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학습 컨설팅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요!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학습 컨설팅으로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길러요!

대한민국 교육부 2021. 8. 31. 18:00

 

대학교 졸업까지 마지막 한 학기만 남겨둔 저는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비대면으로 강의를 듣고 있는데요, 여러 가지 대외활동을 하면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입생들을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 보면 고등학교 때도 수업을 비대면으로 수업을 들었다는 이야기에 늘 놀라곤 합니다. 초·중·고 수업을 언제나 대면으로 해왔던 저에게 이 수업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는 것 자체가 상상이 안 갔기 때문이죠. 그래서 요즘은 ‘나도 만약에 학교에 가지 않고 비대면으로 수업을 들었다면 그 많은 활동들을 할 수 있었을까?’, ‘내 공부 패턴을 지킬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현재 학교를 다니고 있거나 이미 비대면 수업이 잦아진 상황에서 1년을 보내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대단하다고 느껴졌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를 직면한 지금, 초·중·고 학생들이 학습적인 측면에서나 심리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는데요. 뉴스를 보면 실제로 대면 수업이 줄고 비대면 수업이 늘어남에 따라 학습적인 부분을 포함한 여러 방면에서 학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어려움을 겪고 있을 학생들을 위해 학생들이 직접 도움받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포함한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지난달 29일 발표했습니다. 회복이 필요한 결손 영역을 크게 ‘학습’, ‘심리정서·사회성’, ‘신체·건강’으로 분류하고 해당 분류에 따라 기존에 시행하던 영역을 더 확대하거나 새로 시행함으로써 적극적인 지원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세 영역 중에서도 ‘학습’ 영역에서 지원되는 ‘학습 컨설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습 컨설팅'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학습 컨설팅’이란 코로나19 상황에서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결손과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수석교사 혹은 고교 진로‧진학지도 유 경험 교사가 1:1로 학습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2020년 10월부터 꾸준히 시행해온 학습 컨설팅은 흔히 학업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거나 무기력한 학생들, 또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본인의 방법이 정립되지 않은 학생들과 상담을 진행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맞춤형 유형별 지도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후에도 학생들이 지속해서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모니터링을 시행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뿐만 아니라 각 과목별 학습법도 지도하는 등 직접적인 학습에 관한 컨설팅도 진행하여 학습을 습관화하고 학습과 학업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 '학습 컨설팅'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학습 컨설팅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작년 10월부터 시행된 프로그램인데요. 작년에는 일반고 중하위권 학생 2,3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석교사 등 430여 명이 학습상담가로 참여하여 온·오프라인 융합형 1:1 방식으로 지도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 고교생 맞춤형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 상담 지침 및 사례집을 제작하고, 보급했습니다. 사례집의 내용에 따르면 학습 컨설팅은 특히 학습법 상담과 관련해서 본격적인 컨설팅이 이루어질 때 여러 가지 단계로 나누어 단계마다 학생 각각의 상황에 맞는 목표와 전략을 구축하고 과제 점검표나 자기 계획서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하여 학생이 단계별로 목표를 달성하며 학습을 올바른 방향으로 체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3. 어떻게 진행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해요!

출처 : 코로나19 상황, 고교생 맞춤형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상담 지침 및 사례집 제작․보급 (교육부)

 

교육부가 제시한 이번 <교육회복 종합방안>에 포함된 ‘학습 컨설팅’도 해당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을 활용하여 컨설팅과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며 이번 하반기에는 지난 학습 컨설팅보다 더 확대하여 약 1만 명의 학생이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컨설팅과 상담이 어떻게 진행되어오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특히 ‘학습법’과 관련한 상담에서 5단계에 거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반 단계에서는 선생님과 학생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학생들 각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에서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학생마다 가지고 있는 학업적 고민이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각 학생에게 많은 컨설팅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이기도 하겠죠? 이 초반 단계에서 파악한 학생의 문제 상황을 바탕으로 각자 맞는 전략을 짜고 함께 실행해 가면서 끊임없이 본인의 학습을 점검해 나가다 보면 본인의 학습법이 몸에 익기 시작해요!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문제들도 점검해 나가면서 마지막으로 본인의 성과까지 함께 확인한다면 확실한 자기만의 공부법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4. ‘학습 컨설팅’을 받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

우선 학습 컨설팅을 받으면 스스로 공부하는 힘이 생길 수 있답니다. 공부는 하고 싶지만 어떤 걸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막막해하고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상당히 많지요. 또한, 코로나19로 본보기 삼을 수 있는 친구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선생님들과도 만남이 적어지다 보니 이런 고민을 더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자신의 상황과 문제점에 알맞은 해결 방법으로 컨설팅 선생님과 단계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다 보면 공부하는 방법을 몸으로 익히고 또 자신만의 방법을 구축시켜 나아갈 수 있어요. 그러다 보면 어떤 공부에서라도 자신감 있게! 연필을 잡을 수 있겠죠?

 

| 자기 효능감 향상

자기 효능감이란 사전적 의미로 과제를 끝마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평가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어려운 과제에 있어서도 ‘난 할 수 있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자기 효능감이 높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죠. 어떻게 보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있어서 자신감이라고도 볼 수 있는 자기 효능감은 스스로 위축되고 못 한다고 생각할수록 낮아지는데요. 학습 컨설팅을 받으며 막연하고 막막하게 느껴졌던 학업에 대해 조금씩 도전하고 성취하면서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다 보면 처음 접하는 학습 내용에 대해서도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향상시킨 자기 효능감은 학업뿐 아니라 앞으로 진로를 향해 나아가며 마주할 많은 어려운 일과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용기도 심어줄 수 있겠죠?

 

| 문제 해결력 향상

학습 컨설팅은 학습 컨설팅 자체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한 문제 해결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각 과목에 있어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알아가고, 적용하고 실천하면서 각 과목에 있어서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고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문제 해결력은 곧 위에서 언급한 ‘자기 효능감’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으로 연결되는 학습 컨설팅의 중요한 기대 효과라고도 할 수 있어요!

 

실제로 이러한 학습 컨설팅을 받은 한 학생은 컨설팅 덕분에 본인에 맞는 공부 방법을 습관화할 수 있었다는 후기를 남겨주기도 했습니다.

< “코로나19 속 감추어진 자신의 꿈 가꾸기” (학생소감문, 대구 고1 학생)>


다양한 진로 고민과 함께 학업에 대해 막연한 계획을 세워 어떻게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 몰라서 너무 답답했는데
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공부 방법을 알 수 있었고, 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출처 : 코로나19 상황, 고교생 맞춤형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상담 지침 및 사례집 제작․보급 (교육부)

 

 

오늘은 교육회복 종합방안 중에서도 학습 결손 영역의 ‘학습 컨설팅’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 후기를 남겨준 학생처럼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 학습 컨설팅을 잘 활용해서 본인의 의지를 실제로 실행해 나가는 힘을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교육부에서 학습 컨설팅을 포함한 학습 영역 이외에도 신체나 정신 건강 등 다양한 영역의 결손에 대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으니 이번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꼭 놓치지 않고 혜택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회복 종합방안 자세히 보러 가기 👇🏻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른 학습·심리·사회성 결손 극복을 위한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

◈ 모든 학생의 교육회복을 위해, 2022년까지 집중·총력 지원 - 내년까지 중앙정부 예산 약 8,000억원 투입...

blog.naver.com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