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세상에 이런 학과가?: 국내 대학의 이색학과 톺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세상에 이런 학과가?: 국내 대학의 이색학과 톺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16. 12:00

 

 

이제 곧 대학 원서 접수가 시작됩니다. 어느 학과를 지원해야 할지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오늘은 국내 대학의 이색적인 학과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거의 모든 대학교에 존재하는 학과보다는 이색적이고 독특한 학과를 소개해보려고 하니, 이번 기회에 학과를 고르는데 조금 더 넓은 선택지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명확한 진로를 설정하지 못한 분들도 이런 다양한 학과가 존재함을 알고 관심을 가져 앞으로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함께 알아보러 가볼까요?

 

1.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학과

 

유학동양학과는 유학 사상을 학문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부로, 개인적으로는 완전한 인간이 되는 길을 제시하고 넓게는 이웃과 나라가 발전하는 원리를 학습 및 추구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현대문화의 한계를 극복해 세계평화의 이론을 모색함으로써 미래사회를 선도하고자 설립된 학부입니다. 이 학교에는 유학동양학과 학부 및 유학대학원 학생들만 지원할 수 있는 장학기관인 “양현재”가 존재합니다. 고려시대 성균관의 장학기관인 양현고의 전통이 조선 시대를 거쳐 지금까지 계승된 것입니다.

 

또한, 유학동양학과에 진학한다면 <유교의 수양과 자기실현>이라는 강좌를 들어볼 기회가 생기는데요. 이 강좌는 성균관대 유학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3학점이 인정되는 학부 강좌입니다. 해당 강좌를 신청하게 되면 '훈몽재'에서 공부한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조선시대 유학의 큰 별인 하서 김인후 선생의 정신을 부흥하기 위해 중건된 훈몽재에서 유학 및 도학적 삶을 배우고 체험해 자라나는 세대에게 선비문화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한다고 하는데요. 직접 훈몽재가 위치한 순창군에 가서 훈장님과 함께 생활하며 선비문화를 접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강좌 이외에도, 다른 분야의 학문과도 연결되어 있는 <동양 철학과 심리학>, <유학과 윤리경영>, <AI 시대의 인간과 생명윤리> 등의 교과목들도 있다고 합니다.

 

졸업 후에는 학술적 전문 분야로 진학할 뿐만 아니라 전공을 바탕으로 실용적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언론, 문화 예술, 금융업, 공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학동양학과는 도덕윤리 과목으로 교직 이수도 가능하여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된답니다.

 

👇🏻 유학동양학과 바로 가기 👇🏻

 

유학대학 | 학사과정 | 유학동양학과 | 학과소개

유학대학 | 학사과정 | 유학동양학과 | 학과소개

scos.skku.edu

 

2.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튜버학과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튜버학과는 "국내 최초" 유튜버학과로,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등 플랫폼에서도 활동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크리에이터 교육을 제공합니다. 유튜버, 크리에이터, MCN과 SNS 분야 등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위주의 교수진과 더불어 유튜브 크리에이터 교육을 위한 '전문가 초청 특강'을 수시로 개최하기도 한답니다. 참고로 작년 7월에는 변호사 유튜버 킴변이 알려주는 유튜브 저작권 특강도 진행했다고 합니다.

 

유튜버학과는 총 4가지 트랙으로 나뉘며 학과 교과목들은 기초, 핵심, 응용 세 가지로 나뉩니다. 주로 <유튜브디자인>, <유튜브비지니스>, <유뷰트영상편집기초> 등 미디어 크리에이터로 발돋움하기 위한 교과목이 있는데 이 교과목들은 기초부터 심화 이론을 다 배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론적인 교과목들 외에도 <유튜브프로젝트실습>, <유뷰트프로젝트심화> 등의 참여형 실습 강좌도 있답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유튜버학과에는 독특한 동아리가 있는데요. 바로 The BUTTON(더 버튼)입니다. 더 버튼은 영상물 제작에 뜻이 있는 사람들이 모여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통해 모두 함께 성과를 내자는 취지로 만들어졌으며 교수와 학생 간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모임을 활용한 그룹별 지도 및 개별 첨삭지도와 더불어 학교 내에서는 협업 제작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별개로 유튜버학과에서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강사, MCN 매니저, 영상 편집자 총 3가지의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학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교육과정 로드맵을 클릭하면,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자격증 취득을 위한 로드맵이 나오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 유튜버학과 바로 가기 👇🏻

 

세종사이버대학교 | 세종사이버대학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home.sjcu.ac.kr

 

3. 동국대학교 불교미술학과

 

동국대학교의 불교미술학과는 예술대학 소속 학과로 불교미술의 현대화, 대중화 및 불교 문화재의 보존, 조사 및 연구에 대한 학습을 진행합니다. 일반 미술교육부터 불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그리고 우리의 전통문화와 문화재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운다고 할 수 있죠. 불교미술학과에서는 <불교미술개론>, <불교회화론>, <불교건축 탑파론>, <불교조소론>, <불교공예론>, <동양미술사>, <불교미술실기> 등 불교와 관련된 다양한 교과목들이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불교사원과 불탑의 기원과 전개>, 도상내용과 미양식을 슬라이드, 도판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보수의 이론 및 실습을 겸하는 <불교건축론과 보수>라는 강좌도 존재합니다. 성균관대의 유학동양학과와 마찬가지로 동국대학교에도 불교미술학과를 위한 불교미술장학금이 존재한다고 해요.

 

동국대학교 불교미술학과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작가, 미술교육자, 이론가 및 미술관계기관종사자 총 3가지의 진출 분야별 체계적인 이수 방법이 나와 있으니 어떤 길을 가고 싶은지에 따라 수강해야 할 교과목을 정할 수 있답니다. 불교미술학과를 졸업한다면 불교사원 설계감독자, 불교미술기술자, 불교미술기능자, 문화재 관리사, 학예연구사, 작가, 기고가, 미술비평가, 웹디자이너, 영화미술전반 등 다양한 직업을 선택하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 불교미술학과 바로 가기 👇🏻

 

미술학부

The Department of Fine Arts 동국대학교 미술학부

aart.dongguk.edu

 

4. 건국대학교 줄기세포재생공학과

 

건국대학교 줄기세포재생공학과는 "국내대학 최초 학부과정" 줄기세포 단일전공 학과로, 하버드 대학 생명공학 “Department of Stem Cell and Regenerative Biology” 학과 벤치마킹을 통해 탄생한 학과입니다. 줄기세포재생공학과의 학생들은 줄기세포, 재생의약분야, 인공장기, 생명정보학, 조직공학 등 재생생물 분야를 학습합니다. 줄기세포재생공학과에 진학한다면 <줄기세포생물학>, <재생생명과학>, <인체약리학>, <노화생물학>, <의생명정보학>, <줄기세포연구종합설계>, <재생의학 연구종합설계> 등 특성화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줄기세포/재생생명과학 실험, 의생명과학 실험 등 다양한 실험의 기회도 주어집니다.

 

또한, 줄기세포재생공학과를 포함한 4개의 학과에서 “축우제”라는 학과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학과의 특성상 축산동물 실험을 배제할 수 없기에 한 해 실험하는 동안 희생된 동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해 여는 행사입니다. 이러한 실험은 학과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학과 소속 연구실에서도 이루어지는데요. 줄기세포재생공학과에는 발생공학, 생식세포재생, 응용면역학, 포유동물유전체학, 분자세포리프로그래밍, 재생생물학, 바이오조직공학, 후성유전체/전사조절, 분자발생유전공학 등 다양한 연구실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졸업 후에는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국공립 및 기업 연구소, 제약회사 및 바이오 생명공학계열 기업체, 그리고 줄기세포 관련 산업 및 유통관련 기업체 등으로 자신의 진로를 찾아 나아갈 수 있답니다.

 

👇🏻 줄기세포재생공학과 바로 가기 👇🏻

http://home.konkuk.ac.kr:8080/cms/Site/jsp/scrb/

 


 

이렇게 다양한 학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다들 어떠셨나요? 흥미가 있는 학과가 있다면 각 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학과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더 다양한 학과를 알아보고 싶다면, “대학 알리미”와 "대학 어디가"라는 사이트를 활용해보세요! 대학 알리미에서는 총 1,572개 대학의 학과를 검색할 수 있고, 대학 어디가에서는 대학 및 학과 정보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입상담 및 성적분석 또한 가능하답니다! 여러분 모두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와 적합한 학과를 잘 선택해서 내년, 즐거운 대학생활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D

 

 

👇🏻 대학알리미 바로 가기 👇🏻

https://www.academyinfo.go.kr/index.do

 

대학알리미

 

www.academyinfo.go.kr

 

👇🏻 대입정보포털 대학어디가 바로 가기 👇🏻

http://www.adiga.kr/EgovPageLink.do?link=EipMain

 

대입정보포털

adiga,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대학입학정보

www.adiga.kr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