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이미 좋은 걸 더 좋게 바꾼 2학기 2차 국가장학금 알아보기!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이미 좋은 걸 더 좋게 바꾼 2학기 2차 국가장학금 알아보기!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13. 15:00

 

눈 깜짝하는 사이에 여름방학이 끝나고, 2학기가 시작되었는데요! 이맘때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죠? 바로 2학기 2차 국가장학금 신청입니다! 미처 국가장학금 신청을 못한 학생들을 위해 제공되는 2번째 기회! 이렇게 좋은 기회를 지나치지 않도록 지금부터 육하원칙으로 자세하게 설명해드릴게요. 마지막에는 지난 학기와 달라진 SPECIAL한 포인트도 있으니 끝까지 집중해주세요!

 

1. WHAT: 국가장학금이 뭐야? 어떤 국가장학금이 있어?

 

한국장학재단에서 진행하는 국가장학금 제도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신청할 수 있는 장학금으로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이 있어요. 소득연계형이란, 학생 본인이나 가구원의 소득이 학자금 지원 8구간 내에서 일정 수준 이하인 대학생 중 성적 기준을 만족하는 학생에게 제공되는 장학금입니다.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의 종류에는 국가장학금 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 국가장학금 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다자녀 국가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등이 있습니다. 각 장학금의 취지는 아래 설명과 같아요. 한 번 확인해보시고, 본인의 상황에 맞는 국가장학금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충족 기준은 각 장학금 링크에서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가장학금 신청할 때 국가장학금 Ⅰ, Ⅱ유형, 다자녀, 지역인재 장학금을 한 번에 신청할 수도 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 국가장학금 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

: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

 

👇🏻 국가장학금 Ⅰ유형 자세히 알아보기 👇🏻

 

국가장학금 Ⅰ유형(학생직접지원형) | 한국장학재단

수혜횟수주1) (학제별 최대수혜횟수) 장학금 수혜횟수가 소속학과의 정규학기 횟수를 초과할 경우 지원 불가 ※ 2년제(4회), 3년제(6회), 4년제(8회), 5년제(10회), 6년제(12회) ※ 초과학기자와 단순

www.kosaf.go.kr

 

2)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

 

👇🏻 국가장학금 유형 자세히 알아보기 👇🏻

 

국가장학금 Ⅱ유형(대학연계지원형) | 한국장학재단

※ 각 항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www.kosaf.go.kr

 

3) 다자녀 국가장학금

: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

 

👇🏻 다자녀 국가장학금 자세히 알아보기 👇🏻

 

다자녀 | 국가장학금(Ⅰ,Ⅱ유형,다자녀,지방인재) | 한국장학재단

※ 각 항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www.kosaf.go.kr

 

4) 지역인재장학금

출처 입력

: 지역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

 

👇🏻 지역인재장학금 자세히 알아보기 👇🏻

 

지역인재장학금 | 국가장학금(Ⅰ,Ⅱ유형,다자녀,지역인재) | 한국장학재단

지역인재장학금 지원대상 지원자격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21년도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신입생 중 국가장학금 신청절차(가구원동의, 서류제출)를 완료하여 소

www.kosaf.go.kr

 

2. WHY: 왜 신청해야 해?

 

 

국가장학금의 목적은 등록금 부담 완화인 것에서 알 수 있듯, 많은 학생들이 배움에 제한이 없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지원하는 것이랍니다. 통계에 의하면 2021년 1학기에는 약 87.7만 명의 대학생에게 총 1조 6,743억 원(1인 평균 약 191만 원)을 지원했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이런 좋은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되겠죠?

 

3. WHO: 대상은 누구야?

 

 

21년 2학기 2차 국가장학금의 대상은 재학생 · 신입생 · 편입생 · 재입학생 · 복학생 등 모든 학적의 대학생입니다. 그런데 이번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은 조금 특별합니다. 2021년도 2학기에 한해 재학생의 2차 신청을 허용하고 있어요. 원래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 기간에만 신청 가능해요. 물론 구제신청 2회에 한해서 2차 신청기간에 신청이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구제 횟수 차감 없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4. WHEN: 언제 신청해야 해?

 

 

신청일정은 2021. 8. 17.(화) 9시 ~ 2021. 9. 16.(목) 18시예요. 주말과 공휴일을 포함하여 신청기간 내에서 24시간 동안 신청이 가능하지만 마감일인 9월 16일에는 18시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5. WHERE: 어디서 신청해야 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와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감일 당일에는 신청자들이 몰릴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되면 홈페이지 이용이 힘들 수 있기 대문에 미리 신청해두면 좋겠죠?

 

6. HOW: 어떻게 신청해야 해?

 

 

신청 후에는 ⑴학자금 지원구간 심사 서류와 ⑵가구원 정보 제공 동의서를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해요. 학자금 지원구간 심사 서류 제출 기한은 2021. 8. 17.(화) 9시 ~ 2021. 9. 24.(금) 18시, 가구원동의서 제출 기한은 2021. 8. 17.(화) 9시 ~ 2021. 9. 24.(금) 18시입니다. 이 역시 미리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SPECIAL: 지난 국가장학금과 달라진 점은?

 

 

기존 국가장학금과 달라지는 점이 또 있습니다. 기초·차상위 등 사회배려대상뿐만 아니라 서민·중산층까지 국가장학금 지원이 확대된다는 점! 기존 학자금 지원구간 5~6구간은 연 368만 원에서 390만 원 지원으로, 학자금 지원구간 7구간은 연 120만 원, 8구간은 연 67.5만 원에서 연 350만 원까지 확대됩니다.

 

기초·차상위 가구의 첫째 자녀는 연간 700만 원이 지원되며, 둘째 이상 자녀는 전액 지원이 가능합니다. 8구간 이하 다자녀 가구의 경우에는 셋째 이상 자녀는 등록금 전액이 지원되는 등 사회배려대상을 위한 국가장학금 역시 확대됩니다.

 


이 기사에는 다 담지 못한 각 장학금별 충족 기준이나 신청 방법에 있어서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www.kosaf.go.kr)를 통해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가장학금과 관련하여 상담이 필요하면 전화 상담(1599-2000)도 가능하다는 점! 이 글 읽고, 2차 국가장학금 놓치지 말기로 약속!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바로 가기 👇🏻

 

한국장학재단

 

www.kosaf.go.kr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