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예시와 함께 보는 리포트 종류별 작성 꿀팁!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예시와 함께 보는 리포트 종류별 작성 꿀팁!

대한민국 교육부 2021. 6. 16. 09:00

더워지는 날씨를 통해 본격적인 여름이 찾아오고 있음이 실감 나는 요즘입니다. 여름이 다가오면 대학교는 학기를 마무리 짓는 종강을 맞이하는데요. 대학생들은 자신들이 듣는 모든 수업의 기말시험을 치르고 나면 보통 여름 방학을 보내게 된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지금은 대면 시험으로 기말고사를 진행하기 힘든 상황인데요. 그래서 기말시험을 리포트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전국의 많은 대학생들이 기말시험 대체 리포트를 쓰고, 또 시험공부도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리포트’라는 단어만 들었을 때 쓰기 어려울 것 같고, 잘 써야 할 것 같은 부담감이 생기는데요. 게다가 리포트 형식이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작성해 나가야 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형식으로 주어지는 리포트 과제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는 제가 학부생으로서 직접 작성했던 리포트를 예시로 들어서 리포트 작성 꿀팁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리포트를 제출하는 방식에 따라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저의 리포트를 함께 보면서 알아볼까요?

 

 

먼저 과제나 시험 대체 과제로 제안되는 리포트의 주제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강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 주제, 두 번째로 강의 내용과 관련은 있지만 학문 주제보다는 비교적 가벼운 주제, 마지막으로 스스로 주제를 정해야 하는 개인 자유 주제가 있습니다. 이 3가지의 리포트 주제는 주제를 풀어나가는 방향이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각각의 차이는 다 있답니다!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먼저 강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드릴게요. 미리 정해주는 리포트 주제는 그 강의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수업에서 배운 것을 직접적으로 활용하여 리포트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수강하였던 ‘교직실무’ 리포트를 예시로 들어 설명드릴게요. ‘교직실무’라는 과목은 교직에 나갔을 때 교사가 하는 실제적 업무에 대해서 배우고 학생 상담 및 여러 가지 학교 단체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 수업인데요. 당시 기말시험을 대체했던 리포트의 주제는 ‘신임교사가 되었을 때 해야 하는 교직실무에 대한 소논문 작성’이었습니다. 즉, 수업 시간에 배웠던 교사의 실무와 학생 상담 방법, 교실 운영 방식, 학습 및 생활지도, 관계 형성 등을 중심으로 소논문을 쓰는 것이었답니다.

 

리포트를 쓸 때 참고했던 수업 PPT의 목차 (교직실무)

 

강의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를 가지고 리포트를 쓰기 위해서는 주제와 관련된 수업 내용 부분 중 큰 키워드를 골라낸 다음,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을 전체적으로 찾아보고,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 속 목차는 제가 리포트에서 실제로 활용했던 PPT의 목차입니다. 저는 학급경영, 학급 담임교사 역할, 학교경영 등과 관련된 내용을 리포트에 쓰기 위해 이 PPT를 참고했습니다. 이후에는 자신이 활용할 부분의 수업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해놓으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리포트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직접 작성한 ‘교직실무’ 리포트 목차

 

저는 이번 수업을 통해 배운 내용을 확실히 활용하였다는 것을 리포트 안에서 강조하기 위해 목차의 제목에 ‘교직관, 교실운영(학급경영 포함), 학습지도, 생활지도, 업무 추진 방법, 인간관계 형성’을 명확하게 기재하였습니다. 즉, 제가 뽑은 큰 키워드이기도 하지요. 앞서 보여드린 수업 PPT의 내용은 교실운영(학급경영), 학생 생활지도(상담, 진로교육, 학교폭력)에 포함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였답니다!

 

 

두 번째로, 리포트 주제가 강의 내용과 관련은 있지만 학문 주제보다는 비교적 가벼울 때의 경우 어떻게 쓰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강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기보다는 주제와 관련된 강의 내용을 리포트에 은근슬쩍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예시는 ‘서양사’ 리포트입니다. 이 리포트는 자신이 생각하는 서양 중세 대표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사한 내용을 리포트로 작성하는 것이었는데요.

 

리포트를 쓸 때 참고했던 수업 PPT의 목차 (서양중세사교육론)

 

저는 수업 시간에 배웠던 중세교회와 서양 중세시대의 여성에 관한 내용을 리포트에 활용하였습니다. 어떻게 활용했는지 함께 보실까요?

 

직접 작성한 ‘힐데가르트’ 관련 리포트

 

먼저 제가 정한 서양 중세 대표 인물은 ‘힐데가르트 폰 빙엔’이었습니다. 저는 수업 시간에 배운 중세시대 당시의 여성상과 그 지위, 서양 중세교회의 발전을 먼저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힐데가르트가 당시 사회에서 가졌던 큰 영향력, 왜 그가 서양 중세를 대표하는 인물인지에 대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답니다!

 

 

마지막으로는 개인 자유 주제로 리포트를 써야 할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주제로 써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막막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도 돌파구는 있지요.

 

치즈와 구더기, 카를로 진즈부르그 (사진 출처: 인터파크 도서)

 

이번 예시는 ‘문화사’ 리포트입니다! ‘문화사’ 리포트에서는 책을 읽고 자유롭게 주제를 정해 리포트를 작성해야 했는데요. 자유롭게 주제를 정해서 리포트를 쓴다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워서 가장 많이 썼다 지웠다 했던 리포트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책의 내용 중 한마을에 사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미시사적 접근으로 유럽 사회 전체를 이해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해당 수업 시간에 ‘미시사’에 대해서 배웠던 만큼 그것을 활용하여 책을 읽어보고 해석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에는 미시사적 접근의 효과와 한계점을 정리하고, 미시사적 역사서술을 해보면서 개인적으로도 모호했던 ‘미시사’에 대한 개념도 차근차근 정리할 수 있었답니다.

 

 

그렇다면 자유 주제 리포트를 본격적으로 작성하기 전, 주제를 선정하기 쉬운 꿀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기존 논문이나 책에서의 한계점이나 허점을 찾는 방법, 전공과의 연관성을 찾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새로운 주제를 가져오는 것도 좋지만 비판과 대안, 보완점을 서술하는 방향으로 주제를 선정하는 것도 리포트를 좀 더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3가지의 리포트 방식에 대한 리포트 작성 꿀팁들이 많은 대학생들의 리포트 주제 선정과 리포트 내용 구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작성해야 하는 것인 만큼 다양한 문헌을 참고할 텐데요.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 하나는 바로 참고한 문헌에 대한 출처도 명확하게 표시해야 한다는 점! 꼭 잊지 마시고 이왕 리포트를 작성할 때 스스로에게도 의미 있는 리포트를 작성해본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