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공식 블로그

연중무휴 ‘기장형 초등돌봄’ 덕분에 토요일, 일요일에도 우리 아이는 학교에 간다! 본문

교육부 국민서포터즈

연중무휴 ‘기장형 초등돌봄’ 덕분에 토요일, 일요일에도 우리 아이는 학교에 간다!

대한민국 교육부 2021. 9. 17. 11:00

 

“엄마 나 줄넘기 100개나 했어!”라고 아이가 즐겁게 엄마에게 말을 건넵니다. “엄마도 회사 끝나고 가볍게 운동했는데, 오늘 학교에서 즐거웠니?” 아이의 말 한마디로 집안에는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평소 같았으면 집에서 무료한 일상을 보내고 있었을 이 가족에게 어떤 변화가 생긴 것일까요?

 

“돈을 벌기 위해 경제활동을 해야 하는데, 집에 남아있을 아이가 마음에 걸려 일을 해야 할지 집에서 아이를 봐야 할지 갈등하게 돼요.” 아이를 둔 분들은 이런 고민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특히 토요일, 일요일에도 밖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경우 더욱더 집에 있지 못할 때가 많아 갈등을 겪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일과 가족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돌봄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데요! 특이한 점은 무려 연중무휴로 진행되는 돌봄이라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돌봄을 받으며 친구들과 교류하고 성장할 수 있고, 부모님은 안정감을 느끼실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돌봄 시스템, 궁금하신가요?

 

지금부터 아이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하루를 위해 준비되어있는 기장형 초등 돌봄! 지금 바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초등학생을 위해 운영하는 공적 돌봄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드릴게요. 정부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초등돌봄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학교·마을과 협력하여 초등돌봄 서비스를 확대하는 ‘온종일 돌봄’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온종일 돌봄은 학교를 마친 아이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간에’ 돌봄을 제공할 목적으로 학교와 마을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그 종류에는 학교돌봄(초등돌봄교실), 마을돌봄(다함께 돌봄, 방과후 아카데미, 지역아동센터)등이 있습니다.

 

올해 9월부터는 지자체와 협약을 맺은 학교에서 ‘학교돌봄터’도 운영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학교돌봄터는 초등학교가 공간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돌봄서비스를 운영하는 돌봄시설입니다. 교육부·보건복지부는 학교돌봄터에서는 방과후 오후돌봄(오후1시~5시)을 포함하여 아침 및 저녁까지 돌봄을 제공하여 맞벌이가정 등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기장형 초등돌봄은 기장군청-부산시교육청(해운대교육지원청)-해빛초등학교가 협약을 맺어 운영하는 학교돌봄터 시설에서, 기장군이 해빛초등학교 교실 공간을 활용하여 전국 최초로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하는 돌봄입니다. 돌봄 대상에는 해빛초 재학생 외에도 기장군에 거주하는 다른 학교 학생들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을 어떻게 운영하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현재 대한민국은 저출산으로 아동의 수는 줄어들고 있으나, 부산광역시 기장군 일광면에서는 대단지 아파트 입주로 초등학생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장군에서의 돌봄서비스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데 공적 돌봄 시설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지요.

 

두 번째는 지자체가 책임지고 돌봄을 제공하게 되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용이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며 아이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는 것에 이유를 두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수요자 중심 돌봄 체계의 구축 필요성이 급증하게 되었으며, 이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기장형 초등돌봄이 나왔다고 합니다.

 

자녀 중에서도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들께서는 걱정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녀가 어린 만큼 학교에서 다치지 않을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급식과 간식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등등 생각해야 할 게 정말 많으시겠지요. 그래서 기장형 초등돌봄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장형 초등돌봄교실 지금 바로 알려 드릴게요!

 

 

기장형 초등돌봄은 초등학교 교사 출신 돌봄 교사를 채용하여 최대한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돌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셔틀버스는 매일 2-3회 제공되며 아이들이 돌봄교사의 지도 하에 안전하게 하교할 수 있다고 하니 학부모의 입장에서 큰 안심이 되는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동 선발에 있어서 우선순위를 두지 않다고 하는데요. 돌봄이 필요한 아동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신청에 대한 제약이 적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돌봄교실에서는 양질의 급식과 간식을 제공한다고 해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급·간식비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특히, 기장형 초등돌봄은 기관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학부모는 경제적인 부분에서 부담감을 덜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아이들은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에서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까요? 독서논술, 영어교실, 음악감상, 창의미술, 스포츠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아이들은 여러 분야를 배우고, 체험해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기장형 초등돌봄은 365일 연중무휴로 진행되는 돌봄서비스인 만큼, 아이들에게 기쁨을 주고 학부모에게 여가 시간을 줄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기장형 초등돌봄을 이용해보신 학부모님은 직장이 끝나고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만족도가 높다는 말씀을 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또한 기장형 초등돌봄에서 스포츠 활동을 하고 오면 “엄마 나 마지막까지 살아남았어!”라고 기쁘게 말하는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해요. 사실, 기장형 초등돌봄이 없었으면 일을 지속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아이가 안전이 보장되는 기장형 초등돌봄에 가서 보살핌을 받는 것을 알기에 일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다른 부모님께서도 ‘안전을 중시하는 기장형 초등돌봄’ 덕분에 마음이 편했다고 하십니다. 마지막으로, 아이가 돌봄교실에 가는 것을 좋아하는 모습을 보며 ‘내가 더 열심히 일해야지.’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는 삶의 질을 상승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는 학부모님의 후기도 있었답니다!

 

학부모님들의 이런 후기들은 기장형 초등돌봄에서 아이들을 편안하게 해주고, 색다른 활동으로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고 있다는 증거겠지요?

 

 

여기서 잠깐! 기장형 초등돌봄을 직접 시행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해빛초등학교’라고 하는데요. 이곳에서는 어떻게 기장형 초등돌봄을 시행하고 있을까요?

 

먼저, 해빛초등학교는 ‘배움·채움·키움으로 즐겁고 행복한 학교’라는 비전에 가까워지기 위해, 질 높은 교육과 돌봄이 모두 해결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그리고 신설 학교의 시설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기장형 초등돌봄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안전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지금,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돌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잘 이루어질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해빛초등학교는 코로나 19 상황에 대비하여 안전한 방역에 힘쓰고 있습니다. 자동 손소독기와 가림막 설치, 주기적인 방역 실시 등 코로나 19로부터 안전한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빛초등학교의 교장 선생님께서는 기장형 초등돌봄교실을 운영하는 학교장으로서 가지고 계신 마음가짐을 말씀해 주셨는데요. “모든 아이는 우리의 아이다.”라는 교육부의 교육 철학처럼 모든 아이의 올바른 성장과 즐겁고 행복한 삶을 위해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노력해가는 과정에서의 학교가 균형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하십니다!

 

앞으로도 기장형 초등돌봄을 운영하는 학교가 늘어나게 될 텐데요. 해빛초등학교의 사례가 앞으로 많은 학교에 본보기가 되어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장형 초등돌봄 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수요자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기장형 초등돌봄은 항상 돌봄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습니다. 저 또한 기사를 작성하며, 알지 못했던 기장형 초등돌봄의 세계를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학교가 우리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장형 초등돌봄을 모르고 계셨던 분들,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었는데 정보가 부족해서 신청하지 않으셨던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나는 기장군에 살지 않는데 어떻게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라는 생각을 하시는 학부모님들도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온종일 돌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다양한 돌봄 서비스가 소개되어 있는데요! 돌봄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사이트에 접속하시고 자신의 상황에 딱 맞는 돌봄을 발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돌봄 서비스 자세히 알아보러 가기 👇🏻

 

온종일돌봄 | 원스톱/생애주기/꾸러미 서비스 | 정부24

 

www.gov.kr

 

 

 

 

※ 위 기사는 2021 교육부 국민 서포터즈의 의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omments