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네트워크와 교통체증 - 정하웅 교수와의 인터뷰 본문
아침 출근길, 오늘도 만원 버스 안에서 막히는 도로를 보며 한숨을 내쉬는 K모양. 운 좋게 자리에 앉아 가방 속에 들어있던 신문을 꺼내보던 K양, 눈에 띄는 기사 하나를 발견! “새길 뚫으면 길 막힘 줄어들까?” 가장 빠른 길을 찾는 똑똑한 운전자와 도로망의 구조 때문에 교통체증이 증가한다는 내용이었다. 혹시 이 지긋지긋한 교통체증을 해소해 줄 열쇠일까? 그녀의 궁금증이 커져만 갔다.
그런 그녀를 대신하여 제가 논문의 저자인 카이스트 물리학과 정하웅 박사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그림제공 : 카이스트
로, 두 가지 경로가 있습니다. 좁은 다리는 지름길이지만 매우 좁아 교통체증이 심하고, 반면에 넓은 도로는 조금 멀리 돌아가지만 도로가 넓어 교통체증이 상대적으로 덜합니다. 집이 같은 방향인 10명이 있다고 하면, 가장 좋은 방법은 다리와 넓은 도로로 각각 5대씩 가는 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좁은 도로로 가는 것이 훨씬 빠르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10명 모두 좁은 도로로 몰려 차가 밀리게 되므로 실질적으로 집까지 가는 시간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운전자들이 가장 빠른 길만을 선택한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어떤 도로를 막으면 운전자들은 다른 길을 선택할 것이고 이것은 운전자들이 한 도로에 집중하는 것을 방지하여 교통체증이 감소하는 효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a) 보스턴의 도로분석 (b) 런던의 도로분석 (사진제공:카이스트)
이 그림은 보스턴과 런던의 도로를 분석한 그림입니다. 빨간 색 도로는 막으면 안 되는 도로이며, 파란색일수록 도로를 막아도 차들이 빠른 시간 내에 우회 가능합니다. 점선부분으로 된 도로를 막았을 때는, 오히려 교통체증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서울에 연구 결과를 적용시키는 일은 교통공학, 혹은 도시공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많은 자료를 수집, 분석해야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Hollywood Scandal network를 살펴보면,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나 니콜 키드먼을 중심으로 여러 사람들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rline network에서도 대도시를 중심으로 비행편이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이 집중된 곳을 ‘허브’라고 부릅니다. 허브를 중심으로 연결된 네트워크 구조를 ‘척도 없는 네트워크’라고 부르며, 위에서 말한 인터넷이나 인맥 네트워크 등 대부분의 네트워크가 공통적으로 이러한 구조를 갖습니다.
한정된 땅 위의 도로망은 이러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도로망이 가지고 있는 비효율성을 계산하여 도로망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일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김지현 (교육과학기술부 대학생 블로그 기자)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의적으로 묻고 오래 기다려라 (0) | 2008.11.25 |
---|---|
장애학생을 위한 직업세계탐방 ‘키-메이커’ 프로그램 (1) | 2008.11.19 |
전화 한통에 쓰러지는 나의 뇌세포? (2) | 2008.11.17 |
우리아이 입학, 꼼꼼히 챙겨보세요! (0) | 2008.11.14 |
가정에서 따뜻하게 수용하고 포용하라 (0) | 2008.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