재미는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직업 선택과 진로 계획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