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가정에서 따뜻하게 수용하고 포용하라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가정에서 따뜻하게 수용하고 포용하라

대한민국 교육부 2008. 11. 12. 19:57

가정에서 따뜻하게

수용하고 포용하라


도벽의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사전에 도벽을 예방하기 위한 정확한 방법이나

가이드라인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충동적인 도벽이 시작되자마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도벽을 악화시키는 것을 예방하고 만성적인 상태로

진전되는 것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도벽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우선, 개인적인 용도에 굳이 필요하지 않거나 금전적으로도 큰 가치가 없는 물건들을 상습적으로 훔치고, 도벽 행위 직전에 긴장감이 고조되며, 이런 행위를 하면서 쾌락 또는 안도감을 느끼면 도벽의 증상으로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화가 나서 또는 보복을 하려는 의도로 물건을 훔치거나 환각이나 망상에 의해 물건을 훔치는 경우는 도벽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진단 및 치료도벽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보통 이러한 문제로 상담을 받으러 오지 않기 때문에 도벽을 진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만, 우울증, 식이장애 또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경우, 그리고 전반적으로 삶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로 상담을 받으러 오는 경우에 도벽의 문제가 감지되고 진단 내려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의 양육방식에 문제가 있거나, 주요한 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하고 있다거나, 환경의 급격한 변화, 이별 또는 상실로 인한 급격한 스트레스의 증가로 도벽이 나타나서 상담소를 찾는 경우가 많다.

 

도벽은 혼자서는 극복하기 매우 힘든 문제이다. 도벽을 치료할 수 있는 표준화된 절차가 존재하지는 않지만, 상담 및 심리치료, 그리고 약물치료를 병행할 경우 개선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담 및 심리치료 과정에서는 도벽을 촉발하는 선행 조건이나 상황을 파악하고,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인 생각이나 행동들을 발견해서 건강한 생각과 행동으로 바꿔준다. 또한 도벽과 함께 존재하는 다른 문제들(우울, 관계상의 갈등 등)을 개선시키고 충동을 조절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약물치료를 통해서는 프로작(prozac)과 같은 항우울제와 신경안정제 등을 정신과 의사의 처방과 치료 계획에 따라 복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방 및 대처도벽의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사전에 도벽을 예방하기 위한 정확한 방법이나 가이드라인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충동적인 도벽이 시작되자마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도벽을 악화시키는 것을 예방하고 만성적인 상태로 진전되는 것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청소년의 경우 부모의 건강한 양육방식, 긍정적이고 친밀한 대인관계, 그리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도벽의 발생빈도를 줄이고 다른 심리적 어려움을 예방하는 최선책이 될 수 있다. 특히 가정에서 따뜻하게 수용되는 경험을 많이 한 청소년들은 다른 곳에서 대리적으로 애정을 채울 필요가 없고, 일단 도벽에 빠진 청소년이라 하더라도 다시 부모가 포용해 주는 경험을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제공해줄 경우 도벽의 문제도 상당 부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비록 혼자만의 힘으로는 도벽을 극복하기가 어렵지만, 전문적인 상담과 더불어 건강한 대처기술을 익히고 실천한다면 도벽이라는 문제를 더 빨리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교과부 꿈나래2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