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에는 끝이 없다! 평생에 걸쳐 진행되는 평생교육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교육에는 끝이 없다! 평생에 걸쳐 진행되는 평생교육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31. 09:00

 

여러분은 교육에 끝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육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누구나 원하는 시기에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평생교육이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도 많을 거라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즉,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평생교육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평생교육이란 유아에서 시작하여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합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풍물 교육 프로그램, 성인을 대상으로 한 풍선 아트 교육 프로그램, 노인을 대상으로 한 오카리나 교육 프로그램 등 가정, 학교, 사회 내에서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은 모두 평생교육에 해당합니다.

 

급변하는 사회와 과학 문명의 발달로 현대인들에게 기존의 학교 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령화로 인한 수명연장으로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위해 평생교육은 필수적입니다.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평생교육,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연도별 학습자 수 & 연도별 평생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수

 

위 그래프는 연도별 학습자 수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연도별 학습자의 수가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2019년에서 2020년 사이에는 학습자 수가 8,048명이 증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평생교육기관의 수와 프로그램 수의 변화입니다. 평생교육기관은 학교의 정규 교육 과정을 제외한, 학력을 보완하거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 기관을 말하는데요, 위 그래프를 통해 평생교육의 수요자가 늘어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공급 기관과 프로그램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시설이 1,098개, 원격 평생교육시설이 1,048개, 평생학습관이 475개,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시설이 474개 등 총 4,541개의 평생교육기관이 존재합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는 194,772개로 2019년과 비교했을 때 10,558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 중 온라인 프로그램은 91,850개라고 합니다.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율 & 평생학습에 대한 투자

 

평생교육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2020년 평생교육통계에 따르면 아직 한국에서는 성인 중 60%가 평생학습에 참여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2019년에서 2020년 사이에 평생학습의 참여 시간과 투자비용이 감소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평생학습 불참요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직장 업무로 인한 시간 부족 때문이었습니다. 그다음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 원인은 가까운 거리에 교육훈련기관이 없어서였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각 지역별로 비교했을 때 학습자 수는 많지만, 그에 비해 평생교육 기관의 수가 적은 곳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광주의 경우 학습자 수는 406,451명으로 충남의 학습자 수보다 150,156명 많지만 평생교육기관은 20개가 더 적었습니다.

 

이외에도 ‘가족부양에 따른 시간 부족’, ‘동기, 자신감 부족’, ‘학습비가 너무 비싸서’ 등의 참여 방해 요인이 있었는데요, 시간 부족과 비용 부담, 장소 제약이 크게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평생교육은 필수이므로 참여 방해 요소를 차단하고, 모든 국민이 쉽게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노력이 필요한데요, 현재 우리나라는 평생교육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1.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은 전국 평생교육기관의 강좌를 제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기초문해,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와 관련하여 학습할 수 있는데요, 11,654개의 무료 강좌를 수강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 학술자료, RISS 학술자료 및 통계자료 등의 평생교육 관련 전문 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늘배움”은 온라인 교육이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으며 무료라는 점에서 비용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2. 평생학습도시 지정

평생학습도시는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평생교육을 지자체로 전달시키고, 그 도시 자체에서 평생교육을 관할하고 그것을 장려하도록 지원해주는 정책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을 한다는 이념 아래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여 지역민 모두 원하는 학습을 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2021년 3월 말을 기준으로 183개의 평생학습도시를 선정하여 예산 지원과 함께 평생교육 사업 관련 컨설팅을 실시하여 지역 평생교육 진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대학평생교육사업 지원

고등학교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한 성인 학습자들이 대학에 입학하여,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학위 취득 및 지속적인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직업 전환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를 고려해 누구나 원하는 시기에 대학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21년에는 일반대학 23교, 전문대학 7교로 총 30개 대학을 선정하여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세무회계학과, 언어재활학과, 스마트귀농귀촌학과 등 113개 학과를 3,912명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평생교육통계에 따르면 평생학습 참여자의 생활 만족도는 71.4점이고, 평생학습 비참여자의 생활 만족도 점수는 68.6점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평생학습 참여는 우리 삶의 만족도를 높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함양해야 하는 역량이 바뀌고, 자기 계발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교육의 수요도 늘어나는 시대입니다. 배움에는 때가 없는 만큼 여러분들도 평생교육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